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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한 수행의 길


 

원래 미륵의 도는 의통醫通, 의에 통하는 것이다.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도장에서 수행을 하든,가정에서 하든,

또는 자가운전을 하면서 주문을 읽든, 어디 공원 벤치에 앉아서 하든,

항상 허리를 반듯이 펴는 것 만병의 근원 가운데 하나가 이 허리가 잘못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걸 지적하거든.
허리가 일자로 똑바르면 정신도 깨어 있고,

그리고 거기서 수반되는 여러 가지 좋은 효과가 건강 호전에 결정적인 힘을 불어넣는다.  

 

몸이 안 좋았던 사람들이

증산도를 만나 수행의 바른 자세를 갖기 시작하면서
정신도 맑아지고 몸도 가벼워지고 아주 상서로운 기운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 ‘야, 이것이 바로 도의 세계구나.

상제님의 개벽세계구나!’ 했다는 걸 기분 좋게 증언한다.

허리를 아주 반듯이 펴야 한다.

 

그게 왜 중요한가?
24척퇴를 반듯이 펴는 것은 몸의 구조나 생리적으로 여러 가지 좋은 면이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허리를 반듯하게 펴고 앉는 게
合德이 되겠다는 자기 의지의 표현 천지의 마음이 된다,
대자연과 하나가 된다는 의지가 거기에 담겨 있다.

 

또 상제님의 천지사업을 꼭 완결한다고 하는 서원도 들어 있다.

 

허리를 펼 때는 엉덩이가 좀 뒤로 나오는 듯 하면서 동시에
하단전을 앞으로 당기는 정도로 하면 된다. 그래야 허리가 딱 펴진다.


또 수행 중간에 잡념이 생길 때, 또는 졸릴 때는
이 자세를 하늘을 향해 최대한 높이 빼본다.

 

수행하는 걸 보면 고개를 너무 안으로 숙인 사람,
또 옆 사람한테 냄새가 날까봐 그러는지 옆으로 좀 돌아서서 하는 사람도 있다.

이 수행 자세, 자세의 품격이 참으로 중요하다.


목욕탕 같은 데서 샤워할 때 거울을 보면서,
자기 허리가 어느 정도로 반듯한가,
어느 정도 품위 있나 하는 것을 이따금씩 살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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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호흡할 때 하단전으로 깊이 하면,
시간이 흘러가면서 자연스럽게 천지 기운을 들이마시고 내쉬게 된다.

 

태을금화종지太乙金華宗旨』를 보면,

혜명경慧命經』에도 그렇고,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게,
천지 음양동정의 동기動機, 동하는 기틀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얘기다.

 

동기, 움직일 동 자에 기틀 기,
그게 쉬우면서도 공부의 틀을 세우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문자다.  

내 몸에 있는 정精은 발동해서 밖으로 새어 나가려는 본성이 있다.

정은 수水이고,

감괘坎卦로 상징되는데 동하는 본성이 있는 것이다.
 
그것이 인간의 정서 세계에서는 생리적인 욕정 같은 걸로도 드러난다.
그것을 어떻게 잘 다스려 토화土化작용으로 환원시키느냐 하는 게 관건이다.


수토水土는 항상 음양 짝이 돼서, 수는 토,

토는 수가 되어야 몸에서 하모니(조화)가 일어나 천지의 참마음 의식,

대자연의 의식이 생성된다.


요컨대 토심土心, 그 순수 의식, 한 마음이 어떻게 내 몸에서 생성되느냐
하는 것을 이법적으로 깨닫고 그걸 설명할 수 있고 몸으로 체험하는 것,
이것이 수행의 성숙한 과정인 것이다.  

 

수행을 하면 누구도 다 기본적인 체험을 한다.
그런데 그 문턱을 넘어서서 내가 천지의 참 마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정말로 이법적으로,

신도적으로 인간 역사의 사건의 지평 속에서 체계적으로 종합적으로 깨치려면

우주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인간 몸의 생리적인 변화 문제로 알아야 한다.

러려면 의학적인 기본 상식도 있어야 한다.

 

원래 미륵의 도는 의통醫通, 의에 통하는 것이다.


곧 사람의 몸과 마음과 정신의 모든 병적인 현상,
그런 증상들을 근원적으로 해소해서 인간 생명을 건강한 생명의 인간, 더 나아가서는

이 대우주와 완전히 하나 된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원론적인 게 아니다.
인류가 가을 천지의 이법에 맞추어 성숙한 열매 인간이 될 수 있는 쪽으로

문명을 개벽해야 한다.


병을 고치는 의사라고 하는 의원 의 자는 살릴 의 자다,
병든 것을 고친다는 의 자다.


옛날 의원 의 자는 그 아래에다 무당이라고 할 때 무巫 자를 썼다.
병리의 원인이 영적인 요소에서 온다는 것을 더 강조한 것이다.

 

종도사님 도훈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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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도의 길에서 한소식을 알린다...............

 

개벽이다.  즉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뜻이다.

묵고 썩은 기존의 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해야 한다는 뜻이고

묵은정신의 절벽에서 뛰어 내려라는 뜻이다.

 

인간 삶의 구도의 길은 

고쳐야 한다는 것이고 살려야 한다는 것이므로

새롭게 태어나야 하며 새롭게 태어나야 만이 도통도 하는것이다.

 

단순하게 도통에 미쳐 수행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런 정신머리, 잘못된 가르침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도 고쳐야 한다.

 

병을 고치는 의사라고 하는 의원 의 자는 살릴 의 자다,
병든 것을 고친다는 의 자다.

 

이것이 의왕(醫王)인 미륵불의 뜻이며 미래불이시며 혁신불인 것이다.

기존의 관념의 틀도 못벗어 나면서 무슨  구도의 길을 걷는것이며,

마음을 비운다는 말인가?

 

세상을 고쳐야 하고 살려야하고 나를 고쳐야 하는 것이 진정한 수행이다.

즉 태일 인간이 되어 너와 내가 우주 공간속에서 잘살아 보자는 것이

수행에 근본이 들어 있다.

 

수행 한답시고

마음만 닦아서 도통한다고 해서도 안되고 

천명을 행한다고 윤리 도덕만 지켜서도 안되고

호흡 좀 제되로 했다고 무슨 술법을 행한다고 해서도 안된다.

다 병통이다.

 

좀 통크게 

세계를 구원하는 그런 구도자의 길을 걷자.

 

유치하게 사리사욕에 빠져  부모형제 다 버리고  머리깍고  성까지 버리고

법명으로 바꾸었다고 되는것이 아니다.

  

혼자만 견성성불해서 해탈하여 극락, 천당 가지말고

도통이니 뭐니 하는 유치한 구도의 길을 걷지말자.

 

우주의 이법이 이러한 구도자는

도통은 고사하고 하늘에서 알아주지도 않는다.

즉 기운이 내리지 않는다는 말이다.

 

원래 미륵의 도는 의통醫通, 의에 통하는 것이다.

 

미륵불의 도법
저 바다건너에 비로자나장엄광이 있는데

미륵보살 마하살이 그 안에 계시니, 본래 태어난 곳의 부모와 친척과

여러 사람들을 거두어서 성숙케 하려는 것이며,

 

또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지금 있는 것에서 본래의 선근을 따라서

모두 성숙케 하려는 것이며….

(『화엄경』)

중생들이 번뇌병에 얽힘을 보시고,

불쌍하게 여기는 큰 마음을 내시어, 지혜약인 감로수로 소멸케 하시니

세계를 건지는 위대한 의왕(大醫王) 머무시는 곳이어라.

(大醫王之住處).

(『화엄경』)

병들어 죽어가는 삼계(천,지,인)을 고쳐 살려내어 삼계를 통일하는것이다.

이것이 미륵의 도이며 구도의 궁극적 목표이다.

그래서 미륵은 혁신불이라 한다.

 

즉 태일인간이 되어

세상을 구원하여 평화낙원으로 만들어 잘살아 보자는 것이다.

 

그외의 수행 목적은 사리사욕에 의한 병통의 수행일 뿐이고

좁은 구도의 행각이다.

 

오늘날 종교의 가르침이 그러하였다.

다 남을 속이는 수행이다.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

 

아래의 상제님과 태모님의 도통에 관한 말씀을 들어보고

구도의 길을 걸어보자.

 

도통이 두통이다.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도통(道通)이 두통(頭痛)이다, 이놈들아! 어른거려서 못 사느니라.” 하시고

 

내 일은 판밖에서 성도(成道)해
가지고 들어오나니 너희들은 잘 닦으라.” 하시거늘

 

성도들이 그래도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도통해 볼 욕심을 품고 도통 소리만 하면

 

태모님께서 “아나, 도통 여기 있다!” 하시고
담뱃대로 사정없이 때리시니라.

(증산도 道典 11:165)


격물이 도통, 먼저 이통과 심통을 해야


하루는 태모님께서 여러 성도들에게 물으시기를
너희들, 도통(道通)을 지극히 원하느냐?” 하시니

성도들이 대답하기를 “원이옵니다.” 하매


말씀하시기를 “격물(格物)이 곧 도통이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격물은 사물의 이치를 관통(貫通)하는 것이니,
관통을 하려면 먼저 마음을 닦아 심통(心通)을 해야 하느니라.” 하시고

 

도통을 원치 말라.
모르고 짓는 죄는 천지에서 용서를 하되
알고 짓는 죄는 천지에서 용서하지 않나니 도통을 가지면
굶어죽을 수밖에 없느니라.” 하시니라.

 

다시 말씀하시기를
도통과 조화와 법술을 가졌다 하나
시대를 만나지 못하면 쓸모가 없나니 다 허망한 것이니라.

 

그 동안 도통을 해서 한 번이라도 써먹은 놈이 있더냐.
도리어 자신에게 해(害)가 미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11:284)

 


천하창생 건지는 공부를 해야지

 

신원일은 본래 이옥포(李玉圃)의 문하생으로
영보국 정정지법(靈寶局定靜之法)으로 열심히 수도하던 사람이라.

 

상제님을 따르기 전에 부안 어느 산 굴 속에 들어가
10년을 기약하고 수도를 한 적이 있더니

 

그 즈음 상제님께서 공사를 행하시며
부안 신명을 부르시는데 신명이 대령하지 않는지라


상제님께서 “네 이놈! 어찌하여 내가 부르는데도 오지 않느냐!” 하고 호통치시니

그제야 그 신명이 와서 사죄하며 아뢰기를


부안 사람 신원일이 굴에 들어와 공부를 하고 있어
잡신이 범접치 못하게 지키는 중이었습니다.” 하니라.

 

이에 상제님께서 노하여 말씀하시기를
거기서 헛공부하고 앉았으니 그만 나오라 해라!

도통 안 준다고 해라!” 하시거늘

 

부안 신명이 원일에게 가서
굴에서 나오라.’는 말씀을 전하니

 

원일이 “내가 굳은 결심으로 ‘반드시 도통하고 나가리라.’ 하고
천지에 서약했거늘 누가 감히 나오라 마라 하느냐!” 하며 거역하는지라

 

부안 신명이 그대로 아뢰니
상제님께서 들으시고 다만 “그러냐.” 하시고 “그만 가 보아라.” 하시니라.

 

그 후 원일이 칠흑같이 어두운 굴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갑자기 태양 같은 밝은 빛이 쏟아져 들어와 눈이 부셔 정신을 차릴 수가 없더니

 

문득 허공에서 “대장부가 천하창생 건지는 공부를 해야지,
어찌 저 혼자 도통하려 한단 말이냐. 헛공부니라!”


하고 우레 같은 소리가 들리며 천지가 진동하거늘

원일이 깜짝 놀라 뒤돌아볼 경황도 없이 밖으로 뛰쳐나오니라.

(증산도 道典 3:117)

 

도통은 천지망량이 응해야
성도들 중에 개고기를 추육(醜肉)이라 생각하여
먹지 않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하루는 상제님께서 일러 말씀하시기를
야, 이놈들아! 개고기 안 먹으면 너희들 도통 못 한다.” 하시니라.
이에 한 성도가 “개고기 안 먹는다고 도통 못 합니까?” 하고 여쭈니

 

말씀하시기를 “야, 이놈아.
후천은 천지망량신이 들어서 도통을 줘.

 

망량신이 개고기를 좋아하는데
너희가 싫어하면 망량신이 미워해서 응하질 않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9:203)

 

도통의 정법, 활연관통에 있다

 

태모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신인합발(神人合發)이라야 하나니 신통해서
신명 기운을 받아야 의통이 열리느니라.” 하시고

 

의통을 하려면 활연관통을 해야 하고,
활연관통에 신통을 해야 도통이 되느니라.

 

도도통이 활연관통에 있느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도통을 하려면 진묵(震默)과 같은
도통을 해야 하느니라.” 하시니라
.

(증산도 道典 11:286)

 

위의 성구 말씀과 같이 삼신수행법은 

기존의 불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해서 선방에서 혼자 명상하고

화두잡고 수행해 보아야  말짱 도루묵이다는 말씀이고

 

또한 수행이란 상제님을 지극히 모시는

성경신에서 하늘에서 내려주는 진정한 도통이 나오는 것이지

도교의 수행법식으로 호흡을 통한 수행을 해보아야 주화입마에 들어서는 지름길이다.

 

그러므로해서

선천의 유불선 기독교의 도맥이 다 끊어졌고 또한

불가의 도맥이 다 끊어져  모두 타락하고 껍때기만  남아 버린것이다.

진실로 양심가의 신앙인이라면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보면 알것이다.

 

모든 도통은 하늘에서

상제님이 허락을 해야 신명이 응하여 도통이 나오는것이다.

그외는 주로  도교적 술법적 수행이다.

 

진정한 도통이란

창생을 위하고 창생을 생각하고  창생을 구원하고자 하는 원대한 의지에서 나오는것이지

개인적 욕심에서 도통이 나오는것이 아니다 평생 수행해도..........

그런 공덕적 행위의 구도와 수행이 아니라면

도통이 나오지를 않는다.

 

이것이 진정한  삼신수행법이며 도통맥이며 정통 도통맥이다.

이것을 제되로 알고 수행하고 신앙을 하자.................

 

다시한번 말하지만

아래의  진묵대사의 시를 감상하며 반성을 좀해보자^^

 

무지막지하게 마음만 비운다고 성불되는것이 아니다.

인류와 국가와 민족과 가정을  좀 생각해야 되는게  진정한 구도자의 길이며 인간이다.

 

다시말하면 삼신수행법(성,명,정)을 버리고 구도는 무슨 썩을 구도의 길인가?

그래서 돌중이며 땡중이 되는것이다.

 

 

진묵대사 어머니 49재 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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胎中十月之恩何以報也리요
태중시월지은   아이보야
열달동안 태중의 은혜를 무엇으로 갚으리요

膝下三年之養未能忘矣로소이다
슬하삼년지양   미능망의
슬하에서 삼년동안 길러주신 은혜 잊을 수가 없습니다.


萬歲上更加萬歲라도 子之心猶爲嫌焉이온데
만세상   갱가만세     자지심   유위혐언
만세 위에 다시 만세를 더 하여도 자식의 마음에는 부족한데

百年內未萬百年이오니 母之壽何其短也오리까
백년내   미만백년       모지수   하기단야
백년 생애에 백년도 채우지 못하시었으니 어머니의 수명은 어찌 그리 짧습니까

單瓢路上行乞一僧旣云已矣거니와
단표로상   행걸일승   기운이의
한 표주박을 들고 노상에서 걸식하는 이 중은 이미 말할것도 없거니와

橫釵閨中未婚小妹寧不哀哉오니까
횡채규중   미혼소매   령불애재
비녀를 꽂고 아직 출가하지 못한 누이동생이 어찌 슬프지 않겠습니까

上壇了 下壇罷하니 僧尋各房이옵고
상단료 하단파    승심각방
상단불공과 하단의 재가 끝나니 승려는 각기 방으로 찾아가고

前山疊하고 後山重한데 魂歸何處오니까
전산 첩 후산 중 혼귀하처
앞산 뒷산 첩첩산중인데 어머니의 영혼은 어디로 가시었습니까.

嗚呼哀哉로다
오호애재
아! 슬프기만 합니다!

 

 

-진묵대사-

조선 중기의 고승(高僧) : 1562~1633(명종 17~인조 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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