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부일체의 후천 문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선천의 도정(道政)이 문왕(文王)과 무왕(武王)에서 그쳤느니라.

 

옛적에는 신성(神聖)이 하늘의 뜻을 이어
바탕을 세움(繼天立極)에 성웅이 겸비하여
정치와 교화를 통제관장(統制管掌)하였으나

중고(中古) 이래로 성(聖)과 웅(雄)이 바탕을 달리하여


정치와 교화가 갈렸으므로 마침내
여러 가지로 분파되어 진법(眞法)을 보지 못하였나니

이제 원시반본이 되어 군사위(君師位)가 한 갈래로 되리라.

앞세상은 만수일본(萬殊一本)의 시대니라.” 하시니라.

 

배사율의 통치 원리  

 

또 말씀하시기를 “선천에는 도수가 그르게 되어서
제자로서 스승을 해하는 자가 있었으나

이 뒤로는 그런 불의를 감행하는 자는
배사율(背師律)을 받으리라.” 하시니라.

 

사강육륜의 도륜을 내심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유가에서 군사부일체를 주장하나 삼강오륜(三綱五倫)
어디에도 스승과 제자의 도리는 없지 않으냐.

 

이에 삼강오륜을 보전(補塡)하니 앞으로는
사강육륜(四綱六倫)의 도륜(道倫)이 나오리라.”
하시며 일러 주시니 이와 같으니라.

 

夫爲婦綱 父爲子綱 師爲弟綱 君爲臣綱

부위부강 부위자강 사위제강 군위신강

 

夫婦有別 父子有親 師弟有禮 君臣有義 長幼有序 朋友有信

부부유별 부자유친 사제유례 군신유의 장유유서 붕우유신

 

도전(道典) 본문내용 (道典 2편 27장)  

  

27:1 문왕과 무왕. 문왕은 은나라 주왕(紂王)에 의해
아버지와 자식을 잃고 갖은 고난을 당하였으나
이를 극복하고 주(周)의 천하통일 기반을 다졌다.


그의 아들 무왕에 이르러 대업을 이루었다.

27:7 배사율. 스승을 배신하면 처벌하는 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