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6810.jpg몽골 국기 /

빨강은 환희와 승리를, 파랑은 충성과 헌신을 나타낸다. 왼쪽 무늬는 소욤보[]라고 하는데

자유와 독립을 상징하는 민족적 표장으로서 1924년 제1회 대인민회의에서 민족의 문양으로 정해졌다.

 

전체적으로 자유와 주권을 상징하며, 각각의 형태는 전설·우화()·속담·교훈 등의 의미를 가지는데,

제일 위의 불꽃은 민족적인 상징으로서 융성·재생·향상·번영·종족번성을,

그 밑의 태양과 달은 몽골 전 민족을, 끝부분의 창과 화살은 ‘적에게 죽음을’이라는 의미이다.

위와 아래의 2개 직사각형은 ‘모든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라’는 의미이고,

물고기는 방심하지 말 것을, 2마리의 물고기는 남자와 여자를, 양쪽에 수직으로 있는 2개의 직사각형은

요새와 성벽을 의미한다. 가로세로 비율은 2:1이다.

1992년 2월 12일 사회주의를 탈피한 대통령중심제의 중립·비동맹국가로 전환하면서

새 헌법에 따라 이전의 기를 약간 수정하여 국기로 제정하였다. 

 

 

몽골의 주요 민족인 할하족()은 몽골제국기에 형성된 몽골족 중 동몽골에 속하며,

원의 멸망(1310년) 이후 몽골제국이 소멸되고

15세기 무렵에는 세력이 크게 약화되어 할하강() 유역을 중심으로 살게 되었다.

 

그러나 1688년 청()에 복속되자 그 거주지는 4부() 86기()로 세분되어 ‘외몽골’로 불리게 되었다.

1911년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외몽골의 지도자들은 이를 청의 지배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로 잡고

러시아의 지원 아래 그해 12월 우르가(지금의 울란바토르)에서

혁명을 일으켜 몽골의 독립을 선언하였다(몽골 제1차 혁명).

그러나 중국의 강경한 반대에 부딪쳐 러시아·중국의 각서교환에 따라 자치만 인정받았고,

러시아에 11월혁명(구력 10월)이 일어나자 그 자치도 중국에 의해서 1920년 철폐되었다.

그러나 11월혁명의 영향을 받은 하급관료·지식인 등은 반중국·민족해방을 목표로1920년 몽골 인민혁명당을 결성했다. 

 

이들은 민중을 조직화하여 민족해방운동에 동원하는 한편 1921년 혁명군을 조직하고,

소비에트 적군()의 원조를 얻어 중국군과 러시아 백위군()을 축출하고 신정부를 수립, 독립을 쟁취하였다(제2차 혁명). 1924년에는 군주제공화제로 고쳐 국명을 ‘몽골 인민공화국’으로 정하고 봉건·신권제() 잔재의 일소, 재산 사유권 금지 등을 규정한 최초의 헌법을 제정함으로써 구소련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공산주의 국가

되었다. 이에 따라 몽골은 구소련의 절대적 영향하에 들어가, 그들의 장래를 구소련과 함께 하게 되었다.

그후 몽골 정부는 사회주의 정책수행을 지향하여 극좌적 정책을 수행하였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1932년 경부터 점진적 사회주의정책으로 전환하여, 이후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구소련·중국·동유럽 사회주의 국가들의 원조를 받아 사회주의국가로서의 기반을 굳혔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용인하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 평화체제가 자리잡게 되면서 1946년 국민투표 결과 몽골국민의 독립의지가 확인됨에 따라 중국(국민당정부)으로부터 정식으로 분리·독립을 인정받아 혁명 후 25년 만에 국제적 지위가 확립되었다.

 

1960년대의 중·소 대립 때는 구소련을 지지, COMECON(Council for Mutual Economic Assistance:경제상호원조회의) 가맹과 구소련 및 동유럽 공산국가의 원조로 경제적 난국을 타개했다. 1963년 영국과 수교를 맺기 전까지는 철저한 고립주의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중국과는 1986년에야 영사조약을 체결, 국가관계를 정상화하였고,

 

1987년에는 미국과도 국교를 수립하여 자유세계에도 문호를 개방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몽골은 시장경제로의 개혁 및 민주화 추진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탈사회주의국가를 추구하는 나라가 되었다. 

 

몽골인들은 대부분 티베트불교(라마교)를 믿는다. 라마교는 일신교이므로 타종교에 배타적인 편이다. 

1921년 구공산당이 권력을 장악했을 당시 110,000명의 라마승려가 700여 곳의 수도원에서 살고 있었다.

 

1930년대에 들어와 수많은 승려들이 체포되고 시베리아의 강제노동현장으로 보내졌으며 수도원은 문을 닫았고

약탈당했으며 모든 종교적인 제례와 축제는 금지되었다. 1990년이 되어서야 다시 종교의 자유가 생겼다.

그 후로 수도원이 다시 문을 열었으며 수도원과 사찰(sum)은 항상 티베트식 이름을 사용한다. 


 
 
‘금덩이’ 깔고 앉은 몽골, “한국은 외국이 아니다”
blank.gif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수립된다면 남북한 간에 국가연합을 논의하는 것도 가능하다.

남북한은 동일한 민족이며 언어와 문화 등 모든 방면에서 동질성을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남과 북에 각기 자본주의 체제와 사회주의 체제가 들어서 서로 다른 길을 걸어왔으며,

동족상잔의 전쟁으로 말미암아 극복해야 할 난제도 적지 않다.

 

그런데 몽골은 건국 초기부터 장구한 세월 사회주의체제를 유지했기 때문에 북한 체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면이 적지 않다. 남북한이 국가연합을 시도할 경우 몽골의 중개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다.

남북한과 몽골 3자(者)가 국가연합을 형성하는 경우에는 그 옛날 한반도와 몽골이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공동 번영하던 시절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동북아에서 ‘힘의 공백 상태’를 채워주게 되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바트술해 몽골 뭉크하누대 학장 : 한국-몽골의 역사적 관계와 향후 전망

 

몽골과 한국은 5세기부터 활발히 교류해왔다. 서기 400년 몽골의 니런(Nirun) 지방과 한국의 고구려 사이에

공식적 외교관계가 성립됐다. 479년 니런 군주와 고구려 군주는 만주 디고간(Digogan) 지방을 함께

공격하기로 하고 동맹을 맺었다. 몽골 학자 달라이에 따르면 400년대 중반에

한국을 지칭하는 ‘솔론고스’라는 명칭이 몽골인들 사이에서 이미 사용됐다.

 

몽골과 한국은 12세기 후반과 13~14세기에도 활발히 교류했다. 당시 몽골은 대몽골제국시대(1206~1260)와 원제국(1260~1308) 시대였다. 칭기즈 칸은 한국과 연맹을 맺었다. 두 나라의 연합군대는

한국을 공격한 키단(Kidan)국을 1220년에 격퇴했다. 당시의 연맹동의서엔 이렇게 적혀 있다.

 

“우리들의 가까운 동지 사이가 영원히 계속되기를, 그리고 우리의 아이들이 이 날을 잊지 않기를.”

이 동의서에 따르면 한국 왕은 몽골로 매년 15명의 특사를 보내기로 돼 있었다.

그러나 칭기즈 칸 사후 우게다이 칸 시대에 이르러 두 나라의 관계는 소원해졌고

대몽골제국시대에 행해진 6번의 한국 공격 중 3번이 우게다이 칸 시대에 발생했다.

 

쿠빌라이 칸은 중국대륙에 원 제국을 창건했고

한국과 다시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폈다.

쿠빌라이 칸은 한국의 태자에게 그의 딸을 주어 정략결혼하게 했다.

이 시대에 몽골은 제주도를 일본과의 전쟁을 준비하는 거점으로 이용했다.

이 무렵 몽골의 말들도 전쟁용으로 사육됐는데, 제주도 조랑말의 근원이 바로 몽골의 말들이다.

 

쿠빌라이 칸은 몽골인과 한국인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략결혼정책을 폈다.

무려 20만명 넘는 여성이 원제국에서 한국으로 이주했다.

결과적으로 두 나라는 서로를 ‘신부신랑 나라’ 또는 ‘어머니 나라’로 부르게 됐다.

 

20100707133559.jpg

 

원(元)에서 온 20만 여성

고고학과 인류학의 관점에서 몽골인과 한국인은 한 핏줄에서 비롯됐다고 볼 만한 근거가 있다고 본다.

그 증거 중 하나는 파란 몽골 반점이 몽골과 한국의 신생아 90%에서 발견된다는 점이다.

두 나라 국민은 외모, 생활방식, 언어, 문화적 유산 면에서 너무도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다.

 

몽골 연구자 김기소니에 따르면 제주도에 사는 한국인들은 200개도 넘는 몽골어 단어를 현재도 사용하고 있다.

몽골 연구자 라그바는 13~14세기 몽골인과 한국인은 유사한 단어를 많이 사용했다고 한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고대 때부터 이미 ‘문화·경제적 연맹’이 몽골인과 한국인 사이에서 확립됐다.

특히 그 시대 한국인은 몽골어를 공부하기 위해 몽골어 선생들을 초빙하기도 했으며 번역서도 펴냈다고 한다.

 

한국이 일본에 강점된 1910~1930년, 3000명 넘는 한국인이 몽골에서 농장 일을 하기 위해

몽골 정부에 몽골 시민권을 신청했다는 기록이 있다.

1948년 10월에 몽골은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었으며 양국 관계는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에 근거해 발전했다.

 

6·25전쟁 때인 1952년 몽골은 전쟁으로 인해 고아가 된 4~7세 한국 어린이 197명을 보호해주었다.

몽골은 이들을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교육시킨 뒤 1959년 북한으로 돌려보냈다.

몽골은 6·25전쟁 기간 북한에 많은 구호품을 원조했다.

 

4만392필의 말, 9094두의 소, 7만9965마리의 양와 염소, 1만7462벌의 모피, 4500벌의 두꺼운 외투,

1만켤레의 가죽부츠, 5만장의 양 가죽, 2248t의 육류, 30t의 버터, 65t의 지방질, 26만5000ℓ의 알코올 등이 그것이다.

 

몽골은 1990년 한국과 수교했다. 아시아 사회주의 국가 중 한국과 수교한 첫 번째 나라였다.

몽골은 향후 북한과 한국이 관계를 정상화해 궁극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을 돕는 다리 노릇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울란바토르의 ‘서울 거리’

 

1991년 몽골의 오치르바트 대통령이, 이어 2001년 바가반디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다.

한국의 김대중 대통령은 1999년에, 노무현 대통령은 2006년에 몽골을 찾았다.

몽골과 한국의 국회 간 우호적 교류도 활발하다.

현재 두 나라 사이엔 20개 이상의 동의서와 10개 이상의 프로토콜이 체결돼 있다.

   (계속)

한국-몽골 국가연합론 세미나
‘금덩이’ 깔고 앉은 몽골, “한국은 외국이 아니다”
200706070500073_2.jpg

 

양국 국민간 우호관계가 무르익어 어느새 ‘우리가 남인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동질감을 갖게 됐다.

예를 들어 한국어와 몽골어는 어순이 비슷하고 토씨가 있으며

기초적인 어휘에서도 비슷한 것이 적지 않다.

 

‘눈’이 같고 ‘귀’가 비슷하며, ‘바른쪽으로’를 몽골어로는 ‘바른쭉으루’라고 말하고,

 ‘왼쪽으로’를 ‘준쭉으루’라고 발음한다.

 

우호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려면 양국 사이에 가로놓인 국경의 벽을 낮추고 협력관계의 가속적 증진을 위해 특단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국가연합(Confederate)’이다. 국가연합의 형성은 그 명분과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사례가 희소할뿐더러 실패한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면밀한 국제법적 분석과 설계를 필요로 한다. 먼저 양국의 동질성 정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한민족은 몽고계통으로서 선사시대에 아시아 중앙 문명권에서 공생했다. 족두리는 몽골풍 의상이며 설렁탕도 몽골풍 식품이다. 성황당과 제례의 풍습, 동성동본 혼인금지의 관습도 동일하다. 몽골은 한국을 ‘무지개의 나라’라는 뜻으로 ‘솔론고스(Solongos)’라고 불러왔다. 중세 몽골이 세운 세계 최강국인 원(元)제국에선 한반도 문화를 ‘고려양(高麗樣)’이라 해 칭송했다. 오늘날 아시아 각처에서 애호되고 있는 한류(韓流)의 원류라고 할 만하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사신의 보고서에는

몽골 병사들이 신흥 명나라 주원장의 공세에 밀려 요동반도에서 전쟁을 치르면서도

현지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은 ‘동족’이라 하여 살상하지 않았다는 대목이 나온다.

조선 세종 때에도 몽골은 조선에 사신을 파견, ‘형제국이니 힘을 합쳐 명나라를 공격하자’는 국서를 전달했다.

일제 침략기엔 일부 조선의 독립운동가들이 몽골을 넘나들며 독립운동기지를 건설하려고 시도하기도 했다.

이러한 두 민족 간의 오랜 이해와 우정은 현재의 한몽 우호관계의 전통적 기반이 되고 있다.

 

한국과 몽골은 서로 보완관계에 있다. 몽골은 한반도의 7배에 달할 만큼 국토가 넓고 세계에서 8번째로 자원이 풍부하지만 인구는 283만명에 불과한 개발도상국가다. 반면, 한국은 국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하지만 인구밀도가 높고 산업이 발전한 신흥경제국이다. 양국은 여러 방면에서 상부상조할 수 있다.

교류확대-관세동맹-비자협정

몽골은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내륙국가로 러시아와 3480km, 중국과 4673km에 달하는 장대한 국경선을 마주하고 있다. 몽골은 한때 중국을 지배했지만 원나라가 멸망한 이래 수백년을 중국에 눌려 살다가 1924년 11월26일 비로소 몽골인민공화국을 건국했다.

 

이후 소련의 영향 아래 있다가 동서냉전이 풀리자 실질적인 독립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런 까닭에 몽골에서는 이웃 강대국에 대한 경계심이 적지 않다. 이는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이민족의 침략을 받아온 한민족과 일맥상통하는 점이다.

 

몽골에는 1000억t의 석탄과 5.4억t의 구리, 50억배럴의 석유 외에도 철광석, 주석 및 형석, 준보석 등 갖가지 광석이 풍부하게 매장돼 있다. 바가반디 전임 몽골 대통령은 공식석상에서 “몽골은 금덩이를 깔고 앉아 굶고 있는 처지”라며 경제발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한다.

 

한편 한국은 교역량에서 아프리카 58개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다. 그러나 한국의 경제규모는 일본의 9분의 1 정도, 중국의 3분의 1정도다. 한국도 도약의 새로운 계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몽골의 긴밀한 경제협력은 한국의 경제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283만 몽골 국민의 소득을 크게 신장시킬 수 있다.

느슨한 형태의 연합체

한국-몽골의 협력 및 결속 방식을 살펴보자. 현재 국가 간의 장벽을 낮춰 국민의 왕래를 용이하게 하고 관세 등의 무역장벽을 철폐해 거래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다. 유럽 경제공동체에서 발전한 유럽연합(EU), 중미 및 남미공동시장, 북미자유무역기구(NAFTA)도 이런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국경의 문턱을 낮추면 물자와 인력은 물론 기술과 자본이 수월하게 국경을 넘나들게 된다. 각 나라는 비교우위의 이득(comparative advantage)을 향유하게 돼 서로 이익을 볼 수 있다.

 

한몽 양국은 대외교역을 극대화해야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 양국이 지리적으로 다소 떨어져 있다 해도 향후 유라시아 철도망을 통해 신속하게 교통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협력의 구도를 짜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낮은 단계의 관세동맹 관계를 형성해 물자 교역을 자유롭게 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이를 한 단계 높인 비자협정을 통해 인력의 왕래를 좀더 자유롭게 하고, 자본과 기술의 이동을 더욱 수월하게 하는 방안도 있다. 이른바 ‘특수한 경제관계(sui generis economic relationship)’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