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문명

 

참고 자료 : http://blog.daum.net/naissus/391

 

=======================================================

 

우리 나라의 조상이신 치우 천황과 중국이 시조로 받들고 있는 황제 헌원의 탁록 전투에 관한 기록을 보면,

중국인들이 우리 치우 천황을 가르켜 동두철액이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구리 머리에 쇠 이마란 얘기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청동기 문화가 시작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4600여년전 치우 천황 때일 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에서 청동기 문화가 시작된 것은 그것보다 300여년 늦은 요순 시대 정도로 추정하고 있고

일본의 청동기 문화는 거의 철기 문화가 수입된 것과 비슷한 시기인 0세기 전후인 것으로 추정합니다.

 

430_180.jpg
윤내현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장)


 

고대사 체계를 바로 세워야 한다


이제 고조선은 실재국가다. 청동기문화 개시 연대도 서기 전 20~15세기로 바뀌었다.
고조선이 국가로 인정됨은 획기적인 일이다.

하지만 고조선의 사회구조나 법 등 그 내용이 전혀없어 아직은 고조선 역사에 점하나 찍은 것에 불과하다. 지금도 국사교과서 등 우리 역사서는 ‘위만이 고조선 정권을 빼앗아 위만조선을 세우고 한 무제가 위만조선을 멸망시킨 후, 그 지역에 한사군을 설치하고 고구려가 현도군에서 건국되었다’로 되어있다. 중국의 동북공정 핵심은 ‘고구려는 한민족이 아니다’와 ‘고구려가 한사군의 땅 가운데에서 건국되었으니 중국’이란 주장이다.

교과서에 고조선 내용까지 바뀌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된다. 이는 중국사서의 옛 기록들을  살펴봐도 알 수 있다. 만반한(滿潘汗)을 경계 삼았다는 기자조선의 위치와 한나라 행정구역 한사군 위치가 열쇠다.

기자조선은 망명한 상나라 제후 기자의 후손, 기준이 서기 전 190년경 요서 난하유역에서 왕이 된 정권이다. 서기 전 194년 위만에게 나라를 빼앗긴 기자조선 땅에 한 무제가 한사군을 설치했던 것이다. 고조선 서부 국경지대에서 기준과 위만, 한 무제가 흥망을 거듭하는 동안 고조선은 요동지역과 북만주 및 한반도에서 존재했지, 중국 통치를 받거나 중국에 통합된 적이 결코 없었다.

다만 진개와 위만, 한 무제와의 3번에 걸친 큰 전쟁으로 고조선은 서부 영토를 크게 빼앗기고 국력이 쇠진된 것은 사실이다. 거기에 철기생산이 시작된 이후 농기구 개발로 영토와 경제 개념(富)이 점점 발달하고 땅을 차지하려는 침략이 비일비재 일어났다. 그런 혼란과 전쟁으로 흔들린 중앙체제 조선은 부여국을 비롯하여 고구려, 읍루, 동옥저, 동예, 최씨낙랑, 한, 백제, 신라, 가야국 등 크고 작은 나라들로 쪼개지고 모이는 분쟁을 거듭했다.


우리 학계, 청동기 유물에 대한 방사성탄소측정을 하고도 그 연대를 낮게 잡고 있어


고조선에 대한 또 하나의 강력한 증명이 청동기 연대다.

청동발명은 당시 최고의 과학기술이며 인류문화사에 혁명이었다.

군사력과 정치, 사회가 확대되는 청동기시대를 국가로 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주와 한반도 전 지역은 고대 우리 민족 영역이므로 이곳의 모든 유적을 자료로 하면,

만주 하가점하층(夏家店下層)문화는 방사성탄소연대측정 결과 서기 전 2410년이고 경기도 양수리 고인돌유적도 서기 전 2370년경으로 우리 청동기문화 개시연대는 서기 전 24~25세기가 옳다.

이는 황하문화보다 200여년 앞서고 중국 하(夏)나라보다 150년 앞서는 가장 오래된 민족이다.


우리 민족문화의 원형은 홍익인간 이념이 중심이 된 선교(仙敎) 문화에 있었다


유물에 대한 방사성탄소 측정연대가 나오면 그 물건이 첫 번째가 아닐 것이기에 추정연대를 보통 200~300년 전으로 올린다. 특히 고조선의 유물인 청동검은 매우 정교하고 아름다운 형태로써 우리나라 청동기 시작은 휠씬 이전으로 보아야 한다.

문화재위원으로 있던 당시 창원에서 30톤이 넘는 큰 고인돌과 청동검이 발굴됐다.

방사성탄소연대 측정수치는 서기 전 9세기 정도였다. 논문을 위해 정확한 연대가 필요해서 박물관에 전화로 물으니

 서기 전 4세기란다. 어째서냐는 물음에 담당자의 답변은 “그건 연대가 너무 높아서 사용할 수가 없어서요”다.

과학적인 연대측정을 하고서도 수정연대는 커녕

오히려 500년을 깎아내려 비과학적인 추정연대를 사용하는 것이 우리나라 실정이다.

가장 오래된 청동기문화가 있으면서도 이제껏 우리 문화를 불교와 유교문화에서 찾았다.

삼국시대는 이미 불교가 왕실과 귀족들의 상층문화였고 고려 후기부터는 유교문화가 상층문화였다.

우리 것을 모르고 외래 것을 우리 것으로 아는, 정체성 없는 민족이 되고 만 것이다.

우리 민족은 홍익인간 이념이 중심이 된 ‘선교(仙敎)’문화가 있었다.

우리 민족의 문화원형에 불교문화가 혼합되고 그 위에 유가문화가 입혀지고 다시

서양문화가 덧입혀져 오늘에 이르렀다.

이제 순수한 문화원형을 복원하고 당당했던 국가체계를 세우기 위해 고조선의 사회이념과 가치관,

문화와 주변국과의 대외관계, 경제수준 등 그 역사를 찾아 채워 넣어야 할 것이다.

 

자료 출처 : http://blog.daum.net/wssong9/6019441

 

지금 우리가 배우고있는 기원전10세기 청동기문명의 기본은

청동기가 유럽에서 아시아로 전파되었다는 설과 오리엔트 기원설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기원설)

 

하지만, 유럽의 한 학자가 중국에 와서 유럽에서 아시아 전파설을 기본으로 중국에서 나오는 유물을

토대로 연구한결과 놀라운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기존의 유럽, 오리엔트 기원설이 틀렷다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유럽의 학자인  덴마크의 아스페링스라는 학자는

청동기문명이 아시아 그것도 극동아시아에서 시작되어서 오리엔트, 유럽으로 전파되었다는 주장을 하게 됩니다.

 

그 이론을 연구할려고 중국에 와서 유물을 조사하던중에

방사성 연대측정법으로 청동기문명유물을 조사하던중 유럽보다 앞서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청동기 아시아에서 유럽을 전파되었다는 이론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청동기 시대 유물에서 과학적(방사성탄소연대, 전자상 자성연대측정등)으로 측정한 결과

BC24세기 이상에서 기원전 17,18세기 정도의 연대가 측정되었습니다.

 

그것도 한곳에서 측정한게 아니고  일본 미국등 세계여러나라에서 측정한 결론내리게 됩니다.

또 청동기 문명의 대표적 유적이라고 하면 고인돌을 들수가 있지 않습니까?

 

전세계의 고인돌의 수는 약7만여개정도 된다고합니다.

그중 절반에 가까운 약 3만여기의 고인돌이 한반도와 요동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기원전BC.2500년대의 유물들

 

342123_1172923963.jpg?type=w620 

고조선 시대의 비파형 동검입니다.

 

고조선시대가 청동기 시대이긴 하나 대부분 나무로 된 농기구를 사용했고

이 비파형 동검은 일부 지배층만이 사용했으므로 실용성은 약했습니다.

북방형 고인돌, 청동 단추등과 더불어 고조선의 영토를 알수 있게 해주는 사료입니다.

360086_1172924043.jpg?type=w620

이 것은 고조선 시대의 질그릇으로 대표적인 실용적 유물입니다.

 

비파형동검 , 청동 단추등은 일부 지배층만이 장식용으로 사용한 반면 고조선 시대에

청동으로 된 이 질그릇은 널리 보급되어 있어서 실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13179_1172924146.jpg?type=w620

갑골문 천부경입니다. 은시대에 썼다는 갑골문으로 쓰여진

고문서로서 매우 귀중한 사료로 평가됩니다. 세계에 현존하는 갑골문서 중에서 가장

오래 된 문서이며 고조선의 사회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896106_1172924288.jpg?type=w620

청동 단추입니다. 소형으로 축소해서

얼핏 보면 삿갓이나 간장 종지의 덮개로 착각하기 쉬우나 단추로 판명되었습니다.

 

이 것은 중국이나 외국에서 발굴되는 청동 단추와 약간 다른 것으로 갑옷에 달아

실용적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또한 이것은 북방형 고인돌 , 비파형 동검등과 더불어

고조선의 영토를 아는데 효과적으로 쓰여서 귀중한 사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702225_1172924488.jpg?type=w620

고조선의 유물중에서 하이라이트라 할수 있는 순금으로 만들어진 허리띠 입니다.

특별한 소개는 없고 고조선의 경제력 ,문화적 역량등을 알수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알수 있듯이 고조선 시대때에는 대부분 목재를 바탕으로 기구를 만들어 썼으나

지배층이 청동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대라고 하여 동기 시대라고 합니다.

 

주의할 것은 청동기 시대라고 하여 청동이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고조선 사회의 15%정도는 청동을 . 나머지는 목재, 돌을 주 재료로 썼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