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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27章 奇兵(기병7)-전략과 용병을 모르는 자와는 논하지 마라>

 

   故曰(고왈)

   그러므로 말하기를,

 

   不知戰攻之策(부지전공지책)

   적과 싸우고 공격하는 계책을 모르는 자와는,

 

   不可以語敵(불가이어적)

   적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 할 수가 없습니다.

 

   不能分移(불능분이)

   병사를 분산시키며 이동시킬 줄 모르는 자와는,

 

 

   不可以語奇(불가이어기)

   기병을 쓰는 데 대해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不通治亂(불통치란)
   다스려짐과 어지러워짐에 대한 도에 통하지 않은 자와는,

 

   不可以語變(불가이어변)

   권변의 도에 대해서 논할 수가 없습니다. 

 

 

 

    <第27章 奇兵(기병8)-장수의 일곱 가지 요건>

 

   故曰(고왈)

   그러므로 말하기를,

 

   將不仁(장불인) 則三軍不親(즉삼군불친)

   장수가 너그럽지 못하면, 전군은 친목할 수가 없습니다.

 

   將不勇(장불용) 則三軍不銳(즉삼군불예)

   장수가 용감하지 못하면, 전군은 날카롭지 못합니다.

 

 

   將不智(장부지) 則三軍大疑(즉삼군대의)

   장수에게 지략이 없으면, 전군은 모두 의혹을 갖게 됩니다.

 

   將不明(장불명) 則三軍大傾(즉삼군대경)
   장수가 명민하지 않으면, 전군은 중심을 잃어 동요합니다.

 


   將不精微(장불정미) 則三軍失其機(즉삼군실기기)

   장수가 치밀하고 미묘하지 못하면, 전군이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將不常戒(장불상계) 則三軍失其備(즉삼군실기비) 

   장수가 경계를 게을리 하면, 전군은 그 수비가 소홀해집니다.

 

   將不强力(장불강력) 則三軍失其職(즉삼군실기직)
   장수가 나약하고 통제력이 결핍되면, 전군은 그 직무를 태만히 하게 됩니다.

 

 

     <第27章 奇兵(기병9)-현명한 장수가 나라를 키운다>

 

   故將者(고장자) 人之司命(인지사명)

   그러므로 장수는, 삼군의 생사를 맡는 자이며,

 

   三軍與之俱治(삼군여지구치) 與之俱亂(여지구란)

   삼군은 장수와 함께 다스려지며, 장수와 함께 어지러워집니다.

 

   得賢將者(득현장자)

   그렇기 때문에 군주가 만일 현명한 장수를 얻으면,

 

   兵强國昌(병강국창)

   군사는 강해지고 나라는 번창하게 됩니다.

 

   不得賢將者(부득현장자)

   이와 반대로 현명한 장수를 얻지 못하면,

 

   兵弱國亡(병약국망)

   병사는 약해지고 나라는 멸망합니다.

 

   武王曰(무왕왈)

   무왕이 말하였다.

 

   善哉(선재)
   과연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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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소능대한 일꾼이 되어야 

 

안 될 일을 되게 하고 될 일을 못 되게 하는 것이 일꾼이니라.
모든 일을 알기만 하고 변통(變通)을 못 하면 모르는 것만 같지 못하느니라. 

 

공명(孔明)은 능히 조조(曹操)로 하여금 화용도(華容道)로 오게 하였고
손빈(孫?)은 방연(龐涓)으로 하여금 해 질 무렵에 마릉(馬陵) 땅에 이르게 하였느니라. 

 

너희들은 폭 잡히면 일을 못 하느니라.
내가 하는 일은 세상에서 폭 잡히지 않느니라. 

 

강태공이 52둔을 하였으나 죽고 사는 것은 뜻대로 못하였나니
나는 너희들 마음을 뺐다 넣었다 하고, 죽고 사는 것을 마음대로 하느니라. 

 

경위가 많아야
공우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데리고 다니는 것은
네 뱃속에 경위(涇渭)가 많은 연고라. 

 

여인도 경위가 많아야 아이를 많이 낳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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