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민족공동체와 국가의 정체성이다! -역사교육축소는..
민족과 국가를 공멸캐 하려면 역사를 말살하라- 토인비
 
편집부
교육과학기술부가 이달 안으로 역사교육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2009년 개정교육과정’을
확정하기로 하자, 역사학계가 “역사교육이 붕괴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역사교육은 국가.민족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현제의 역사교육은 식민사관에서 현대사 일부만 교정 되었을 뿐 이다. 바른역사회복으로 민족정기를 살려내는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편집부
 
한국사연구회, 역사교육연구회,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36개 역사 관련 단체는
11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중인 ‘2009년 개정교육과정’은
고교 1학년 <역사> 과목을 ‘필수’에서 ‘선택’으로 바꾸는 등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역사교과 교육과정 개정 중단을 요구했다.
 
▲ 역사학회 단체대표    © 편집부
 
2007년 개정교육과정’(2007년 확정)은 현재 진행중인 ‘제7차 교육과정’의 <국사> 대신,
중학교 2~3학년의 <역사>(전근대 한국사, 세계사)와 고교 1학년의 <역사>(근현대 한국사, 세계사)를
2011년부터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또 고교 2~3학년 선택과목은 현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에서
<한국문화사> <동아시아사> <세계 역사의 이해>로 확대된다. 

  그런데 교과부는 이러한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기도 전에,
‘2009년 개정교육과정’이라는 새로운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교과부가 내놓은
‘2009년 개정교육과정’(시안)은 현재 고교 1학년까지 해당하는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을
중학교 3학년까지로 단축하고, 고교 선택과목 수를 줄이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르면,
고교 1학년 <역사> 과목은 선택으로 전환되고, <한국문화사>는 선택과목에서조차 빠지게 된다. 

이에 역사학계는 고교 때 우리나라 역사를 한 번도 배우지 않고 졸업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송상헌 역사교육연구회 회장은 “고교에서 한국사를 표방하는 과목이 모두 선택화되면서
한국 근현대사를 전혀 모르고 졸업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한국사가 없어지면 역사 과목 전체가 학생에게서 외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단재학회 회장 한신대 서굉일 역사하과교수. 환단고기를 정사로 인정하는 국학연구소 소장아기도하다.   ©자주역사신보 편집부
단재학회 서굉일 회장은 역사는 현재와 미래를 규정하는 일이기에 “국가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민족공동체의 파괴를 불러 올 것이다.” 역사는 가족과 비교한다면 아버지와 어머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없는 가정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국가의 파괴를 의미한다.
진정한 바른역사를 가르치지 않으면 민족공동체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항일독립운동가단체협의회 조모 운영위원은
현재의 역사는 99%가 식민지역사관에 의거한 역사이기에 차라리 배우지 않는 것이 좋다.
우리의 dna에 기록된 역사를 찾아 배울 수있다면 그것이 최선일 수있고, 이제는 환단고기를 정사로 인정하는
속에서 왜곡되고 단절된 역사를 복원, 회복하여 바른역사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9년 개정교육과정’이 사회적 합의의 산물인
‘2007년 개정교육과정’을 일방적으로 무시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철호 한국근현대사학회 회장은 “한-일·한-중 역사 분쟁으로 역사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과, 자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이라는 역사학계 안팎의 비판을 수용해
오랜 논의 끝에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완성됐다”며 “이를 시행하기도 전에 없애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2009년 개정교육과정은 2007년 10월부터
논의해 왔기 때문에 짧은 기간이 아니다”라며 “고교 1학년 과목이 국어·영어·수학을 포함해
모두 선택과목이 되면서 역사도 선택과목이 되었지만, 그동안 필수로 배우던 과목은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일선 학교에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기사 보기:hinews.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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