수행_00006.gif


三一神誥 (삼일신고)

 

인물동수삼진  유중미지삼망착근 진망대작삼도
人物同數三眞  惟衆迷地三妄着根 眞妄對作三途

 

왈 성명정 인전지물편지 
曰 性命精 人全之物偏之

 

진성선무악상철통,  진명청무탁중철지, 진정무후박하철보, 반진일신   
眞性善無惡上喆通,  眞命靑無濁中喆知, 眞精無厚薄下喆保, 反眞一神

 

왈 심기신 심의성유선악선복악화
曰 心氣身 心依性有善惡善福惡禍

 

기의명유청탁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후귀박천
氣依命有靑濁靑壽濁夭 身依精有厚薄厚貴薄賤

 

왈 감식촉 전성십팔경
曰 感息觸 轉成十八境

 

감희구애노탐, 염식분란 한열진습촉 성색취미
感喜懼哀怒貪, 厭息芬爛 寒熱震濕觸 聲色臭味

 

음저중선악청탁후박상잡 종경도임주타, 생장소병몰고철
淫抵衆善惡靑濁厚薄相雜 從境途任走墮, 生長消病歿苦喆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 발대신기 성통공완시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反妄卽眞 發大神機 性通功完是

 

성명정3.jpg


< 풀이 >

인간과 사물은 본시 같은 三眞을 받아 태어났으나
생각이 많은 무리들은 혼미해지는 망령된 마음이 싹 터서

땅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참된 마음과 망령된 마음이 함께 어울려서
탐 진 치에 이끌려 들어가 욕망 욕심 욕구를 지어낸다. 

 

성 명 정은

인간에게는 온전하나

동물에게는 偏在(편재)하여 치우치게 태어났다
참된 성은 선도 없고 악도 없어 위로 밝게 통하고, 


참된 명은 맑고 흐림이 없으니 가운데에서

깨닫게 되고, 참된 정은 많고(두텁고) 적음(엷음)이 없어
아래로 밝게 보호하면 진기가 반드시 되돌아온다

 

심 기 신은

심(마음)이 의지하는 성은

선(착함)과 악(악함)이 있고 선은 복이 되고 악은 화를 부른다.

 

기가 의지하는 명은

맑고 탁함(흐림)이 있고 맑으면 수명이 길고 탁함(흐림)에 요절을 한다. 

 

정은 身(몸)에 의지하여

많고 적음이 있고 정이 많아 두터우면 귀하게 되고 정이 적어 엷어지면 賤하게 된다

 

감정과 호흡 감각은 서로에게 옮겨가며 열덟 가지 경계를 지어내니
감정은 너무 기뻐하고 두려워하고 슬퍼하고 성내고  탐하고,
호흡은 향기가 너무 진한 것을 싫어하고,

 

감각은 너무 추운 것이나 뜨거운 것이나 진동하는 것 축축하게 젖는 것을 멀리하고
색깔로 보고 소리로 듣고 냄새를 맡고 입으로 맛보면서 경계가 생겨나고
음란함에 떨어지는 것은 선(착함)하고 악함,


맑고 탁함(흐림) 많고(두터움) 적음(엷음)이 서로 섞이어 쫓아가는데 있으니

이러한 경계에 떨어지고 멀어져 오래 살고 병이 물러나 없어지고
고통과 고난이 없어지는 일은 감정이 일어나지 않게 다스리고


호흡을 고르게 하며 부딪힘을 금하여 한 마음으로 수련을 하니 망령됨이 바뀌어
참됨이 되돌아와서 진단이 완성되어 진다.


천부인을 알아야 천부경의 비밀을 푼다.
 
天一(천일)의 神께서는 아득하게 위에 계시나니

곧 三大와 三圓과  三一을 가지고  이를 靈符(영부)로 하여 크게 내리 시사
(大降) 萬 萬歲의 만만 백성에 내리시니 일체는 애오라지 三神께서 만드신 바니라.

 

上界(상계)의 主神(주신)은

造化(조화)를 주관하시며 절대 至高(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무형으로써 形을 삼으며 만물로 하여금 각각의 性을 통하게 하시느니라. 
이를 淸眞大의  라 한다.


下界(하계)의 主神(주신)은  그 호를 地一(지일)이라 한다.
교화를 주관하며 地仙唯一(지선 유일)의 법력이 있어 하는바 없이 만들고


만물로 하여금 氣가 그 命(명)을 알게 하니 이를 선성대의 체라 하느니라.

中界(중계)의 주신은 그 호를 太一이라 한다. 


治化(치화)를 주관하며 최고 무상의 德量(덕량)을 가지고 말없으면서 治化(치화)하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精을 보전하게 하니 이를 美能大의 ?라 하느니라] /

 

한단고기 인용함

 

환단고기2.jpg
* 해석 *

天符印(천부인)은 환웅 천황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올 때 가지고
온 天符(천부)의 징표를이라 했다. 

 

인간이 태어날 때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三大와 三圓과 三一을 靈符(영부)로 하여 태어났다고

하였으니 靈符(영부)란 하늘이 내린 天符(천부)의 징표로써
天符印(천부인)은  "곧 精 氣 神 三大와  心 氣 神 三圓과 感 息 觸 三一을 말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

 

사람이 태어나면서 받은

靈符(영부)인 천부인에는 調和(조화)를 이루는
性과 敎化(교화)로 다스려야 하는 命과 治化(치화)로 다스려 기르는

精의 실체와 작용하는 원리와 변화하는 비밀을 담고 있다.

 

절대지고의 권능을 지닌 정신을 命이라 하고 神이라 하며
神은 조화를 주관하고 無形으로서 形을 삼는다. 


땅에 태어난 몸을 性이라 하고 有形으로서 形을 삼고 순리에 순응하며

자연의 이치와 섭리에 따라야하는 법을 배워야 하니

그것은 교화하는 이치를 따른다.


또 몸(身)을 命이라 하고 마음(心)은 性이라고도 하는데
性과 命이 함께 온전해야 건강체를 이룬다.

 

사람이 태어나면서 받은 靈符(영부)인

천부인에는 調和(조화)를 이루는 性과 敎化(교화)로 가르치며 배워야 하는 命과

治化(치화)로 다스려 기르는 精의 실체와 작용하는 원리와 변화하는 비밀을 담고 있다.

 

천부인은 精 氣 神  三大 생명력 에너지이다. 

인체는 정 기 신 삼대 생명력 에너지에 의해 생명을 유지 보존한다.

 

불사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