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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9章 上賢(상현3)-일곱 가지 해>

 

   七害者(칠해자)

   일곱 가지 해로움이라는 것은

 

   一曰(일왈)

   첫째로,

 

   無智略權謀(무지략권모)

   지략이나 권모가 없는데도,

 

   而重賞尊爵之(이중상존작지)

   그에게 상을 후히 내리고 벼슬을 높이 주는 일입니다.

 

   故强勇輕戰(고강용경전)

   이렇게 하게 되면 강하고 용기 있으며 전쟁을 가벼이 여기는 자는,

 

   僥倖於外(요행어외)

   밖에서 이를 구하게 됩니다.

 

   王者謹勿使爲將(왕자근물사위장)
   임금은 이러한 자를 경계하여 장군으로 삼지 말아야 합니다.
 

 

   二曰(이왈)

   둘째로,

 

   有名無實(유명무실) 出入異言(출입이언)

   이름은 있으나 실지가 없으며, 나가고 들어옴에 말을 달리하고,  

 

   掩善揚惡(엄선양악) 進退爲巧(진퇴위교)

   선함을 가리고 악을 받들며, 나아가고 물러남에 기교를 부리는 자에 대해서,  

 

   王者謹勿與謀(왕자근물여모)
   임금은 경계하여 더불어 꾀하지 말아야 합니다.
 

 

   三曰(삼왈)

   셋째로,

 

   樸其身躬(박기신궁) 惡其衣服(오기의복)

   그 몸을 순박하게 하며, 그 옷을 남루하게 하며,

 

   語無爲以求名(어무위이구명)

   일 없다 이야기하면서 이름을 구하며,

 

   言無欲以求利(언무욕이구리) 此僞人也(차위인야)

   욕심 없다 말하면서 이를 구하는 자 있으니, 이는 거짓된 사람입니다.

 

   王者謹勿近(왕자근물근)
   임금은 이를 경계하여 그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합니다.
 

 

   四曰(사왈)

   넷째로,

 

   奇其冠帶(기기관대) 偉其衣服(위기의복)

   그 관과 띠를 기괴하게 하며, 그 의복을 훌륭하게 하며,

 

   博聞辯辭(박문변사) 虛論高議(허론고의) 以爲容美(이위용미)

   널리 아는 체 말하며, 헛되고 뽐내는 의논을 하여, 모양을 꾸미며,

 

   窮居靜處(궁거정처) 而誹時俗(이비시속)

   조용한 곳에 숨어 있으면서, 시대와 풍속을 비방하는 자 있으니,

 

   此奸人也(차간인야) 王者謹勿寵(왕자근물총)

   이는 간사한 사람입니다. 임금은 경계하여 이를 총애하지 말아야

   五曰(오왈)

   다섯째로,

 

   讒(참) 苟得(구득) 以求官爵(이구관작)

   아첨하고 참소하여, 구차히 얻고자 하며, 관작을 구하며,

 

   果敢輕死(과감경사)

   과감하여 죽음을 가벼이 하는 체하며,

 

   以貪祿秩(이탐녹일) 不圖大事(부도대사)

   녹봉을 탐내면서도, 큰 일을 도모하지 못하고,

 

   得利而動(득리이동) 以高談虛論(이고담허론)

   이로움을 탐내어 움직이며, 거짓되고 뽐내는 말로써,

 

   悅於人主(열어인주) 王者謹勿使(왕자근물사)
   임금을 기쁘게 하는 자는, 이를 경계하여 부리지 말아야 합니다.
 

 

   六曰(육왈)

   여섯째는,

 

   爲雕文刻鏤(위조문각루)

   무늬를 새기고 조각을 박으며 솜씨 있는 세공을 하며,

 

   技巧華飾(기교화식) 而傷農事(이상농사)

   화려한 장식을 하여, 농사를 방해하는 따위의 일은,

 

   王者必禁之(왕자필금지)
   임금은 이를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七曰(칠왈)

   일곱째는,

 

   僞方異技(위방이기) 巫蠱左道(무고좌도)

   거짓된 방술과 기괴한 기예며, 무당이나 박수와 부정된 도,

 

   不祥之言(불상지언) 幻惑良民(환혹양민)

   불길한 예언들은, 양민을 현혹하는 것입니다.

 

   王者必止之(왕자필지지)
   임금은 반드시 이를 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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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법을 지은 후에 진법을 내는 통치 정신 

 

원래 인간 세상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면 분통이 터져서 큰 병을 이루나니 

 

그러므로 이제 모든 일을 풀어놓아
각기 자유 행동에 맡기어 먼저 난법을 지은 뒤에 진법을 내리니

오직 모든 일에 마음을 바르게 하라. 

거짓은 모든 죄의 근본이요 진실은 만복의 근원이니라. 


운수는 좋건마는 목 넘기기 어렵다
이제 신명으로 하여금 사람에게 임감(臨監)하여
마음에 먹줄을 잡아 사정(邪正)을 감정케 하여 번갯불에 달리리니

 

마음을 바르게 못 하고 거짓을 행하는 자는
기운이 돌 때에 심장과 쓸개가 터지고 뼈마디가 튀어나리라.

운수는 좋건마는 목 넘기기가 어려우리라.

(증산도 道典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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