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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도삼략(六蹈三略)

강태공이 '육도삼략'에서 전하는 "생장염장"의 법칙이 핵심이다.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문왕(文王)은 유리(?里)에서 384효(爻)를 해석하였고

태공(太公)은 위수(渭水)에서 3,600개의 낚시를 벌였는데

문왕의 도술은 먼저 나타났거니와 태공의 도술은 이 때에 나오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6:9)

 

우주 통치의 근본원리

대저 천하사를 함에 때가 이르지 않아서 세상 사람들이
알게 되면 그 음해가 적지 않나니 그러므로 나는 판밖에서 일을 꾸미노라.

나의 일은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신도(神道)는 지공무사(至公無私)하니라.
신도로써 만사와 만물을 다스리면 신묘(神妙)한 공을 이루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니라.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
(증산도 道典 4:58)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道典 2:20)


천지 변화의 도수는 일월이 그린다

하루는 성도들에게 가르쳐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元亨利貞道日月이니 照人臟腑通明明이라
원형이정도일월        조인장부통명명

 

원형이정은 일월의 운행으로 이루어지니
일월이 사람의 장부까지 비추어 밝은 덕을 밝게 통하게 하는구나.

(증산도 道典 2:146)

 

성 부
聖 子 元亨利貞奉天地道術藥局 在全州銅谷生死判斷
성 자 원형이정봉천지도술약국 재전주동곡생사판단

 

聖 神
성 신

 

천지의 정신인
원형이정의 도를 바탕으로 천지를 받드는 도술약국이라
전주 동곡에서 천하 사람의 생사 판단을 하느니라.
(증산도 道典 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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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통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사시를 관찰하라.

 

천지의 대덕과 성인의 대업
하루는 성도들에게 가르쳐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欲知廣大면 觀乎天地하고
욕지광대     관호천지

欲知變通이면 觀乎四時하라
욕지변통         관호사시

광대함을 알고자 하면 천지를 살펴보고
변통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사시를 관찰하라.

欲知陰陽之理면 觀乎日月하고
욕지음양지리     관호일월

欲知功德之業이면 觀乎聖人하라
욕지공덕지업        관호성인

음양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일월을 살펴보고 공덕의 업적을 알고자 하면 성인을 볼지어다.

生物無窮은 天地之大業이요
생물무궁    천지지대업

運行不息은 天地之大德이라
운행불식    천지지대덕

끝없이 만물을 생성함은 천지의 대업이요
쉬지 않고 운행함은 천지의 대덕이라.

功及萬世는 聖人之大業이요
공급만세    성인지대업

終始日新은 聖人之大德이니라
종시일신     성인지대덕

공덕을 만세에 미침은 성인의 대업이요
처음부터 끝까지 날로 새롭게 함은 성인의 대덕이니라.

도전(道典) 본문내용    

(道典 2편 4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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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이 태공에게 물었다.

나라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태공이 대답하였다.

군주께서는 먼저 목욕 재계를 하십시오.

 

그러면 제가 군주께 하늘과 땅이 운행하는 법칙,

네 계절이 일어나는 이치, 인자와 성인의 도리, 백성의 마음이 움직이는

실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왕이 7일 동안 목욕 재계하여 몸과 마음을 맑게 한 다음

태공에게 북면하고서 두 번 절하여 스승에 대한 예를 갖추고 물었다.

이에 태공이 대답하였다.

 

하늘은 네 계절을 낳고(天生四時), 땅은 만물을 낳았습니다(地生萬物).

하늘 아래에는 많은 백성이 있는데 성인이 이들을 기르고 다스렸습니다.

 

봄의 법칙은 만물을 태어나게 하는 것으로

만물의 씨를 퍼뜨려 기르게 합니다.(春道 萬物榮)

 

여름의 법칙은 자라게 하는 것으로

만물을 성장시킵니다.(夏道 萬物成)

 

가을의 법칙은 거두어 들이는 것으로

만물을 거두어 창고가 가득차게 합니다.(秋道 萬物盈).

 

겨울의 법칙은 감추는 것으로 풀과 나무가 마르고

벌레도 땅 속으로 숨어들어 만물이 조용해집니다.(冬道 萬物靜)

 

만물은 열매를 맺어 가득차면

대지에 엎드려 감추어지고 감추어졌다가는 어느새 다시 돋아납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되풀이 되어, 어디가 처음이며 어디가 끝인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성인은 백성을 다스릴 때에

하늘과 땅이 순환하는 영원한 법칙(天地經紀)본받아 정치의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세상의 지극한 이치는 이와 같습니다.

성인이 하늘과 땅 사이에서 백성을 보배롭게 여기는 것은 참으로 큰 일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길이 변치 않는 법칙에 따라

백성을 다스리면 백성이 편안해집니다.

<육도삼략 文蹈 守國편>

 

불사조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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