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지축)의 경사와 이동(先天과 後天)

 

천체이동과 지축의 경사

 

천체(북극)>우주(태극)>지구(나), 천체의 기본은 북극, 28宿 : 물(수), 坎,

 

선천과 후천

(선천)-낙서,문왕팔괘도,    (후천)-하도,복희팔괘도로 설명한다.

 


1, 양기는 반드시

천체의 기본인 북극-28宿-(太極,水,坎)에서 일어난다.

 

2, 현재는 서북쪽으로 북극이 23,5도 경사져 있어서

비정상적인 陽의태과(과강)의 북극引力이다.

 

3, 선천(낙서)에서는 三天兩地(̸̸ 3⁄5, 2⁄5)-28宿의 북극에 16宿 남극에 12宿가 분장되어 있어서

坎(1水,북극)의 태과로 離(2火,남극)의 과항을 한다.̸̸

후천(하도)에서는 兩天三地(̸̸ 2⁄5, 3⁄5)가 된다.

 

4, 우주운동은 日月星辰이 발하는 오운운동(음양)의 힘(에너지)의 소산으로

천축이나 지축을 경사와 정립, 이동을 하게 한다.

 

5, 천체(지축)의 경사로 인하여

天一과 地二의 종적 시간적 운동의 불균형이 현재의 洛書(선천)에 나타난다.

 

6, 선천(洛書)에서 천체의 경사로 인하여 지축은 23,5도의 경사진 타원형으로 자전하며

항성인 태양을 공전하는 공전주기(태양년,회귀년)가 365일 5시간 48분 46초가 되고

5일 5시간 48분 46초로 인하여 閏曆(음력 3년에 한달, 양력 4년에 하루의 윤월 윤일)이 된다.

 

후천(하도)에서 천체의 정립으로 인하여 지축이 정위되어

정원형으로 자전하며 항성인 태양을 공전하는 공전주기(태양년,회귀년)가 360일의 正曆이 된다.

 

先天 : 낙서선천도, 丑未가 동북으로 경사(23,5도), 양기(7)-동남방-축인묘 진사오미와

음기(5)- 신유술해자, 三天兩地(타원형)운동(양3/5와 음2/5),

 

북극 인력의 비정상적인 태과(과강), 28宿=16(북극)+12(남극),

坎(수)의 태과와 離(화)의 과항, 子寅午申운동(辰戌),

천문-戌, 지호-辰, 23,5도 경사, 1개월에 태양은 30,5도 달은 29,5도를 운행, 土의 삼원운동, 3,000년, 윤력,

물질문명

 

선천시대말에 있는 현재는 지축(북극-태극)이 子午卯酉로 23,5도 경사되어 있 다.

후천시대에는 丑未辰戌로 지축이 정위로 된다. 현재는 丁화시대이다.

 

木火土金水의 五星이 五運변화를 하면서 水태과 火과항의 현상을 나타낸다(寅申相火).

 

天門(戊)은 陽發의 방위이고 地戶(己)는 陰藏의 방위이다.

천지지기가 戊분과 己분에서 陰陽으로 갈라져 분합운동을 한다(包五含六). 陽은 戊분에서 始動하여

乙방으로 나오고 陰은 己호에 始靜하여 辛방으로 들어간다.

 

현재는 선천말에서 후천초로서 包五含六되어 흐르는 현상이다.

 

後天-하도후천도, 현실적 후천-진술축미가 4정위를 이룬다,

양기(6)-동남방-인묘진사오미와 음기(6)가 신유술해자축, 三天三地(정원형),

 

양1/2와 음1/2, 28宿=14(북극)+14(남극), 丑卯未酉운동(巳亥), 천문-亥, 지호-巳, 土의 오원운동,

 3,000년, 聖雄세계, 이상향(유토피아), 정역(무윤력),

정신문명

 

지축의 경사(23,5도)가 없어지고 달의 운행이 변화된다.

지구의 중심에 入2,7火하며(寅申相火가 없어진다) 지구표면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다.

과학이 능공되고 도덕이 덕화된다.

 

사람의 뱃속도 따뜻해져서

병이 없어지고 장수하며 만물의 신진대사가 이루어져 만사가 조화로워 진다.

 

地球儀가 정중으로 개조되고 曆書가 개편되며

陰陽曆이 동일하게 운행되는 1년이 1圓 360度의 360度曆(정력-무윤력)이 된다.

(大明日月乾坤宅).

 

우리 艮域은 극한극서가 없어지고 사시가 춘추의 기후로 변한다.

 

지구의 황도와 적도가 일치되고 남북회귀선이 없어지며

2,7火의 入中宮으로 眞 本太陽이 되어 남북극의 만년빙이 녹아내려 태평양의 수위가 높아진다.

(水潮南天 水汐北地).

 

우리나라의 남한은 온대습림으로 되고 북한은 냉대습림으로 된다.

 

洛書(선천)의 4,9金과 2,7火가 교체되어 제자리를 찾게 되는

하도(후천)의 10×10=100理인 無極의 合化運이 되는 子午少陰君火 2陰火의 태양광선으로

교체됨으로 인해 무지개가 없어진다.

 

後天末 : 丑未가 서북으로 경사, 양기(5)-동남방-묘진사오미,

음기(7)-신유술해자축인, 三地兩天운동 : 양2/5와 음3/5,

남극 인력의 태과(과강), 28宿=12(북극)+16(남극), 坎(수)의 과항 離(화)의 태과

 

申酉가 南에 위치하지만 申酉는 金이므로 陽을 받더라도 發할 수가 없다.

 

 


       (선천시대)                    (후천시대)

       正位 : 자오묘유            正位 : 진술축미

 

       相位 : 인신사해            相位 : 자오묘유

 

       維位 : 진술축미           維位 : 인신사해

 


1, 우주운동은 水火(坎離)一體 運動이다. 변화(분산,통일) : 본체면-丑에서 분산하 고

未에서 통일, 작용면-辰에서 분산하고 戌에서 통일←체용관-상호교호,

우주 변화는 물(水)의 변화이고 그 주재자는 土이다.

 


2, 우주의 변화(天地運動) : 一(水)이 三(木)으로 분열되는 과정의 반복,

하나가 本 中末의 셋으로 분산되는 것,

우주의 본질은 물(水)-응고성,자율성,조화성-우주운 동의 본체,

우주운동은 五六(干支)의 변화운동, 우주운동은 三陽三陰운동,

 

오행운동(水의 변화운동), 土-중앙(무극), 통일되면 태극이 되고

분열되면 황극이 되어 서 또다시 태극(水)를 창조한다.

 

우주변화의 본체와 작용은 變(수장,종합)과 化 (생장,분열)의 종합과 분열 작용이다.

본체면에서 보면 變化요 작용면에서 보면 生成인 것이다.

인과율과 목적율이 병행된다.

 


3, 體-본체론, 象, 천지,

   用-우주론, 작용론(창조+운동), 현상, 數, 우주,

 

4, 因果律 : 시간적 계승의 일반적 필연성, 자연계, 식물, 氣立之物, 기계관, 우주동 정의 법칙,

오운과 육기의 운동, 자유창조의 법칙,

 

目的律 : 시간적 계승의 이율적 우연성, 정신계(형상계), 인간, 동물계,

神機之物,

 

(繼-生하는 방향으로 이어주는 것, 承-成하는 방향으로 이어주는 것,

一般-통일하는 상, 必然-규칙적으로 그렇게 되고야 마는 것),

 


5, 우주, 인간, 동물 : 형상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과율과 목적율이 함께 병 행,

形而上系와 形而下系의 혼합적 구성체로서 오직 두 개의 기능의 조화에 의하여

정신적 영위와 육체적 활동을 함, 감정과 욕심이 생긴다.

 


6, 자연계(식물) : 형체만의 존재이기 때문에 인과율만이 적용된다.

形而下系, 육체 적 활동, 감정과 욕심이 없다.

 


7, 象 : 無, 정신,

   形 : 有, 육체,

 


8, 우주의 법칙=자연의 법칙, 인간과 만물의 법칙,

 

 

二, 선후천(乾九五-황극) 교체

     (선천)-하도,복희팔괘도, (후천)-낙서,문왕팔괘도로 설명한다.

 


1, 정방위(동서남북)의 괘변

 


同聲相應(진장남) : 번개친 후 우렛소리가 울리는 象,

선천불괘인 삼離화자리에 우천우레괘가 와서 동방3震이 처한다.

離虛中불은 위로 동하여 타오르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의 陽이 陰으로 터져서 내는 震下連 우레가 된다.

 


同氣相求(태소녀) : 물구멍을 파 땅속의 물을 구하는 象,

선천물괘인 육坎수 자리에 후천 못괘가 와서 서방 7兌에 처한다.

 

坎中連 물은 아래로 동하여 흐르는 성질이 있으므로

아래로 터진 陰을 陽으로 막아 물이 고이는 兌上絶 못괘를 이룬다.

 


水流濕(감중남) : 물이 젖은 대지로 흘러 가는 象,

선천땅괘인 팔坤지 자리에 못괘에게 양보하였던 물괘가 후천괘로 와서 북방 1坎에 처한다.

 

여자에게 경도가 있듯이

지중에도 물이 흐르는데 坤三절의 가운데 陰이 陽으로 변하여 坎중련 물괘가 된다.

 


火就燥(이중녀) : 불이 마른 하늘로 타오르는 象,

선천하늘 괘인 일건천 자리에 우레괘에게 자리를 양보하였던 불괘가 후천괘로 와서 남방 9離에 처한다.

천중에는 밝은 태양이 걸려 있으므로 건삼련 陽이 陰으로 변하여 이허중 불괘가 된다.

 


2, 維(間, 동북,동남,서북,서남)방위의 괘변

 


雲從龍(간소남) : 구름이 용을 따라가는 象,

구름은 산마루에 걸려 그쳐 있으므로 간상련 산과 통하고 아래로부터 위로 오르는 용은 震하련 우레의 象이다.

용이 날면 자연 구름이 일어나서 선천우레 괘인 4震뢰 자리에 산괘가 후천괘로 와서 동북방 8艮이 처한다.

 


風從虎(손장녀) : 바람이 범을 쫒는 象,

바람은 아래로 불어 내리고 옷깃을 파고 들므로

巽하절의 象이고 입을 벌려 표호하는 범(비호)은 兌상절의 象과 통한다.

 

날렵한 범이 뛰면 자연 바람이 일어나서

선천못 괘인 이兌택 자리에 바람괘가 후천괘로 와서 동남방 4巽에 처한다.

위로 발하던 兌상절 못기운이 다시 아래로 돌아와 위의 陰이 아래로 내려온 巽하절 바람괘가 된다.

 


本乎天者 親上(건부친) : 하늘에 근본한 것이 위를 친하는 象,

선천 7간산자리로 하늘괘가 후천괘로 와서 서북방 6건에 처한다.

本乎天者=건삼련 하늘, 親上=간상련 산

 


本乎地者 親下(곤모친) : 땅에 근본한 것이 아래를 친하는 象,

땅(本乎地者)은 본체가 낮으므로 아래로 巽입하는 바람(親下)과 친하다.

선천 오巽풍자리로 땅괘(坤)가 후천괘로 와서 서남방에 처한다.

 


홀수 : 남자괘-艮(소남,동북방), 坎(중남,북방), 震(장남,동방), 乾(부,서북), 東北喪朋,

짝수 : 여자괘-坤(모,서남방) 巽(장녀,동남) 離(증녀,남방) 兌(소녀,서방), 西南得朋,

 

복희의 선천팔괘(음양소장, )가 문왕의 후천팔괘(오행유행,9수)으로 팔괘가 자리 바꿈을 한다.

오행상생의 河圖에서 오행상극의 洛書로 변하여 선후천 변화인 金火교역이 일어난다.

 

금화교역은 화왕지절인 여름에서 금왕지절인 가을로 변할 대에는

火에서 金으로 火克金하여 더웠다가 갑자기 서늘해지는데

 

화왕지절인 한여름 5월(午화)에서 금왕지절인 7월(申금)로 넘어가는 중간에

토왕지절인 중성자의 6월(未토)가 火生土 土生金하는 중개역할을 하게 해서(통관)

화극금이 화생금으로 되게 하는 것이다.

 

6월(未토)에는 삼복의 경금(삼복의 일간은 모두 경일)이 들어 있다.

금왕지절 가을을 만들기 위하여 庚금이 땅속에 은복하여 아무리 뜨거워도 타지 않는다.

 

가을의 문턱인 입추를 지나면 庚금이 바로 나와 신선하고 맑고 개끗하고

아름다운 황금계절의 기운을 가득지고 나온다.

 

三, 28수(宿) : 황도주변에 있는 별자리들의 묶음(7개),

28수 위를 七曜(天): 日, 月,五行이 걸어간다. 皇道를 따라 천체를 28로 구분하여

각 구역에 있는 성 좌, 月球의 운동을 기록하기 위하여 거의 같은 간격으로 등분한 것,

 
--복희팔괘(하도), 문왕팔괘(낙서)--선천, 정역-후천으로 설명한다.

 
                      木 金 土 日 月 火 水

동방(청룡-뱀) : 角, 亢 氐 房 心 尾 箕

북방(현무-거북) : 斗 牛 女 虛 危 室 壁

서방(백호-호랑이) : 圭 婁 胃 昴 畢 觜 參

남방(주작-새) : 井 鬼 柳 星 張 翼 軫

 


角 : 임자, 임오, 30, 東

亢 : 신해, 신사, 29, 東

中 : 경술, 경진, 28, ○

中 : 기유, 기묘, 27, ○

氐 : 무신, 무인, 26, 東

房 : 정미, 정축, 25, 東

心 : 병오, 병자, 24, 東

尾 : 을사, 을해, 23, 東,

箕 : 갑진, 갑술, 22, 東


斗 : 계묘, 계유, 21, 北

牛 : 임인, 임신, 20, 北

女 : 신축, 신미, 19, 北

虛 : 경자, 경오, 18, 北

危 : 기해, 기사, 17, 北

室 : 무술, 무진, 16, 北

壁 : 정유, 정묘, 15, 北


圭 : 병신, 병인, 14, 西

婁 : 을미, 을축, 13, 西

胃 : 갑오, 갑자, 12, 西

昴 : 계사, 계해, 11, 西

畢 : 임진, 임술, 10, 西

觜 : 신묘, 신유, 9, 西

參 : 경인, 경신, 8, 西


井 : 기축, 기미, 7, 南

鬼 : 무자, 무오, 6, 南

柳 : 정해, 정사, 5, 南

星 : 병술, 병진, 4, 南

張 : 을유, 을묘, 3, 南

翼 : 갑신, 갑인, 2, 南

軫 : 계미, 계축, 1, 南

 


1, 선천(낙서)에서는 角을 頭首로 하지만 후천(하도)에서는 地天泰이므로 軫을 頭首로 한다.

 

2, 28수중 경술, 기유, 기묘, 경진은 中位로서 空位이다.

 

3, 월구는 매일 1수씩 머무르며 지나간다.

 

4, 남극은 己卯~庚辰, 북극은 己酉~庚戌이다.

 

先天과 後天의 개념

 

1, 오전-선천,                        오후-후천

2, 봄,여름-선천,                   가을,겨울-후천

3, 문왕팔괘도(낙서),선천,    복희팔괘도(하도)-후천로 설명한다.

3, 복희팔괘(하도)-선천,       문왕팔괘(낙서)-후천

4, 복희팔괘(하도), 문왕팔괘(낙서)--선천,      정역-후천으로 대상에 따라 결정된다.

 

 자료출처 : http://cafe.daum.net/study-epidemi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