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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통치의 근본원리

대저 천하사를 함에 때가 이르지 않아서 세상 사람들이
알게 되면 그 음해가 적지 않나니 그러므로 나는 판밖에서 일을 꾸미노라.

나의 일은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신도(神道)는 지공무사(至公無私)하니라.
신도로써 만사와 만물을 다스리면 신묘(神妙)한 공을 이루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니라.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
(증산도 道典 4:58)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道典 2:20)


천지 변화의 도수는 일월이 그린다

하루는 성도들에게 가르쳐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元亨利貞道日月이니 照人臟腑通明明이라
원형이정도일월        조인장부통명명

 

원형이정은 일월의 운행으로 이루어지니
일월이 사람의 장부까지 비추어 밝은 덕을 밝게 통하게 하는구나.

(증산도 道典 2:146)

 

 

하늘이 갖추고 있는

4가지 덕 또는 사물의 근본 원리를 말한다.

주역(周易)》의 〈건괘(乾卦)〉에서 유래되었다.

 

元:으뜸 원
亨:형통할 형
利:이로울 리
貞:곧을 정

 

주역》의 〈건괘〉에 "건은 원형이정이다(乾, 元亨利貞)"라고 하였다.
문언전(文言傳)〉에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풀이하였다.

 

원은 착함이 자라는 것이요,
형은 아름다움이 모인 것이요,
이는 의로움이 조화를 이룬 것이요,
정은 사물의 근간이다.

 

군자는 인을 체득하여 사람을 자라게 할 수 있고,
아름다움을 모아 예에 합치시킬 수 있고,
사물을 이롭게 하여 의로움과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고,
곧음을 굳건히 하여 사물의 근간이 되게 할 수 있다.

 

元亨利貞 원형이정

역학(易學)에서 말하는 천도(天道)의 네 원리.

 

원'은 봄으로 만물의 시초,
형'은 여름으로 만물이 자라고,
이'는 가을로 만물이 이루어지고,
정'은 겨울로 만물을 거둠을 뜻함.

 

사물의 근본되는 도리.

만물(萬物)이 처음 생겨나서 자라고,
삶을 이루고 완성되는 근본원리를 이름.

하늘이 갖추고 있는 4가지 덕(德), 도는 사물(事物)의 근본원리를 말함.

 

周易(주역)'의 첫 괘(卦)인 '重天乾(중천건)'의'乾卦(건괘)

 
문언전(文言傳)

乾(건), 元亨利貞(원형이정),

 

元者(원자) 善之長也(선지장야), 亨者(형자) 嘉之會也(가지회야),

利者(이자) 義之和也(의지화야), 貞者(정자) 事之幹也(사지간야).

 

君子體仁足以長人(군자체인족이장인),

嘉會足以合禮(가회족이합례), 利物足以和義(이물족이화의),

 

貞固足以幹事(정고족이간사), 君子行此四德(군자행차사덕),

故曰(고왈), 건(乾), 元亨利貞(원형리정).

 
건(乾): 하늘/天)'은 '元亨利貞(원형이정)'이니...

 

元'은 '옳고 바른 것(善)'이 성장하는 것이요,
亨'은 '아름다움(嘉)'이 모인 것이며,
利'는 '의로움(義)'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고,
貞'은 모든 사물의 근간(事幹)'이 되는 것이다.

 

군자(君子)는 '인(仁)'을 체득하여 성장(元) 할 수 있고,
아름다움(亨)을 모아 '예(禮)'에 합치 시킬 수 있으며,
사물을 이롭게(利) 하여 의로움(義)'과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고,
곧음(貞)을 굳건히 하여 사물의 '근간(智)'이 되게 할 수 있다.

 

군자는 이 '4가지 덕(德):仁,義,禮,智'을 행하여야 하기에
건(乾)'을 원형이정(元亨利貞)'이라 하는 것이다.

 

건(乾)'의 4가지 원리: 사물(事物)의 근본원리 / 사덕(四德)...

元(원)= 仁(인)= 春(춘)= 始(시): 만물이 시작하는(태어나는) 봄

亨(형)= 義(의)= 夏(하)= 長(장): 만물이 성장하는(자라는) 여름

利(이)= 禮(예)= 秋(추)= 遂(수): 만물이 이루어지는(결실을 맺는) 가을

貞(정)= 智(지)= 冬(동)= 成(성): 만물이 완성되는(거두어 들이는) 겨울

 

 

元者, 善之長也. 亨者, 嘉之會也, 利者, 義之和也.
貞者, 事之幹也. 君子體仁足以長人, 嘉會足以合禮,

利物足以和義, 貞固足以幹事. 君子行此四德,
故曰, 乾, 元亨利貞

 

원형이정은 보통 만물이 처음 생겨나서
자라고 삶을 이루고 완성되는, 사물의 근본 원리를 말한다.

 

여기서 원은 만물이 시작되는 봄(春)에,
형은 만물이 성장하는 여름(夏)에,
이는 만물이 이루어지는 가을(秋)에,
정은 만물이 완성되는 겨울(冬)에 해당된다.

원형이정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를 뜻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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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성도가 여쭈기를
세간에 ' 도하지(道下止)'라는  말이 있사온데  과연 그러합니까?" 하니

말씀하시기를  이제 하늘과 땅이 대비겁(大비劫)에  처하였으니 천지대도에 머물지 않는다면

어떻게 살겠느냐?" 하시니라.

 

또 이르시기를  "성경신(誠敬信) 주장하여 
원형이정으로 행한다면  도하지가 예 아닌가! 원형이정으로 살아야 한다.
그러면 정의가 승리한다." 하시고
"앞세상은  가가운장(家家雲長)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7: 3: 7~ 11>

 

태모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원형이정에  두 길이 있으니  공(功)은  닦은 데로 가고  
죄(罪)는 지은 데로 가느니라." 하시고

너희들은 잊어도 나는 아느니라. 남 모르는 공부를 많이 해두라.

 

시시(時時)로  지은 죄는  하늘이 벗기려 해도 못 벗기고, 
시시로 닦은 공은  하늘이 뺏으려 해도  못 뺏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11: 198: 3~5>

 
원형이정은  자연의 법칙이자 원칙이며 자연의 정신이다.
그 자연의 정신으로 태어난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야 되는 원칙이 있다.

 

천지의 성(性)은
건(乾)괘의 덕성인 원형이정이고,

천지의 정(情)은 생장염장이며,
사람의 덕은 인의예지 이다.

 

 

사덕(四德)

 

天生地成    元    亨    利    貞

 
사시(四時)  춘    하    추    동

 
오행(五行)  목    화    금    수               

 
오방(五方)  동    남    서    북             

 
오상(五常)  仁    禮    義    智   信

 

사단(四端)  측은지심  사양지심  수오지심 시비지심

 

天地之情    生    長    염    藏

                  放    蕩    神    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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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