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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삼신과 오제와 오령

 

삼신과 오제와 오령

 

오행의 근본뜻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稽夫三神호니  : 깊이 생각해보건데 삼신은

계부 삼신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 천일과 지일과 태일이다.

왈천일     왈지일      왈태일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천일   주조화  : 천일은 만물창조의 조화를 주장하고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지일    주교화   : 지일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를 주장하고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태일   주치화 ; 태일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를 주장한다.

 

稽夫五帝호니

계부오제  : 오제를 상부하고 고찰해보니

 

曰黑帝와 曰赤帝와 曰靑帝와 曰白帝와 曰黃帝시니

왈흑제    왈적제    왈청제    왈백제     왈황제   :

오제는 흑제, 적제, 청제, 백제, 황제시니


黑帝는 主肅殺하시고 赤帝는 主光熱하시고

흑제     주숙살        적제    주광열   

흑제는 겨울의 숙살을 주장하고 적제는 여름의 광열을 주장하고


靑帝는 主生養하시고 白帝는 主成熟하시고

청제    주생양         백제    주성숙 

청제는 봄의 생양을 주장하고 백제는 가을의 성숙을 주장하고

 

黃帝는 主和調하시니라.

황제    주화조   ; 황제는 (하추교차기)에 조화를 주장한다

 

稽夫五靈호니

계부오령  :오령을 고찰해보니


曰太水와 曰太火와 曰太木과 曰太金과 曰太土시니

왈태수    왈태화    왈태목    왈태금   왈태토  

다섯성령은 태수 태화 태목 태금 태토이다.


太水는 主榮潤 하시고 太火는 主鎔 하시고

태수     주영윤          태화    주용전  

태수는 영윤을 주장하고 태화는 용전을 주장하고

 

太木은 主營築하시고 太金은 主裁斷하시고

태목    주영축          태금    주재단  

태목은 영축을 주장하고 태금은 재단을 주장하고


太土는 主稼種하시니라.

태토    주가종  

태토는 가종을 주장하느니라

    

於是에 三神이 乃督五帝하사 命各顯厥弘通하시며

어시   삼신   내독오제    명각현궐홍통 

 

이때 삼신께서 다섯방위의 주재자인

오제를 감독하여 그 창조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명령하고

 

五靈으로 啓成厥化育하시니

오령      계성궐화육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日行爲晝하며 月行爲夜하며

일행위주       월행위야   

이에 태양이 주행하여 낮이 되고 달이 야행하여 밤을 이루고


候測星曆하며 寒暑紀年하니라.

후측성력      한서기년  :

별의 역수를 측정하여 한서를 마디로 하여 1년을 삼았다


漁區出船하여 以守海하고 農區出乘하여 以守陸하니라.

어구출선       이수해      농구출승       이수륙 

 

그리하여 어장에서는 배를 띄어 바다를 지키고,

농장에서는 농기구를 써서 땅을 다스리는 법으로 삼았다.

 

환단고기 역주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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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신의 신화보다 뒤에 생겨난 황룡(黃龍)과 기린(麒麟)

4신의 신화와는 일치하지 않으나, 후에  음양(陰陽)을 연결하는 중도로 보며, 

 

5행에서의 그 행(行)은  토(土)이며, 방(方)은 4방(동, 서, 남, 북)의

중앙과 4방의 중간인 남동, 남서, 북서, 북동이며, 

향(向)은  중(中)이고, 색(色)은  황(黃)입니다.

 

신(神)은 용(龍), 조(鳥=작雀), 인(人 .황룡 또는 기린), 호(虎), 현무(玄武) 중  인(人)이며 

장(臟)은 비(脾),  곡(穀)은 직(稷),  축(畜)은 우(牛),  덕(德)은 신(信),  왕(王)은

오제(오帝)중 황제이며,  계(季)는 춘하추동 4계절 사이사이의 환절기를 의미하며

시(時)는 조(朝), 주(晝), 석(夕), 야(夜)의 때와 때를 넘어가는 사이사이의 시간을 말 합니다.

 

황룡은 4신 (4신의 방위는 청룡-동, 백호-서, 주작-남, 현무-북)의 지배 영역에서 벗어나 있는

4방의 중앙과 중간을 수호하는 지배자이며  4신간의 중재 역할을 하는 중재자입니다.

 

기린(麒麟)은 천린(天麟)이라 부르기도 하며

봉황과 같은 상상 속의 상 서러운 동물로 황룡과 같이 중토(中土)의 제왕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기린의 위치는 4신과  황룡의 위에 위치하는 신으로

4방신과  황룡의  지배자이자  수장입니다.

 

사방신은 북현무,남주작,서백호,동청룡으로 구성되며,

중앙의 황룡을 포함하면 오방신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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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작(朱雀) the Red Bird

봉황이 도를 깨우치면 온 몸이 붉게 물들어 '붉은 봉황' 즉, 주작이 된다.

주작은 강한 양기를 지녀 끈질긴 생명력을 상징하는 존재로도 유명한데

이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작을 '불사조'라 생각한다.

 

붉은 색과 강한 양기로 인해 '불새'라는 명칭도 가지나 실제 서방의 '피닉스'처럼

몸이 불꽃으로 타오르지는 않는다. 또한 주작은 지식과 기술의 수호자로 과학기술을 관장하기도 한다.

 

오행의 화(火)를 상징하며 주작의 수호 방위는 위쪽이고, 지도상으로는 남방의 수호자이다.

주(朱:빨강) - 화(火:불) - 화성 - 예(禮 - 숭례문) - 여름(夏)

南方朱雀 七宿(남방주작 7수)
정·귀·류·성·장·익·진의 7수. 총 59개의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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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무(玄武) the Black Tortoise

주작이 강한 양기를 지녔다면 현무는 강한 음기를 지닌 신수이다.

현무는 흔히 두개의 머리를 지녔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도를 깨우친 거북과 뱀이 한몸을 이룬것이기 때문이다.

 

현무는 명계와 이승을 가르는 차원의 문을 지키는 문지기로서 등껍질은 매우 단단하여

어떤 무기로도 뚫을수 없으며 머리로는 독과 안개를 뿌려 적의 행동을 봉쇄하는 특성을 지녔다.

 

현무는 공격적인 능력이 거의 없는대신 방어에 있어서는 천하 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옛날 군대의 방패에 현무의 형상을 새기거나 현무의 몸색깔인 검은칠을 많이 했다고한다.

 

현무는 그 강한 음기로 인해 귀신들을

자연스레 복종시킬수 있으며 냉정한 성격으로 각종 심판을 담당하기도 한다.

 

현무는 오행의 수(水)를 상징하고, 수호방위는 하단으로 지도상 방위는 북쪽이다.

현(玄:검정) - 수(水:물) - 수성 - 지(智 - 숙정문 -), 겨울(冬)

 

北方玄武 七宿(북방현무 7수)
두·우·여·허·위·실·벽의 7수. 총 25개의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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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白虎) the White Tiger

도를 깨우친 호랑이로 가장 신성한 흰털을 지닌 호랑이이다.

죽음을 관장하며 죽은자와 산자를 잊는 역할을 한다.

오행의 금(金)을 상징하는 백호는 쇠가 의미하는 바와같이 강한 무력의 상징이다.

 

인간으로 둔갑하는것외에 특별한 신통력은 없으나

그 강력한 힘은 신통력을 지닌 다른존재와 맞서도 전혀 밀리지 않을만큼 대단하며,

주로 영계의 존재(귀신)를 물리치는 존재로 많이 묘사된다.


수호방향은 우측이며, 지도상으론 서방의 수호자이다.

백(白:하양) - 금(金:쇠) -금성 - 의(義 - 돈의문), 가을(秋)
西方白虎 七宿(서방백호 7수)
규·루·위·묘·필·자·삼의 7수. 총 47개의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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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룡(靑龍) the Green Dragon

창룡 혹은 청룡이라고도 하며 푸른 빛을 띤 용이다.

오행의 목(木)을 상징하는 이 신수는

비와 구름을 부르며 날씨를 조절하고 자연을 관장하는 신수로 생명체의 의지를 상징한다.

 

또한 도전과 진취적 성향을 지녀 중앙의 황룡과 대치되는 존재로도 묘사된다.

외세에 대한 투쟁, 정권을 확 바꿔버리는 개혁가 내지는 영웅의 수호자로도 유명하다.

 

수호 방향은 좌측으로 지도상으로는 동방을 수호하는 신수이다.
청(靑:파랑) - 목(木:나무) - 목성 - 인(仁 - 흥인지문), 봄(春)

 

東方蒼龍 七宿(동방창룡 7수)
각·항·저·방·심·미·기의 7수. 총 30개의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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룡(黃龍) the Yellow Dragon

황룡은 사신(四神)이 아니라 사영(四靈)으로 구분된다.

황룡은 중앙을 수호하는 신수로 가장 강하다기보다는 사방신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게 중재하는 역할이다.

덕택에 황룡은 사신들에비해 훨씬 온순하며 자비롭다.

 

다만 창룡과는 그 성격이 극명히 대조되어 별로 친하지는 않다.

그래도 황룡 스스로가 무력 충돌을 피하니 큰 문제는 없다고한다.

황룡은 권위와 조화의 상징으로 개혁과 투쟁을 상징하는 창룡과는 정 반대되는 성향이다.

 

주로 황제(정권, 절대권력)의 수호자로 묘사되는데 오행의 토(土)를 상징하기도 한다.

황룡은 물리적인 힘을 행사하기보다는 정신적으로 상대에서 자발적인 복종심과 충성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대대로 고대 중국의 황제들은 이 황룡을 가장 신성시 했다고 한다.

 

신화를 적은 서적들에 따라 중앙은 황룡이 되기도 하지만

기린으로 묘사한 서적도 몇권 있어 황룡이 꼭 중앙을 수호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대체로 황룡이 중앙의 수호자라는 서적들이 더 많은 편이다.

황(黃:노랑) - 토(土:흙,땅) - 토성 - 환절기(換節期)

3원(자미원,태미원,천시원)


사방신이란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지키는 네 가지 상징인 짐승입니다.

서양에 올림포스신전의 12신이 있다고 하면, 동양에는 사방신과 28수가 있지요.

제목에는 사방신+황룡=오방신 이라고 기제하긴 했으나,

 

황룡은 사신이 아니라 사영입니다.

즉, 황룡을 합쳐 오방신으로 할 수는 있으나 정확한 표기는 아니라는 겁니다.

 

대부분 사방신이라하여, 황룡을 집어넣지 않으나, 넣게되면 음양오행에 맞게됩니다.

또, 사방신(四方神)은 4령(四靈) 4수(四獸)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참고로 주작은 봉황이 두마리가 만났을 경우에 되는것이며,

수컷이 봉이고 암컷이 황이라고합니다.

 

또한 현무는 어둠을 다스리는 신이라고도 하며,

사방신에서 유일한 여자입니다.

(주작 제외)

불사조 편집및 재구성..

 

참고자료

http://cafe.daum.net/Oriental-medicine/DA3o/2?docid=4031371577&q=%C1%D6%C0%DB%20%C7%F6%B9%AB%20%C1%DF%BE%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