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진리구성의 삼박자, 이법과 신도와 인사, 천지간에 가득찬 것이 신이다ㅣ증산도 진리


천지공사를 신명과 더불어 판단하심


5월에 하루는 성도들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귀신(鬼神)은 천리(天理)의 지극함이니,

공사를 행할 때에는 반드시 귀신과 더불어 판단하노라.” 하시고
글을 써서 형렬의 집 방 벽에 붙이시니 이러하니라.
 
知 事 萬 忘 不 世 永 定 化 造 主 天 侍
지 사 만 망 불 세 영 정 화 조 주 천 시


지 至
기 氣
금 今
사 師 지 至 법 法
원 願
위 爲
대 大
강 降


전 全 경 慶
주 州 주 州
동 銅 용 龍
곡 谷 담 潭
해 解 보 報
원 寃 은 恩
신 神 신 神
日 月 年
일 월 년


부(符)는 귀신의 길


상제님께서 밤에 혼자 계실 때도 자주 문명을 써서
불사르시며 공사를 행하시는데 아침이 되면 그 재를 형렬에게 치우도록 하시니라.


하루는 한 성도가 여쭈기를 “글이나 부적을 쓰시어
공사를 행하신 후에는 모두 불살라 버리시니 그 까닭이 무엇입니까?” 하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나타남(現)으로 알고 귀신은 불사름(燒)으로 아느니라.

내가 옥황상제로서 천지공사를 행하는 고로 반드시 불살라야 하느니라.

부(符)는 귀신의 길이니라.” 하시니라.


대신명들이 들어설 때

상제님께서 부를 그리실 때 형렬이 신안(神眼)이 열리어 보니
천신(天神)들이 정연하게 자리 잡고 봉명(奉命)을 준비하고 있더라.

상제님께서 대신명(大神明)이 들어설 때마다 손을 들어 머리 위로 올려 예(禮)를 표하시니라.


또 점을 찍으시며 칙령을 내리실 때는 “아무개 이 점 찍는 대로 살려 줘라.” 하시며
항상 ‘~해라’ 하고 명하시지 ‘~해 주시오’, ‘~허소’ 하시는 경우는 없으시니라.


호연이 보니 상제님께서 점을 찍으시는 것도
다 요령이 있어서 고축하시는 내용에 따라 점의 수(數)가 다 다르더라.



공사를 행하실 때는
공사를 행하실 때에는 반드시 술과 고기를 장만하여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잡수시며, 때로는 식혜(食醯)를 만들어 성도들과 더불어 잡수시니라.

(증산도 道典 4:67)


병자의 정신이 회복되니라

술상을 물리신 뒤에 상제님께서 한식에게 “그대의 아들을 데려오라.” 하시니
마침 그 아들이 실성한 사람의 걸음걸이로 집 안에서 나오거늘 상제님께서
“그곳에 섰거라.” 하시니 그 아들이 그 자리에 서서 움직이지 못하니라.
 
이에 상제님께서 종이에

소멸음해부(消滅陰害符)라 쓰시고 부(符)를 그려 한식에게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이 부적을 병자의 베개 속에 넣어 두라. 그러면 병이 차차 나으리라.” 하시니
그 후로 병자의 정신이 차차 회복되니라.

(증산도 道典 3:109)


개벽 후 금산 일대는 아무도 살지 못하는 참배 성지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금산사 황금대맥은
천지의 대용맥(大龍脈)이니 누구든지 가히 범접치 못하리라.” 하시니라.


상제님께서 구릿골 앞 큰 정자나무 밑에서 소풍하실 때
항상 금산 안과 용화동(龍華洞)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시기를

이곳이 나의 기지(基址)라. 장차 꽃밭이 될 것이요,
이곳에 인성(人城)이 쌓이리라.” 하시고 “수양산 그늘이 강동 팔십 리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천황지황인황후(天皇地皇人皇後)에 천하지대금산사(天下之大金山寺)라.” 하시니라.


하루는 성도들이 여쭈기를 “금산 산골짜기가 좁은 것 같사옵니다.” 하니
말씀하시기를 “장차 부(符) 한 장만 그려 신명에게 명하면

힘들이지 않고 산을 옮기고 땅을 개척하리라.” 하시고


산을 향해 막대기로 내리그으시며 “장차 제비산과 송장산을 세 번 불칼로 깎아야 하리니
제비산과 비재와 송장산은 발 한번 구르면 서해 바다로 나가느니라.” 하시니라.

하루는 구릿골 약방에서 동구를 가리키며 말씀하시기를 “저곳에 물이 차서 못이 되리라.
내가 출세할 때는 금산사로부터 물 찬 방죽 사이에는 너희들이 살지 못할 것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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