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자 一자 淳자 ! 하나님의 이름에 담긴 깊은 섭리

 

姜자  一자  淳자   一淳은 증산상제님의 존휘입니다.

상제님의 성은 강(姜)이고 존휘(이름)는 한 일(一자), 순박할 순(淳), 일순(一淳)입니다.

그리고 존호는 증산(甑山)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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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나라 주장춘이 전한 상제님 강세 소식

 

주장춘(朱長春)은 중국 명(明)나라 때 사람이라.

그가 진인도통연계(眞人道通聯系)를 후세에 전하여  선천 유교, 불교의 도맥이

이루어진 원리를 밝히고, 인류를 구원하여 선천문화를 통일하시는 우주의 메시아 강세 소식을

지도(地道)의 원리로 전하니라.


이는 곧 공자와 석가모니의 출세 소식과
인류사의 대전환시대에 오시는, 천상 지존(至尊)의 보좌에 임어(臨御)해 계신
상제님의 강세에 대해 천지의 현기(玄機)를 뚫어지게 보고 전한 실로 놀라운 소식이니


인류를 구원하여 지상선경을 이루시는

천지의 하느님’께서 지상에 강세하여, 후천 가을개벽의 대도를 펼치시는 것에 대해

이렇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주장춘의 진인도통연계 본문

 

산지조종곤륜산 원명 수미산야

山之祖宗崑崙山은 原名이 須彌山也라.

 

崑崙山第一枝脈入于東海하여 生儒拔山하고 儒拔山이 生尼丘山하여

곤륜산제 1지맥이 입우동해하여 생유발산하고 유발산이 생니구산하여

 

起脈七十二峯하니 運在子午卯酉라. 故로 生孔子하여 七十二名道通也라.

기맥칠십이봉하니 운재자오묘유라. 고로 생공자하여 칠십이명도통야

 

해석>

산의 근원은 곤륜산이니, 곤륜산의 본래 이름은 수미산이니라.

곤륜산의 제1맥이 동해쪽으로 뻗어나가 유발산을 일으키고,

유발산이 다시 니구산을 낳아 그 맥이 72봉에 맺히니 자오묘유子午卯酉에 운이 있다.

공자가 니구산 정기를 타고 태어나 이 니구산72봉의 기운으로 그의 제자 72현(賢)이 배출되니라.

 

崑崙山第二枝脈이 入于西海하여 生佛秀山하고 佛秀山이 生釋定山하여

곤륜산제 2지맥이  입우서해하여 생불수산하고 불수산이 생석정산하여

 

起脈四百九十九峯하니 運在寅申巳亥라. 故로 釋迦牟尼는 四百九十九名道通也.

기맥사백구십구봉하니 운재인신사해라. 고로 석가모니는 사백구십구명도통야

 

해석>

곤륜산 2맥은 서해로 뻗어 불수산을 일으키고,

불수산은 석정산을 낳아 맥이 499봉우리로 일어나니 운은 인신사해寅申巳亥에 있다.

석가모니가 이 석정산의 영기(靈氣)를 타고 왔나니 그의 도통제자 499명이 나오니라.

 

곤륜산제삼지맥     입우서해      생감람산

崑崙山第三枝脈이 入于西海하여 生橄欖山하니라

 

야소     십이명도통야

耶蘇는 十二名道通也라.

 

해석> 곤륜산의 제3맥이 서쪽으로 흘러가서 감람산(橄欖山, 올리브산)이 일어나니라.

예수는 이 산의 지기(地氣)를 타고 와서 12사도를 배출하니라.

 

주장춘의 진인도통연계 결론

 

崑崙山第四枝脈이 入于東海하여 生白頭山하고 白頭山이 生金剛山하여

곤륜산제 4지맥이  입우동해하여 생백두산하고 백두산이 생금강산하여

 

起脈一萬二千峯하니 運在辰戌丑未라. 故로 生甑山하여 天地門戶母嶽山下에

기맥일만이천봉하니 운재진술축미라. 고로 생증산하여 천지문호모악산하에

   

道出於熬也라. 故로 一萬二千名道通也라.

도출어오야라. 고로 일만이천명도통야라.

 

해석>

곤륜산의 제4맥이 동방으로 쭉 뻗어 백두산에 맺히고

백두산은 금강산을 낳아 12000봉우리를 일으키니 운은 진술축미辰戌丑未에 있다.

그 맥이 다시 남으로 뻗어 금강산을 수놓아 1만 2천 봉이 솟았느니라.

 

그리하여 이 기운을 타고 증산(甑山)께서 오시나니

이 분이 천지의 문호인 모악산 아래에서 결실의 추수진리(오도 熬道: 볶을 熬 )를 열어 주시나니

그 분의 도(道)는 ‘모든 진리를 완성’시키는 열매가 되리라.

후에 그의 도문에서 금강산의 정기에 응해 1만 2천 명의 도통군자가 출세하리라.

 

도출어오를 풀이하면

오熬는 볶을 오자로, 잘 볶여진 성숙된 진리가 출현한다는 뜻이다.

증산의 증甑은 시루증자인데, 시루는 선천의 모든 종교 철학 사상 문화를 시루에 넣고 쪄서

익혀 완성된 문화를 출현시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오熬자를『강희자전(康熙字典)』을 찾아보면

건전(乾前), 십전(十前)으로 풀이하고 있으며 또 팔진지일순야(八珍之一淳也)로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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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상제님의 호는 증산이요, 존명은 "일순一淳"이시니,

오도를 펼치실 분이 "일순"임을 어떻게 그리 밝게 꿰뚫어 알고 전하고 있는 것인지 놀라울 따름이다.

 

나는 순이다

학봉께서 이곳저곳으로 두루 다니시며
친히 세상을 배우실 때 그 신이하고 혜명하심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가시는 곳마다 경애를 받으시되 시험코자 하는 사람도 많더라.


한번은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흥덕 부안면(興德 富安面) 하오산(下鰲山)
앞의 알미장(卵山場)에 이르시니 어떤 사람이 지필묵을 내어 놓고 글을 청하거늘

 

어린 학봉께서 조그만 손으로 붓을 꽉 잡고 먹을 듬뿍 묻히신 뒤
종이 위에 굵게 ‘한 일(一)’ 자 한 획을 힘껏 그으시며 큰 소리로 “나는 순이다!”
하고 외치시니 순간 한 일 자가 마치 누에처럼 꿈틀꿈틀 기어가거늘


구경하던 장터 사람들이 탄성을 지르며
더 자세히 보려고 서로 몸을 밀치고 당기고 하여 한바탕 소동이 일어나니라.
이 때 학봉께서 말씀하시기를 “조선 땅은 한 일 자 누에와 같다.”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1:22)

 

상제님 강세를 예고한 김일부 대성사


우주의 변화 이치를 밝히는
역도(易道)의 맥은 동방의 성철(聖哲)들이 대대로 이어오더니


조선 말의 대철인 김일부(金一夫)가
선후천(先後天)이 바뀌는 우주 대변혁의 원리와
간(艮) 동방에 상제님이 오시는 이치를 처음으로 밝히니라.


일부는 충청도 연산(連山) 사람으로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즐겨하여 성리(性理)를 깊이 연구하더니, 36세에 연담 이운규의 가르침을 받으니라.


하루는 연담이 ‘영동천심월(影動天心月)’이란 글을 전하며 이르기를
그대는 쇠잔해 가는 공자의 도를 이어 장차 크게 천시(天時)를 받들 것이라.” 하매


이에 분발하여

서전(書傳)과 주역(周易)을 많이 읽고
영가무도(詠歌舞蹈)의 법으로 공부하면서

 

아침저녁으로 반야산 기슭에 있는
관촉사를 찾아가 은진(恩津)미륵을 우러러 간절히 기도하니라.

 

정역을 완성함

54세 되는 기묘(己卯 : 道紀 9, 1879)년에 이르러,
눈을 뜨나 감으나 앞이 환하여지고 알 수 없는 괘획(卦劃)이
끊임없이 눈앞에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3년을 두고 차츰 선명해지고 커져 마침내
온 천지가 괘획으로 가득 찰 지경에 이르렀으나 그 뜻을 알지 못하니라.


그 후 어느 날 주역(周易) 설괘전(說卦傳)의
신야자(神也者) 묘만물이위언자야(妙萬物而爲言者也)’라는 구절을 읽다가
문득 모든 것이 공자의 예시임을 확연히 깨닫고


이에 새로이 정역팔괘(正易八卦)를 그리니,
이는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선천 복희팔괘(伏羲八卦)와 문왕팔괘(文王八卦)에
이은 정음정양(正陰正陽)의 후천 팔괘도라.


괘를 다 그린 순간 홀연히 공자가 현신하여
내가 일찍이 하고자 하였으나 이루지 못한 것을 그대가 이루었으니
참으로 장하도다.” 하고 크게 칭찬하며 그를 ‘일부(一夫)’라 칭하니라.


을유(乙酉 : 道紀 15, 1885)년에 이르러 드디어 정역(正易)을 완성하니,
그 동안 눈앞에 선명하게 보이던 괘상이 비로소 사라지니라.


우주본체론, 삼극설(三極說) 완성


이로써 일부는 천지일월과 인간의 변화를 이끄는
세 가지 천지조화의 힘과 동력의 본체를 밝혔나니,
이는 곧 무극(無極)과 태극(太極)과 황극(皇極)의 삼극 이치라.


무극은 십미토(十未土)로서 가을의 통일을 주장(主掌)하고
그 조화와 통일의 열매인 술오공(戌五空)은 만물의 생명의 근원인
물이 화생(化生)되는 태극이요


태극이 동하여 열리는 황극은
만물 생장의 조화를 이루어 성숙을 실현하매
무극과 태극을 매개하여 십일성도(十一成道)하는 생장 운동의 본체 자리니라.


일부가 정역의 이치로써,
기울어진 천지가 정립되어 천지간의 온갖 그릇된 변화 질서가
바로잡히는 후천개벽 소식과 또 그 개벽기에 미륵천주이신 상제님께서 강세하시어
인류의 이상을 성취하심을 노래하니 이러하니라.


그 누가 용화낙원의 세월을 이제야 보냈는가.”

우주의 조화세계를 고요히 바라보니 하늘의 조화공덕이

사람으로 오시는 상제님을 기다려 이루어짐을 그 누가 알았으리.”

 

천지의 맑고 밝음이여, 일월의 새 생명 빛나도다.
일월의 새 생명 빛남이여, 낙원세계 되는구나!

 

개벽세계여, 새 세계여!
상제님께서 성령의 빛을 뿌리며 친히 강세하시도다.”

(증산도 道典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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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을 쓰고 있는 은진미륵은  조선에 인간으로 이땅에 오시는 미륵불을 상징한다.

 

관촉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의 말로써

충남 논산시 관촉동 254번지 반야산 기슭에 자리잡은 미륵부처님의 성지이다. 

 

관촉사가 자리잡은 논산에는 많은 설화가 내려오고 있다.

그중 염라대왕의 설화는 유명하여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왔다.

 

예로부터 전해오길 염라대왕은 저승에 논산사람들이 오면 물어보는 말이 있다고 한다.

개태사의 가마솥"과 "강경의 미내다리" 그리고 "관촉사의 은진미륵"을 보았느냐는 것이다.

 

참고 : 개태사의 가마솥이란 말 그대로 증산을 뜻하는것이다. 솥에 들어가는 시루를 말함이다.

 

미륵신앙의 원조가 되다
마침내 “밑 없는 시루를 걸어놓고 그 위에 불상을 세우라”는

미륵불의 계시를 받고, 4년에 걸쳐 금산사 미륵전을 완공한다.

그 뒤 금강산 발연사, 속리산 길상사(법주사)를 창건하고 평생을 미륵존불의 도와 복음을 전하는데 몸바쳤다.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미륵부처님 신앙의 원맥은 바로 진표 대성사로부터 내려온 것이다.

자료 출처 : http://blog.daum.net/kyh005/1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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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산사 미륵전                                    금산사 미륵전 밑에 솥의 모습

 

미륵불의 이치를 모르는 자는

 

상제님께서 하루는 성도들에게
물어 말씀하시기를 “미륵불이 어찌 모악산에 있을까?

 

또 어찌 금산사 삼층전에 있고 솥 위에 서 있으며,
용(龍)이 없는데도 어찌 여의주(如意珠)를 손에 받고 있을까?
잘 생각해 보라.” 하시고 이어 말씀하시기를 “이 이치를 알면 용화세계를
아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하시니라.

 

하루는 성도들에게 이르시기를
금산사 미륵불이 솥 위에 서 있으니,
솥이라 하는 것은 항시 새것을 취하는 법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2:67)


형렬의 집이 가난하여 보리밥으로 상제님을 공양하더니,
추석 명절을 당하여 할 수 없이 밥솥을 팔아 상제님을 공양하려고 솥을 떼어 내거늘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솥이 들썩이는 것을 보니 미륵불이 출세함이로다.” 하시고
형렬에게 “쇠꼬리 한 개를 구하여 오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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