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1章 文師(문사6)-이익은 나누어라>

 

   文王曰(문왕왈)

   문왕이 물었다.

 

   立斂若何(입렴약하)

   “어떻게 민심을 배양하고 나라를 다스리면,

 

   而天下歸之(이천하귀지)

   천하 만민이 귀속하여 복종하겠습니까”

 

   太公曰(태공왈)

   태공이 대답하였다.

 

   天下非一人之天下(천하비일인지천하)

   천하는 군주 한 사람의 천하가 아니라,

 

   乃天下之天下也(내천하지천하야)

   천하에 삶을 이어받은 만민의 천하입니다.

 

   同天下之利者(동천하지리자)

   그런 천하의 이득을 천하 만민과 함께 나누려는 마음을 가진 군주는,

 

   則得天下(즉득천하)

   천하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擅天下之利者(천천하지리자)

   그러나 이와 반대로 천하의 이득을 자기 혼자 독점하려는 자는,

 

   則失天下(즉실천하)

   반드시 천하를 잃게 됩니다.

 

   天有時(천유시)

   하늘에는 춘하추동 네 계절이 있어 음과 양이 순환하고 그로 말미암아,

 

   地有財(지유재)

   대지에는 생산이 이루어져 재물과 보화가 있게 됩니다.

 

   能與人共之者(능여인공지자)

   이 하늘의 시와 땅의 재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조금도 사심이 없는 것을,

 

   仁也(인야) 

   인(仁)이라고 합니다.

 

   仁之所在(인지소재) 天下歸之(천하귀지)

   인이 있는 곳에, 천하의 인심은 돌아가는 것입니다.

 

   免人之死(면인지사) 救人之患(구인지환)

   사람이 죽게 된 것을 건져주고, 재난을 당한 사람을 도와 주며,

 

   濟人之急者(제인지급자)

   사람의 환란을 구제해 주고 위급한 사람을 구원해 주는 것은,

 

   德也(덕야)

   덕(德)입니다.

 

   德之所在(덕지소재) 天下歸之(천하귀지)

   덕이 있는 곳에, 천하의 인심은 돌아가는 것입니다.

 

   與人同憂同樂(여인동우동락)

   뭇 사람들과 시름을 같이 하고 뭇 백성들과 즐거움을 같이 하며,

 

   同好同惡(동호동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들이 미워하는 것을 미워하면,

 

   義也(의야)

   이것은 의(義)입니다.

 

   義之所在(의지소재) 天下赴之(천하부지)

   의가 있는 곳에 천하의 인심이 쏠리게 됩니다.

 

   凡民者(범민자) 樂生而惡死(낙생이오사)

   모든 사람은, 죽는 것을 싫어하고 사는 것을 즐거워하며,

 

   惡危而歸利(오위이귀리)

   덕을 좋아하고 이득을 따릅니다.

 

   能生利者(능생리자)

   애써 사람을 살리며 사람을 부유하게 하려고 꾀하는 것을,

 

   道也(도야) 

   도(道)라고 합니다.

 

   道之所在(도지소재) 天下歸之(천하귀지) 

   도가 있는 곳에 천하의 인심은 귀의하는 것입니다”


   文王再拜曰(문왕재배왈)

   태공의 말을 다 듣고 난 문왕은 절을 하고 나서 이렇게 말하였다.

 

   允哉(윤재)

   참으로 그렇습니다.

 

   敢不受天之詔命乎(감불수천지조명호)

   당신은 점괘에서 말한 하늘이 나에게 보내 주신 분입니다.

 

   乃載與俱歸(내재여구귀)
   내 어찌 하늘이 내리신 명령을 받들지 않겠습니까”

 

   立爲師(입위사)

   문왕은 태공을 자기 수레에 태워 함께 돌아가서 그를 스승으로 모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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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사계절의 변화성

 

萬物資生하여 羞恥하나니
만물자생 수치

 

放蕩神道는 統이니라
방탕신도     통

 

秋之氣는 放也요 夏之氣는 蕩也요
춘지기 방야 하지기 탕야

 

秋之氣는 神也요 冬之氣는 道也니
추지기 신야 동지기 도야

 

統은 以氣主張者也라 知心大道術이니라
통 이기주장자야 지심대도술

 

戊申 十二月 二十四日
무신 십이월 이십사일

 

만물은 어머니 곤덕(坤德: 땅)에 바탕하여 생겨나
부끄러워하는 본성이 있으니

 

방(放) 탕(蕩) 신(神) 도(道)는
천지변화의 큰 법도와 기강(統)이니라.

 

봄기운은 만물을 내어놓는 것(放)이고
여름기운은 만물을 호탕하게 길러내는 것(蕩)이요

 

가을기운은 조화의 신(神)이며
겨울기운은 근본인 도(道)이니라.

 

내가 주재하는 천지 사계절 변화의 근본 기강은
기(氣)로 주장하느니라.

 

마음을 훤히 들여다보는 대도술이니라.
무신 12월 24일.
(증산도 道典 6: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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