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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3章 文啓(문계1)-인색하지 않아도 얻어지는 도(道)>

 

   文王問太公曰(문왕문태사공)

   문왕이 태공에게 물었다.

 

   聖人何守(성인하수)
   “군주 될 성인은 무엇을 지녀야 됩니까” 

 

   太公曰(태공왈)

   태공이 대답하였다.

 

   何憂何嗇(하우하색) 萬物皆得(만물개득)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아끼겠습니까. 만물은 저절로 다 얻어집니다.

 

   何嗇何憂(하색하우) 萬物皆費(만물개비)

   또 무엇을 아끼며 무엇을 근심하겠습니까. 만물은 스스로 다 모여듭니다.

 

   政之所施(정지소시) 莫知其化(막지기화)

   성인이 정치를 베푸나, 그 감화됨을 알지 못하며,

 

   時之所在(시지소재) 移(이) 莫知其(막지기) 

   일년에 사시가 있으나, 그 바뀜을, 알지 못합니다.

 

   聖人守此而萬物化(성인수차이만물화)

   성인은 이를 지킴으로써 만물이 감화되는 것입니다.

 

   何窮之有(하궁지유)

   어찌 끝이 있겠습니까.  

 

   終而復始(종이복시)
   끝나면 다시 시작되는 것입니다. 

 

   優之游之(우지유지) 展轉求之(전전구지)

   여유 있으면 한가로이 하고, 되풀이하여 이를 구합니다. 

 


   求而得之(구이득지) 不可不藏(불가부장)
   구하여서 얻어지면, 간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旣已藏之(기이장지) 不可不行(불가불행)
   이미 이를 간직하였으면, 이를 실행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旣已行之(기이행지) 勿復明之(물복명지)
   이미 이를 실행하였으면, 이를 세상에 밝혀 자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夫天地不自明(부천지부자명) 故能長生(고능장생)
   대저 천지는 스스로 밝히어 자랑하지 않음으로서, 만물이 길이 자라며, 

 


   聖人不自明(성인부자명)
   성인은 스스로 밝히어 자랑하지 않음으로써,

 

   故能名彰(고능명창)

   능히 그 이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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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통치의 근본원리 

 

대저 천하사를 함에 때가 이르지 않아서 세상 사람들이
알게 되면 그 음해가 적지 않나니 그러므로 나는 판밖에서 일을 꾸미노라. 

 

나의 일은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신도(神道)는 지공무사(至公無私)하니라. 

신도로써 만사와 만물을 다스리면 신묘(神妙)한 공을 이루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니라.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증산도 道典 4:58)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道典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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