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절의 황극경세서 觀物外篇 上

 

강절의 황극경세서 觀物外篇 上

 

-원문-번역문.

 

觀物外篇 上之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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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수 5 와 땅의 수 5 를 합하면 10 이 되는데 수數의 완전함이다.

하늘은 1 에서 4 로 변하고 땅은 1 에서 4 로 변한다.

4 에는 체體가 있지만 그 1 에는 체體가 없다.

이것을 유무有無의 극極이라고 한다.

 

하늘의 체수體數는 4 이지만 3 을 쓰고 1 은 쓰지 않는다.

땅의 체수體數는 4 이지만 3 을 쓰고 1 은 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체體에는 1 이 없고 자연自然도 1 을 쓰지 않는다.

도道는 3 을 쓰는데 천天 · 지地 · 인人 이다.

 

체體는 여덟 번 변하고 용用은 여섯 번 변하는데

팔괘八卦의 상象에서 바뀌지 않는 것은 넷이고

반대로 바뀌는 것은 둘인데 여섯 괘卦가 변하여 8 이 된다.

 

중괘重卦의 상象에서 바뀌지 않는 것은 여덟이고

반대로 바뀌는 것은 스물 여덟인데 36 이 변하여 64 가 된다.

 

그러므로 효爻는 6 에서 그치고

괘卦는 8 에서 다하는데 깊이 파고들면 36 이 된다.

그리고 괘卦를 거듭하면 64 에서 그친다.

 

괘卦는 8 에서 완성되는데 거듭하면 64 가 되고,

효爻는 6 에서 완성되는데 깊이 파고들면 36 이 되고 거듭하면 384 가 된다.


하늘에 네 철[四季]이 있는데 한 철은 넉 달이고 한 달은 40일 이다.

그래서 4 × 4 = 16 이 되나 각각 1 을 빼면 한 철은 석 달이고 한 달은 30 일이 된다.

 

네 철은 체수體數이고 석 달 · 30 일은 용수用數이다.

체體가 비록 4 를 갖추었으나 그 1 은 늘 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용用은 3 에서 그치고 9에서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체수體數는 항상 짝수이므로 4 · 12 를 쓰고

용수用數는 항상 홀수이므로 3 · 9 를 쓴다.


큰 수는 부족하고 작은 수는 항상 남는데 왜 그럴까?

큰 것은 보이지 않아서이고 작은 것은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時는 4 에서 그치고 월月은 3 에서 그치며 일日은 10 에서 꽉 찬다.

따라서 사람의 팔다리는 4 이고 손가락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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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은 남쪽에서 나타나나 북쪽에서 숨게 된다.

6 에서 다하게 되나 7 에서는 남는다.

따라서 사람이 앞은 알지만 뒤는 어두우며 좌우左右는 대강안다.

 

하늘의 체수體數는 4 이고 용수用數는 3 이다.

땅의 체수體數는 4 이고 용수用數는 3 이다.

 

하늘은 땅을 극하고 땅은 하늘을 극하지만 극하는 것은 땅에 있다.

비유하자면 낮의 나머지가 밤에 있는 것과 같다.

 

그래서 하늘은 3 이고 땅은 4 이며, 하늘은 삼신三辰이 있고 땅에 사행四行이 있다.

이러한 땅은 크기에 나타나면서 숨는데 그 나머지를 이르는 것이다.

 

하늘에 2 정正이 있고 땅에 2 정正이 있는데 모두 2 변變으로 팔괘八卦를 이룬다.

하늘에 4 정正이 있고 땅에 4 정正이 있는데 모두 28 변變으로 육십사괘六十四卦를 이룬다.

 

그러므로 소성지괘小成之卦는 정正이 4 이고 변變이 2 이며 도합 6 괘卦이다.

대성지괘大成之卦는 정正이 6 이고 변變이 28 이며 도합 36 괘卦이다.

건乾 · 곤坤 · 감坎 · 리離는 36 괘卦의 근본이고 태兌 · 진震 · 손巽 · 간艮 은 28 괘卦의 근본이다.

 

건乾에 일곱 아들이 있고 태兌에 여섯 아들이 있고 리離에 다섯 아들이 있고

진震에 네 아들이 있고 손巽에 세 아들이 있고 감坎에 두 아들이 있고 간艮에 한 아들이 있으나

곤坤은 모두 음陰이기 때문에 아들이 없다.

 

건乾에 일곱 아들이 있고 곤坤에 여섯 아들이 있고

태兌에 다섯 아들이 있고 간艮에 네 아들이 있고 리離에 세 아들이 있고 감坎에 두 아들이 있고

진震에 한 아들이 있으나 손巽은 강剛이기 때문에 아들이 없다.

 

건곤乾坤은 7 변變하기에 주야晝夜의 최고조는 7 분分에 지나지 않는다.

태간兌艮은 6 변變하기에 월月은 6 에서 그치고 도합 12 가 된다.

리감離坎은 5 변變하기에 일日은 5 에서 그치고 도합 10 이 된다.

진손震巽은 4 변變하기에 체體는 4 에서 그치고 도합 8 이 된다.

 

괘卦의 정正과 변變은 도합 36이고 효爻는 또 216 이 되는데 용수用數의 책策이다.

36 에서 4를 빼면 32 가 되고 또 4를 빼면 28 이 되고 또 4 를 빼면 24 가 된다.

 

그러므로 괘수卦數 32 위位는 4 를 빼고 말한 것이고

천수天數 28 위位는 8 을 빼고 말한 것이며 지수地數 24 위位는 12 를 빼고 말한 것이다.

 

4 란 건괘乾卦 · 곤괘坤卦 · 이괘離卦 · 감괘坎卦 이고

8 이란 이괘?卦 · 부괘孚卦 · 소과괘小過卦 · 대과괘大過卦 를 한데 합친 것이며,

12 란 태괘兌卦 · 진괘震卦 · 태괘泰卦 · 기제괘旣濟卦를 한데 합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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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日에 8 위位가 있는데 용用이 7 에서 그치는 것은 건乾을 빼고 말하기 때문이다.

월月에 8 위位가 있는데 용用이 6 에서 그치는 것은 태兌를 빼고 말하기 때문이다.

성星은 8 위位가 있는데 용用이 5 에서 그치는 것은 리離를 빼고 말하기 때문이다.

신辰에 8 위位가 있는데 용用이 4 에서 그치는 것은 진震을 빼고 말하기 때문이다.

일日에 8 위位가 있는데 수數가 7 에서 그치는 것은 태泰를 빼고 말하기 때문이다.

 

월月은 태兌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월月은 일日의 수數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므로 12 월月에 늘 12 일日이 남는다.

 

양陽은 10 이 없는 까닭에 뒤에서 부족하고 음陰은 1 이 없는 까닭에 앞에서 부족하다.

 

건乾은 양陽 가운데 양陽으로 변하지 않는 까닭에

1 년이 12 월에 그치면 진震은 음陰 가운데 음陰으로 변하지 않는 까닭에

1 일이 12 시에 그치나 나타나지 않으며,

 

태兌는 양陽 가운데 음陰이고 리離는 음陰 가운데 양陽으로 모두 변한다.

그러므로 일월日月의 수數를 나눌 수 있다.

음수陰數는 12 에서 시작하고 양수陽數는 30 에서 시작하는데 항상 2 와 6 이 있다.

 

연年을 들어 월月을 보이고 월月을 들어 일日을 보이며

일日을 들어 시時를 보이는 것은 양陽이 음陰을 거느리기 때문이다.

하늘의 4 변變이 땅의 4 변變을 포함하고 일日의 변화가 월月 · 성星 · 신辰의 변화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1 괘卦가 4 괘卦를 포함하는 것이다.

 

일日도 1 위位이고 월月도 1 위位이며 성星도 1 위位이며 신辰도 1 위位이다.

일日에도 4 위位가 있고 월月에도 4 위位가 있고 성星에도 4 위位가 있고

신辰에도 4 위位가 있으니 4 × 4 = 16 위位가 있다.

이것이 1 변變하여 일월日月의 수數를 다하게 된다.

 

하늘에 4 변變이 있고 땅에 4 변變이 있으며, 변變에 장長과 소消가 있다.

이것이 16 변變하여 천지天地의 수數를 다하게 되는 것이다.

 

일日은 1 에서 시작하고 월月은 2 에서 시작하고 성星은 3 에서 시작하고 신辰은 4 에서 시작한다.

이것을 확대하면 양수陽數는 늘 6 이고 음수陰數는 늘 2 인데 대운大運과 소운小運이 다하게 된다.

 

 

觀物外篇 上之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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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이 변하여 129,600 이 되고 129,600 이 변하여 167 억 9,616 만 이 된다.

167 억 9,616 만이 변하여 28,211 조 990 만 7,456 억이 된다.

 

360 은 시時가 되고 129,600 은 일日이 되고

167 억 9,616 만은 월月이 되고

28,211 조 990 만 7,456 억은 년年이 되는데 그

리하여 대운大運과 소운小運의 수數가 이루어진다.

 

28,211 조 990 만 7,456 억을 12 로 나누면 앞의 6 은 장長이 되고

뒤의 6 은 소消가 되는데 이것은 1 년 12 월의 수數, 그리고 360 일 진퇴進退와 같다.

 

167 억 8,616 만을 10 으로 나누면 1 월 10 일의 수數와 같다.

대운大運의 소장消長을 따라 60 일 진퇴進退가 있다.

129,600 을 12 로 나누면 1 일 12 시時의 수數, 그리고 6 일 진퇴進退와 같다.

 

 

360 은 1 시時와 수數와 맞먹고

소운小運의 올림과 버림을 따르면 주야晝夜의 때와 같다.

16 변變의 수數는 교수交數를 버리고 용수用數를 취하여 28,211 조 991 만 7,456 억을 얻는다.

 

이 28,211 조 991 만 7,456 억을 12 한限으로 나누면

앞의 6 한限은 장長이 되고 뒤의 6 한限은 소消가 된다.

 

각 한限마다 20 억 9,968 만의 167 억 9,616 만을 얻으며,

매 167 억 9,616 만 년을 1 분分씩 벼르면 60 일 올림이 된다.

 

6 한限에 6 분分씩 벼르면 360 일 올림이 되어

오히려 나머지 1 이 있게 되며, 7 분分씩 벼르면 366 일 올림이 된다. 그 퇴退도 이와 같다.

 

129,600 에서 3 을 뺀 것이 교수交數이고 7 을 취한 것이 용수用數이다.

용수用數는 3 이고 6 에서 이루어지는데 나머지를 보탬으로써 7 이 된다.

7 은 90,720 년年을 얻는데 반은 45,360 년이니 6 일이 올라간다.

 

일日에는 주야晝夜가 있고

수數에는 초하루와 그믐이 있어 12 일을 얻는다.

매 3,600 년에 1 일이 올라가고 4,320 년에 12 일이 올라가게 되며

나머지 2,160 년에 나머지 6 이 올라가 교수交數의 2,190 년과 합하는데

모두 12 분分씩 올라가 윤閏이 된다.

 

그러므로 소운小運의 변變은 무릇 60 하고도 366 일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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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乾은 1 로 건괘의 5 효爻가 나누어져 대유괘大有卦가 되는데

360 수數와 같고 건괘乾卦의 4 효爻가 나누어져 소축괘小畜卦가 되는데

129,600 의 수數와 같으며,

 

건괘乾卦의 3 효爻가 나누어져 이괘履卦가 되는데

167 억 961 만의 수數와 같고 건괘乾卦의 2 효爻가 나누어져 동인괘同人卦가 되는데

28,211 조 990 만 7,456 억의 수數와 같으며,

 

건괘乾卦의 초효初爻가 나누어져 구괘?卦가 되는데

7자 9,586 만 6,110 해垓 9,946 만 4,008 경京 8,439 만 1,936 조兆 의 수數와 같다.

이것을 분수分數라고 하는데 큰 것을 나누어 작게 하는 것이다.

모두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가므로 양수陽數이다.

 

하늘은 체體를 총괄하므로 8 변變하여 16 에서 그치고

땅은 용用을 나누어 맡으므로 6 변變하여 12 에서 그친다.

 

하늘은 1 에서 시작하여

7 자 9,586 만 6,110 해垓 9,946 만 4,008 경京 8,439 만 1,936 조兆 에서 그치고

땅은 12 에서 시작하여 204 자 6,980 만 7,381 해垓 5,491 만 8,499 조兆 720 만 억億 에서 그친다.

 

1 은 2 를 낳는데 쾌괘?卦가 되며 12 의 수數와 같다.

2 는 4 를 낳는데 대장괘大壯卦가 되며 4,320 의 수數와 같다. 

 

4 는 8 을 낳는데 태괘泰卦가 되며 5 억 5,987 만 6,915 억 2,000 만의 수數와 같다.

8 은 16 을 낳는데 임괘臨卦가 되며 944 조 3,699 만 6,915 억 2,000 만의 수數와 같다.

 

16 은 32 를 낳는데 복괘復卦가 되며

2,652 만 8,870 해垓 3,664 만 8,800 경京 2,947 만 9,731 조兆 2,000 만 억億의 수數와 같다.

32 는 64 를 낳는데 곤괘坤卦가 되며 무극無極의 수數와 같다.

 

이것을 장수長數라고 하는데 작은 것이 자라서 커지는 것이다.

모두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가므로 음수陰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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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이 있은 뒤에 2 가 있고 2 가 있은 뒤에 낮과 밤이 있다.

2 와 3 이 변하고 한데 어울려 뒤섞이어 이루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易은 2 에서 생기고 수數는 12 에서 변한다.

 

따라서 1 은 수數가 아니다. 수數가 아닌데 수數를 이루는 것이다.

하늘에서는 그리 낮과 밤이 필요 없다.

사람이 땅 위에 살면서 낮과 밤으로 여겼다. 그러므로 땅 위의 수數는 사람이 쓴다.

 

하늘은 임괘臨卦 위부터, 땅은 사괘師卦 위부터가 운수運數 이다.

하늘은 동인괘同人卦 아래부터, 땅은 박괘剝卦 아래부터가 연수年數이다.

운수運數는 하늘에 있는 것이고 연수年數는 땅에 있는 것이다.

 

하늘은 비괘?卦 위부터, 땅은 간괘艮卦 위부터가 용수用數이다.

하늘은 명이괘明夷卦 아래부터, 땅은 비괘否卦 아래부터가 교수交數이다.

하늘은 진괘震卦 위부터, 땅은 진괘晉卦 위부터가 유수有數이다.

하늘은 익괘益卦 아래부터, 땅은 예괘豫卦 아래부터가 무수無數이다.

 

하늘에 있는 수數는 건乾에서 시작하여 진震에서 그치며 나머지는 무無로 들어가는데

그리하면 천신天辰을 볼 수 없게 된다.

 

땅은 1 을 버리고 12 에서 시작하며 지화地火는 늘 숨어 있다.

그러므로 하늘은 체[天]을 기틀로 삼지만 항상 그 기틀을 숨기고 있으며,

땅은 용用을 근본으로 삼지만 그 용用을 감추고 있다.

 

1 시時는 3 월月에서 그치고 1 월月은 30 일日에서 그치는데 모두 신수辰數를 뺀 것이다.

이 때문에 8 곱하기 8 을 하면 괘卦가 64 가 되는데 변하지 않는 것은 8 이고 변하는 것은 7 이다.

7 곱하기 8 을 하면 56 이 되는데 그 뜻도 여기에서 말미암는다.

 

양효陽爻는 주수晝數이고 음효陰爻는 야수夜數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품고 음양陰陽이 서로 뒤섞이므로

밤과 낮은 서로 떨어지고 강유剛柔는 서로 어그러지게 된다.

 

봄과 여름은 양陽이기 때문에 주수晝數가 많고 야수夜數가 적으며,

가을과 겨울은 음陰이기 때문에 주수晝數가 적고 야수夜數가 많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