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세에 잘되고 살아 날 수있는
유일한 새로운 뉴스이며 
한소식입니다ㆍ

대예언 북창 
정염선생의 동양예언

재난이 오더라도 
외국 가지 말라는 정북창의 궁을가

궁을가의 작가는 
용호대사,또는 용호도사로 불리는
북창(窓) 정렴(鄭?, 1506년~1549년)이며
1932년 경상북도 상주의 동학본부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으며. ≪용담유사≫ 권36에 실려 있읍니다.
옮겨적는 과정에 착오가 있을수 있으니,의심가는 부분이 있으면 원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원문보기는,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검색창에'김주희'로 검색후-
단행본란의 고서79건- 7번 궁을가 - 원문보기. 순으로 클릭 하시면 됩니다.

궁을은 태극을 상징합니다ㆍ
태극을 원래는 동양철학으로 11성도 라고 이르는데 1+10=11 즉
10무극과 1태극을 통해서 때가 되면 무극대도가 도를 이루어 완성한다는 
뜻으로 태극국의 남조선에서 인류의 대통일을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ㆍ

그래서 남북으로 
태극으로 갈라져 있는데 무극으로
통일이 되는것이 인류의 대통일이
되는 그런 숙명을 안고있습니다ㆍ

그냥 남북으로 갈라진 
태극국이 아니고 무극을 지향하는
중차대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ㆍ
 
 
 
                弓乙歌
 
건곤정위(乾坤定位) 합덕시(合德時)에 
삼재구복(三才九復) 도통원(道統元) 
치명대덕(致明大德) 광제시(廣濟時)에
오역수신(吾亦修身) 견성원(見性元) 
분야품물(分野品物) 성형시(成形時)에
국태민안(國泰民安) 년풍원(年豊元)
일란일치(一亂一治) 분별시(分別時)에
어화궁을(御化弓乙) 태평원( 泰平元) 
삼황오제(三皇五帝) 은덕(恩德 )으로
너도나고 나도날때 부모은덕 입어나니

은대덕(恩大德) 중태산(重泰山)이라
천지정위(天地定位) 일분후( 一分後)에
건곤부모(乾坤父母) 일반(一般)이라
우리 아등(兒等) 동몽(童蒙)들아
부모은덕 갚아보세 부모은덕 갚자하니
궁을가(弓乙歌)나 잊지말고
너와 나와 불러보자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천지(此天地)에
일사이사구변수도(一四二四九變數度)
일천사백사십만년(一千四百 四十萬年)
일사이사구복수도(一四二四九復數度)
일천사백사십만년(一千四百 四十萬年)
갑자정월(甲子正月) 초일일(初一日)에
후천구복 십이회(後天九覆 十二會)라
이십일년갑신춘(二十一年 甲申春)에
주성회두(主星回頭) 태양( 太陽)이라
태음태양 미정(太陰太陽 未定)하니
외각국(外各國)이 분분(紛紛)이라
천시지리(天時地理) 존중(尊重)하니
부지인화(復知人和) 이때로다
차시갑자(此時甲子) 구복하(九復下)에
태고지시(太古之時) 갱귀(更歸)로다
이십사방(二十四方) 성천지(成天地)요
이십사회(二十四回) 변복(變復)이라
궁을성진(弓乙星辰) 조림하(照臨下)에
만법귀종 조화(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만성도사(萬聖道士) 
엄명하(嚴命下)에 수도수신(修道修身) 도통(道通)하세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광제중생 (廣濟衆生) 
치덕하(治德下)에 주류팔방(周流八方) 으뜸이라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만수도인(萬數道人)
요행(僥倖)나서 모춘삼월 십오일
(暮春三月 十五日)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편강궁을(鞭降弓乙)
신인등(神人等)을 분야지내(分野之內)  십이국(十二國)의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비산비야(非山非野) 
하처(何處)런고 비천비지 (非天非地) 성진(星辰)이라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십이회(十二會)로 
성도시(成道時)에 좌선우선
( 左旋右旋) 위주(爲主)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일천지하(一天之下) 
대본의(大本義)는편강궁을(鞭降弓乙) 노래로다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청춘소년(靑春少年) 유협(游俠)들아
매방(賣放)풍류(風流) 좋다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십이회 (十二會)로 성도(成道)하니
다시 신명(神明)십이회(十二十會)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신통육례(神通六禮) 제일(第一)이라
사서삼경(四書三經) 많이읽세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수도수신 (修道修身) 도통해서
충효이명(忠孝二名) 얻을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남에게 적악(積惡)말고
正心한 則 면악(免惡)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천지운수 불행하나
적선자(積善者)는 무고(故)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천지만만(天地滿滿) 저 弓乙을
너희 창생 어찌알고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弓乙인들 다 求할까
인고(因苦)한이 선복(善福)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弓不在山 어데가며
乙不在水 뉘가알꼬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인개호지(人皆好之) 원송(願誦)하면
국태민안 차시(此時)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무도(無道)하다 
외국병마(外國兵馬)예의지국 침범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요순지세ㆍ
되련마는 도인외에 뉘가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패도(悖道)말고 수도하면
도하지(道下止)가 이것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지성으로 늘부르면
외국병마 불범(不犯)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萬化도통 현인군자
此道內에 있을진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거처호환(居處虎患) 질병없고
오곡풍등(五穀豊登) 自然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成弓成乙 成道하니
이매망량(?魅?? ) 자멸(自滅)이라 궁궁을을 성도
(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좌선우선(左旋右旋)습도(習道)하니
질병호환(疾病虎患) 근심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우리아등 동몽들아
궁을가나 불러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너는좌선 나는우선
궁을대로 놀아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복원천지(伏願天地) 저弓乙을
人和없이 습도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건곤부모(乾坤父母) 
인자(仁慈)하여 억조창생 생각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萬化弓乙 成林하니
生活之方 뉘알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人口有土 다알소냐
수신수도 앉을坐字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낙반사유(落盤四乳) 뉘알소냐 
인의예지 적선가(積善家)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天地定位 다시되니
시화시풍(是化是豊) 절로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사람마다 다부르면
연년기한(年年飢寒) 어찌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사람마다 다부르면
세세등풍(歲歲登豊) 자연되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소재면액( 消災免厄 ) 절로되고
太平聖世  또있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불망주야(不忘晝夜) 늘불러서
천지은덕(天恩地德) 갚아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주류주류(周流周流) 
만세주류(萬世周流)조을조을 조을시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애고 애고 답답한 저백성아
가단말이 어인말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고국본국 다버리고
어느강산 가려는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부로휴유(扶老携幼) 가지마소
소재면액 절로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팔황천지(八荒天地) 생겼을제
일란일치이난(一亂一治二難)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三才之化 부재(不齊)하니
세상사가 착란(錯亂)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국가충성 효부모면
삼재팔난 있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가고가는 저백성아
이향친척(離鄕親戚) 어인일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차시구복(此時九覆) 
불원(不遠)하니 천하태평 절로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ㆍ

부모처자 다버리고
吉地찾는 저百姓아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五福星이 내몸이라
길성조림(吉星照臨) 어데있노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자고창생 피난하여
기만명(幾萬名)이 살았던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인의예지 어진마음
상인해물(傷人害物) 전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生活之方 제게있어
부모처자 안보(安保)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저기가는 저소년아
궁을가를 웃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四弓乙星 成道할제
一人化道 극난(極難)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패륜지설(悖倫之說) 노래말고
궁을가노래 불러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천지가화(天地歌和) 
좋은노래 어느누가 안부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율려조양(律侶調陽) 좋을시구
낙낙장송(樂樂長誦) 노래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궁을불러 人和하면
재앙춘설(災殃春雪) 소제(消除)되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부귀빈천 원치마소
사람마다 때가있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기인취물(欺人取物) 위부(爲富)하면
그형세(形勢)가 몇날갈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남을속여 안전락(眼前樂)은 
자손까지 멸망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적악자(積惡者)를 죽일려고
천하각국 분분(紛紛)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男兒 세상處해 나서
유현지명(維賢之名) 근본(根本)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부모인공(仁功) 잊지말고
공경부모 하휼(下恤)하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도로방황 저백성아
남부여대(男負女戴) 가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천은지덕(天恩地德) 잊지말고
보국안민(輔國安民) 일삼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궁을가를 들어보소
생활지방 제게있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애고답답 설운사람
심산궁곡(深山窮谷) 찾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피세(避世)하야 은신(隱身)한들
천죄자(天罪者)도 무고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갈수록 심산궁곡
어찌하야 사잔(살자는)말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승천입지(升天入地) 못하나니
적악자(積惡者)는 무가내(無可柰)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일편수심(一片修心)  아니하고
가고가면 살아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일편은덕(一片恩德) 전혀없이
생활지방(生活之方) 찾단말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우습고도 가소롭다
남천북천(南遷北遷) 어인일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분리친척(分離親戚) 가지말고
인리상화(隣里相和) 근본(根本)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修道修身 늘부르소
此時成道 弓乙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일인지화(一人之化)  
만인복(萬人福)은 此時天地 人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처처창생(處處蒼生) 미련하다
차시성도 궁을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구변구복 此천지에
인화로써 갱정(更定)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부분정위(不分定位) 이러하니
이십여년 분분(紛紛)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춘추전국 일어날때
天地定數 아닐런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此時甲子 三月天에
太陽太陰 정배(正配)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얼시구나 불러보자
天時不如 人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국태민안 절로되고
난신적자 물러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시구시구 조을시구
남아득의(男兒得意) 이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얼싸좋다 자편궁을(紫便弓乙)
四時萬物  채질한다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불벌자퇴(不伐自退) 소멸되니
요마제을(妖魔除乙) 이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궁을가를 지은도사
동요불러 선화(宣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을씨구나 조을시구
창생도탄 없어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삼백육십 각읍태수(各邑太守)
포덕포화(布德布化) 하실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우리태수 두소(杜召)로다 
원차구군(願借寇君) 하였으면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국가태평 각읍태수
이아니 좋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도통천지 불원(不遠)하니
사해태평 이아닌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외국병마(外國兵馬) 모두가니
弓乙星辰 송구(悚懼)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조선강산 명승지(明勝地)로
도통군자 나실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사명당(四明堂)이 갱생(更生)하니
승평세계(昇平世界) 불원(不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비장용장(飛將勇將) 나는도다
사해풍진(四海風塵) 쓸어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천변만화(千變萬化) 궁을이니
도통군자 조화(造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지금세상 불행하니
천지정수(天地定數) 무가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天命없이 살아날까
이대천명(以待天命) 기시(其時)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수도한則  用神하여
풍운도술 任意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지성자는 용신하야
천지운액(天地運厄) 방비(防備)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초야공노(草野空老) 영웅들아
궁궁을을 用化하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시시화(此時是化)궁을이야 용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이재궁을(利在弓乙) 
기화(氣和)하야 늘부른則  용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폭악자(暴惡者)는 저 害하고 
적덕자(積德者)는 生活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선악자를  분변(分辨)하니
태극궁을(太極弓乙)  神明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물욕지심(物慾之心) 다버리고
인리상화(隣里相和) 선도(善道)하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차시천지구복시에
궁을도통 유현(維賢)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대성지화(大聖至化) 돌아오니
어서바삐 불러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녹양동풍(綠楊東風) 
三月天에 다시태평 돌아온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효제충신(孝悌忠信) 
예의염치(禮儀廉恥)차시성도
(此時誠道) 갱명(更明)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ㆍ

궁을지화(弓乙之化) 
현발(顯發)하면 요순시절 돌아온다ㆍ 

끝ㆍ   
========♧=

인간으로 내려오신 천주님

이 날 밤 공우가 
밤새 향을 피워 모기를 쫓다가 
상제님께 아뢰기를

제가 지금 49일 기도 중에 있는데 
이렇게 선생님을 뵙게 된 것이 기적이 아닌가 합니다.” 하거늘

상제님께서 경석과 공우에게 
이르시기를 “이제 만날 사람 만났으니 통정신(通情神)이 나오니라.

나의 일은 비록 
부모 형제 처자라도 모르는 일이니 
나는 서양 대법국 천개탑 천하대순이라.

동학 주문에 ‘
시천주조화정(侍天主造化定)’이라 하였으니 나의 일을 이름이라.

내가 천지를 개벽하고 
조화정부를 열어 인간과 하늘의 혼란을 바로잡으려고 삼계를 둘러 살피다가

너의 동토에 그친 것은 
잔피(孱疲)에 빠진 민중을 먼저 건져 만고에 쌓인 원한을 풀어 
주려 함이라.

나를 믿는 자는 
무궁한 행복을 얻어 선경의 낙을 누리리니 이것이 참동학이니라.

궁을가(弓乙歌)에 
조선강산 명산이라 도통군자 다시 난다.’ 하였으니 그 또한 나의 일을 이름이라.

동학 신도간에 ‘대선생(大先生)이 갱생하리라.’고
전하나 죽은 자가 다시 살아오지는 못할 것이요
이는 ‘대선생이 다시 나리라.’는 말이니 내가 곧 대선생이로다.”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예로부터 계룡산(鷄龍山) 정씨(鄭氏) 왕국과
가야산(伽耶山)의 조씨(趙氏) 왕국과 칠산(七山)의 범씨(范氏) 왕국을 일러 오나

이 뒤로는 모든 말이 
그림자를 나타내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정씨를 찾아 운수를 구하려 하지 말지어다.”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3:184)

궁을가에 나오는
도통군자는 상제님 출세를 말하는것이며ㆍ
 
낙반사유는
증산도의 태을주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ㆍ
======♧♧♧♧♧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요

낙반사유(落盤四乳)는 
이 네 젖꼭지를 잘 빨아야 산다.’는 
말이니 천주님을 떠나면 살 수 없다.’
는 말이니라.

태을주를 읽어야 뿌리를 찾느니라.
태을주는 수기(水氣) 받아 내리는 주문이니라
태을주 소리가 천지에 으근으근하다

내가 인간 일을 하러 지상에 내려오므로
천상 선녀들이 인간들보다 나중에 태을주를 받았느니라.

선녀들이 꽃밭에 물을 주며 태을주 읽는 소리가 천지에 으근으근하다.

너희들은 읽고 또 읽어 
태을주가 입에서 흘러넘치도록 하라.

(증산도 道典 7:74)

용봉%20태일.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