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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하기가 제일 어려우니라

 

사람끼리 말을 하면서도 서로 속을 모르느니라.
사람이 사람 속을 모르니 인화(人和)하기가 제일 어려우니라.

 

상통천문(上通天文)은 음양순환 사시(四時)를 알아야 하고

하찰지리(下察地理)는 백곡(百穀)을 풍등(豊登)시키는 이치를 알아야 하고

중통인의(中通人義)는 만유가 생성하는 이치를 알아야 하느니라.

 

무성무취(無聲無臭) 신부지(神不知)니라.
하늘은 말이 없지만 상제님께서 조화로써 다스리시느니라.

(증산도 道典 11:102)

 

 

모두 내 비결이니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하시니라.

 

또 성도들로부터 ‘금산사의 미륵불이 조만간에 출세하면

천하가 한집안같이 되어 무량한 신선의 세계가 된다.’는 말을 들으신 후에

 

흔쾌히 웃으며 말씀하시기를

“세간에는 혹 내 일을 아는 자가 있어 사람들이 모르는 앞세상의 운수를
왕왕 그와 같이 말하는 수가 있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2:32)

 

 

대학우경장(大學右經章)은 나라를 다스리고 집안을 거느리며

몸과 마음, 의지와 지혜를 수련하는 데 요법(要法)이 되는 경문(經文)이라.

 

  • 서전서문(書傳序文)
  • (道)와 다스림(政)의 정신을 조화롭게 다스려 나갈 수 있는
  • 심법을 닦는 데 좋은 글이라.
  • 주역서문(周易序文)
  • 천지일월, 음양, 사시(四時)와 귀신(鬼神)과 합덕(合德)하여
  • 그 길흉함을 정하여 이를 판명하는 좋은 글이라.
  • 태모님께서 주역 공부하는 사람을 보시면 “병신 육갑한다.” 하시고
  • 성도들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64괘(卦)가 중요하나 괘명(卦名)이나 알아 두라.
  • 그것만 보다가는 신세를 그르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11:180)

  • 쉽고 간단한 문자로 통용되도록 하심
     
    하루는 상제님께서 옥편(玉篇)을 불사르며 말씀하시기를

     

    내가 아는 문자만으로도 능히

    모든 사물을 기록할지니 앞으로는 쉽고 간단한 문자로 천하에 통용되도록 하리라.” 하시고

    “장차 우리나라 말과 글을 세계 사람이 배워 가리라.” 하시니라.

     

    장차 우리나라 문명을 세계에서 배워 가리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성도들과 더불어 공사를 행하실 때
    불가서(佛家書) 천수경(千手經), 사요(史要),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강절관매법(康節觀梅法), 대학(大學) 등 주요 한문 서적과 형렬의 채권부(債權簿),

    약방문 등을 불사르시며 말씀하시기를 “장차 신문명이 나타나리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우리나라 문명을 세계에서 배워 가리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5:11)


    불사조^^


    원회운세(元會運世)의 법칙


    五行운동의 완결주기인 1년은 12개월(十二支地)의 변화를 겪고

    월변화(月變化)는  30일의 변화로 이루어지고, 주야변화인 1일은 12마디의 시변화(時變化)로 성립되고,

    時變化는 30수의 변화로 성립된다. 


     <元會運世>의 법칙이란 <년 = 元, 월 = 會, 일 = 運, 시 = 世>

    4단계의 증폭변화(增幅變化)를 의미한 것으로 이를 陰陽변화의 대소절(大小節)이라 한다.
    다시 陰陽변화의 증폭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시초에 30수의 陰陽변화가 時變化로 증폭하고,

    時變化가 12마디(十二地支)면 주야 (1일)의 陰陽변화로 증폭하고,

     

    주야(1일)의 陰陽변화가 30일이면 月變化로 증폭하고

    月變化가 12마디(十二地支)를 겪는 과정에는 陰陽변화의 양극(兩極)인

     

    동지(冬至)와 하지(夏至)로 증폭하면서 五行운동은 1주기(1년)를 완결(完結)한다.

    즉, 극(極)을 맞는다. 


    예를 든다면 시계의 추가 좌우로 흔드는 운동을 陰陽변화로 가정하고,

    60번을 흔들면 1분으로 증폭하고 분침의 60회전은 1시간으로 증폭하고 시침의 24회전은

    1일로 증폭하는 것과 같은 이치인 바, 元會運世의 산출법은 아래와 같은 것이다.

     

    일세(一世)는 30년
    일운(一運)은 360년
    일회(一會)는 10800년
    일원(一元)은 129600년

     

    소자(邵子)가 <원회운세(元會運世)>의 법칙을

    계시(啓示)하게 된 근본은 만물의 모체인 땅의 陰陽변화가 <時, 日, 月, 年>으로 증폭하여

    사시(四時)를 완결짓는 법칙(현상)에서 대우주변화의 법칙을 찾았던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360도의 원리에서 살펴본다면,

    十二地支는 1일권, 1년권, 대우주권 할 것 없이 대소절일 뿐 12변화의 마디를 상징한다.

     

    一地支는 30수의 변화로 성립되므로 十二地支의 1회전은

    360도(30 × 12 = 360)이다. 지구가 이렇게 12변화(360도)의 법칙이기에

    인신도 12경락에 360혈(穴)이요. 체온도 36도인 것이다!.

     

    이 경우가 곧 무사고의 모체인 土心의 운행 법칙인데,

    현실(선천)의 우주운동은 지축경사로 인해서 1년의 변화일수가 365일의 법칙이기에

    인신의 체온도 36.5도다.

     

    인간이 正道를 지키지 못하고

    선악의 궤도에서 신음하게 된 운명의 근본은 이 때문인 것이다.
    다시 陰陽變化가 4단계(시, 일, 월, 년)로 증폭(增幅)하면서 극(極)을 맞는 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시초 30수의 陰陽변화가 모여서 1일권의 시변화로 增幅할 때는

    인간의 인식에 미미하지만 30 × 12 = 360수의 변화는 주야(晝夜)의 陰陽으로

    增幅하므로 인식에 완연하다.

     

    고로 1일의 변화수인 360 × 30일 = 10,800수는

    월변화로 증폭하므로 대변화이고, 월변화인 10,800수×12개월 = 129,600수는

    사시를 완결(完決), 즉 五行운동의 1주기(1년)를 끝맺는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지구상에서

    五行운동의 극(極)인 129,600수의 陰陽변화수를 일원(一元)으로 할때

    종법권(宗法圈)인 대 우주변화의 완결수도 129,600년의 법칙이 있게 된다.

     

    年자가 붙게 됨은 지구의 五行운동의 완결수인 129,600
    수(1년의 변화수) 대우주권에서는 지구의 시변화를 성립하는 30수분의 1수의 예와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에서 종법(宗法)이라는 신조어(新造語)는

    종교나 종가(宗家)의 개념에 따른 것으로

    변화의 법칙을 발령(發令)하는 우주사령부(宇宙司令部)를, 즉  변화의 모체인 土心을 지칭한 것이다.

     

    이상이 소자(邵子)가 세운<元會運世법칙> 의 구체성이다.

     

    소강절(邵康節)원회운세(元會運世)

     

    1123604320를 기본으로 하는데

    112360(12*30) 4320(360×12)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1分 = 60

    1

    1× 60

    1

    (1×60=112時辰

    1

    (1×60×12=130

    1

    (1×60×12×30=112

    1

    (1×60×12×30×12=130

    1(30)

    (1×60×12×30×12×30=112

    1(12=360)

    (1×60×12×30×12×30×12=130

    1(30=10.800)

    (1×60×12×30×12×30×12×30=112

    1(12=129.600)

    소강절(邵康節)의 원회운세 元會運世

    元·會·運·世의 법칙 한동석 著

    <우주변화의 원리의 29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