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고찰

 

인류(人類)의 기원(起源) . 인류(人類)의 기원(起源)은 북방문명(北方文明)이다.

이제까지 고고학(考古學), 언어학(言語學), 형질학적(形質學的)으로 내려진

종합적인 결론도 북방기원설(北方起源說)로 기울고있다( 민족 문화의 원류 참고 ),

 

또한 인간의 집단적인 경제생활, 신앙생활(信仰生活)을 하여

문명(文明)을 창조(創造)하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新石器)시대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신석기문화는 시베리아의 지역과 비슷하여 생활양상이 시베리아의 그것들과

매우 유사(類似)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민족 문화의 원류)라고 하고 있는데

한민족의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역사를 새롭게 정립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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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메르  참고자료 : http://news.bbc.co.uk/2/hi/science/nature/2982891.stm

 

슈메르 민족(Sumerian)과 동이배달한민족

 

‘폴 김의 우리민족참역사’

 

망국적인 식민사관에 언제까지 휘둘릴 것인가.

우리 민족의 참된 역사, 진실된 역사를 알리기 위해 평생을 싸워온 재야 사학자.

현재 뉴욕을 기반으로 한민족사관정립의식개혁회를 이끌고 있다.

2011-07-26 (월)

 

슈메르 민족(Sumerian)과 동이배달한민족

 

우리 東夷培達韓民族을 정의하면 “高山族이면서 동북아시아에서 遊牧民으로 유목생활과

사냥을 하면서 농사를 짓고 살던 長子, 즉 長孫으로 광명(해)를 숭배한 민족으로서,

동쪽으로 계속 이동해 온 하늘 (一)에서 내려온 활(弓)을 잘 다루는 사람(人)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11,000년 전부터 살고 있었던 민족”이다.

 

人類의 발상지라고 믿고 있는 파미르 고원을 떠나 경도(동경) 80도인 天山과 곤륜산의 동쪽으로

계속 光明을 따라 이동하여 상원갑자년인 BC 8936에 黑水와 太白 사이,

현 흑룡강성 하알빈밑 완달산(전에는 파나류산)에 도읍을 정하고 桓國을 세워 5038년 동안 존속했다.

환국은 우리 조상들이 세운 최초의 나라이다.

 

원동중이 쓴 <三聖記全)> 하편의 기록을 보면, “파나류 산밑에 桓因의 나라가 있으니

天海( 바이칼호) 동쪽의 땅이다. 그땅이 넓어, 남북이 5만리요 동서가 2만리이니

(필자의 생각으로는 남북이 2만리요 동서가 5만리인 것같다) 하나로 말하면 桓國이요

갈라서 말하면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虞婁國),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

사납아국, 선비국, 수밀이국(須密이國)이 합해서 12국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환국 12연방국중 ‘수밀이국’과 ‘우루국’이 슈메르 민족이 세운 나라가 아닌가 한다.

슈메르는 영어로는 Sumer 라고 하는데,

이 슈메르 민족은 인류 최초의 歷史를 자신의 文字로 기록한 민족이다.

 

이라크(Iraq) 에는 2개의 큰 강이 흐른다. 왼쪽으로 흐르는 강이 유프라테스 강(Euphrates River)이고,

오른쪽으로 흐르는 강이 티그리스 강(Tigris River)인데 이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에서

BC 3500년 경에 농사를 지으며 약 500년간 존속했던 민족이 바로 슈메르민족이다.

 

슈메르인들은 인간이 진흙으로 만들어졌으며, 인간은 신들(gods)에게 음식, 음료

그리고 隱身處를 제공하면서 신들에게 봉사하기 위한 目的으로 만들어 졌다고 믿고 있었다.

또한 슈메르 민족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不滅의 超人間들인 신들의 집단에 의해 宇宙가 인도되고

통제되고 있다고 믿었다. 말하자면 創造說은 슈메르 민족에서 부터 시작된 것이다.

 

아버지인 하늘의 신 앤(An)과 어머니인 땅의 신 기(Ki) 사이에서 아들인 인간의 신 엔릴(Enlil)이 태어났고,

엔릴은 장모인 넌바쉬그누(Nunbarshegunu)의 중매로 처녀신인 딸 닌릴(Ninlil)과 結婚한다는 神話를 믿었다.

 

슈메르 땅의한 도시인 니뻐(Nipper), 지금으로 말하면 이라크의 수도 배그댇(Baghdad)

근처에는 인간이 살기 전에 많은 신들(gods)이 살고있었는데, 엔릴(Enlil)이 江에서 뱃 놀이를 하다가

닌릴(Ninlil)를 강간하여 생긴 아들이 달의 신인 씬(Sin)인데, 엔릴(Enlil)의 행위가 不道德 하다고 여겨

그 도시 니뻐에서 추방당해 지옥인 네더월드(Nether world)에 빠지게 되었다는 신화를 믿었다.

 

시카고우(Chicago) 대학과 펜설붸이니어(Pensylvania) 대학교수인 Samuel Noah Kramer는,

1889년 부터 1900년 사이에 Baghdad에서 100마일 정도 떨어진 니뻐(Nipper)라는 곳의 땅속에서

슈메르민족이 기록해둔, 진흙판에 새긴 기록들을 발굴해서 연구한 내용들로,

구약성서의 내용과 너무나도 비슷한 에덴동산 이야기, 선악과 이야기, 최초의 노아의 홍수이야기,

부활, 메시아(Messiah) 이야기 등이 기록되어 있다.

 

유태인들이 성경을 쓰기 1,000 여년 전에 이미 슈메르 민족은 그들의 글자인

쐐기문자(Cuneiform System of Writing)로 政治, 經濟, 社會, 文化뿐만 아니라 많은 문학작품을 남겼다.

 

天, 人, 地 3원 일체 사상이 우리 동이배달한민족의 宇宙哲學思想이다.

슈메르민족의 쐐기문자는 기본 18글자인데 각각 7글자씩 발전시켜 모두 144자로,

첫번째 글자는 하늘(天)을 본떠 만들었고, 두번째 글자는 땅(地)을 본떠서 그리고

세번째 글자는 사람(人)을 본떠 만들어졌다.

동이배달한민족의 우주철학사상인 천, 지, 인 3원 1체 사상과 너무나 똑 같다.

 

슈메르인은 아시아의 고산지대에서 온 민족으로 우리 東夷培達韓民族)처럼:

 

(1) 머리가 검고

(2) 후두부가 편편하며

(3) 身體가 적고

(4) 교착어인 설형문자(쐐기문자; Cuneiform letters)를 사용하고 (한글도 교착어임)

(5) 태음력을 사용했고

(6) 순장(산채로 사람을 매장하는 것)을 하고

(7) 한국인들 처럼 여자들이 머리에 짐을 이고 다녔고

(8) 소가 끄는 쟁기를 사용하여 농사를 지었으며

(9) 학생(學生)들을 교육(敎育)시킬때 체벌 수단으로 매(회초리)를 사용하고

(10) 학부모는 교사에게 자식을 잘 봐달라는 뜻에서 오늘날 우리 한국인들 처럼 촌지(돈 봉투)를 사용했다


남송때 범엽이 지은 <후한서> 東夷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동방왈이 이자저야 東邦曰夷 夷者저也”, “동방에 있는 동이들이 바로 인류의 뿌리다” 란 뜻이다.

슈메르 문명이 西歐文化의 근원 이라고 역사학자들이 말하지만,

한마디로 요약하면, 슈메르민족은 우리 동이배달한민족의 지파라고 생각된다.

 

우리 동이배달한민족은 東夷族으로 장손,

즉 장자로 이어진 그리고 부계사회로 이어진 정통민족이기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는 큰집이란 뜻이다.

슈메르인들(Sumerians)은 쎔족(Semitic Akkadians, BC 3250 – 3000)들에 의해 滅種되었다.

쎔족은 구약성서에 나오는 노아(Noah)의 맏아들 쉠(Shem)의 자손들로 유태인 민족이다.

다시말하면 유태인들이 슈메르사람들을 죽였다는 이야기이다.

유태인들이 聖書를 쓰기 훨씬 이전인 약 1,000여전에 슈메르인들은 神話 및 敍事詩 를 비롯하여

수많은 문학 작품을 그들의 문자인 설형문자(쐐기문자)로 진흙판에 새겨 남겼는데,

그 내용들이 성서의 내용과 너무나도 類似하다.

따라서 어떤 聖經學者는 성서는 슈메르의 한 여인이 記錄한 것이라고 한다.

쎔족이 슈메르 민족을 滅亡시킬때 슈메르인 남자들은 모두 죽이고, 여자들을 데리고 살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태인들의 피속에 우리 동이배달한민족의 피가 약간이라도 흐르고 있을 것이라고 믿어진다.

그렇다. 유태인들은 黃人種이며 동이배달한민족과 유사한 遺傳子를 갖고 있다고 한다.

 

 [출처] 律坤學會 게시판 2011.03.02. [글쓴이] 폴 김

http://blog.daum.net/ywhwchang/179

 

 

고구랴~1.JPG

 

바그다드의 동쪽 하파자(Khafajah)의 닌투 신전에서 출토된

BCE 2400년 경의 유물로, 동방 한민족의 전통 씨름과 동일한 것으로 보아

시원문화의 동질성을 느낄 수 있다.

(정진국, [메소포타미아를 찾아서], 혜안, 1999)
 

지금의 이라크 지역에서 수메르 문명이 태동되었다.
수메르 문명은 현 서양문명의 뿌리인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계승되었다.
 
130년에 걸친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문자, 법률, 학교, 의회제도 등
수메르 문명을 창조한 고대 수메르 민족은 메소포타미아의 원주민이 아닌
동방에서 온 이주민이었으며 우리 한민족과 혈통이나 언어, 문화적으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수메르인들의 창세신화를 보면 자신들을

머리 뒷부분이 평평한 검은머리의 인종으로 묘사하고 있다.

수메르어는 우리말 '은, 는, 이, 가"처럼 토씨를 사용하는 교착어이며

모음조화현상과 "주어+목적어+서술어"의 어순 등 동일한 문법체계를 가졌다.

또한 아래 상위 게시물의 도표에서 보는 것 처럼 기본 단어들까지도 유사한다.
 

수메르 인이 남긴 점토판의 설형문자(쐐기문자)는 서양의 최초문자로 알려져 있다.
고든C.H. Gordon 박사는 "수메르인들은 메소포타미아에 정착하기 전에
이미 그들의 고유한 문자인 설형문자를 가지고 왔다."고 했으며,
 
일본 학자 우에노 등은 수메르가 사용했던 설형문자는
복희씨가 창제했다는 팔괘부호와 습사하다고 지적하였다.
(김상일, [한思想], 온누리, 1992, 67쪽)

 또한 수메르인들은 60진법
(중국과 우리나라의 60갑자 역시 60진법이다)과 태음력을 사용했으며,
결혼 전에 함을 지는 풍습까지도 우리와 비슷하다.
 
'수메르인들이 동방에서 왔다'는 크래머Samuel N. Kramer의 주장과
중앙아시아에서 왔다고 한 번즈E.M. Burns의 주장은
수메르의 원 고향이 환국이 천산이었음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해 준다.

수메르문명에 대해 서양 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아주 갑작스럽고, 전혀 앞선 문명 없이 독자적으로 발생하였다’고 말한다.

그래서‘ 수메르인들은 어디에서 왔고, 그 문명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라는 것이 수메르에 대한 가장 큰 의문이라 지적한다.

 

근동(지금의 이라크) 일대에서 발굴되는 토기의 연대를 비교한 결과,

수메르인은 이란 북쪽에 있는 카프카스 산맥 인근 지역에 정착하였다가 나중에 남쪽으로

메소포타미아 평원에 이주하여 문명의 꽃을 피운 것으로 밝혀졌다.

 

수메르의 점토판 기록에 따르면, 수메르인은‘ 안샨Anshan으로부터 넘어왔다’고 말한다.

수메르 말로 안An은 하늘, 샨shan은 산을 의미한다.

안샨의 한자식 표기, ‘천산’이 환국 문명의 중심이었던 천산天山과 동일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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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메르의 창세 신화를 보면 수메르인은 후두부가 평평하고 머리카락이 검은 인종이다.

그들은 한국 사람들처럼 결혼 전에 함을 지는 풍습이 있었고,

동북아의 60갑자처럼 60진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수메르어는 현대 언어들 가운데 한국어와 유사성이 가장 크다.

 

우리말과 같이 토씨(은, 는, 이, 가)로써 단어와 단어 사이를 연결하고,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서로

문장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엄마·아빠를 비롯한 많은 단어들이 한글과 똑같거나 아주 유사하다.

 

 고구랴~1.JPG

 

그들의 철학과 사상 또한 동방문화와 많은 유사점을 보인다.

그들은 우주를 ‘안키Anki(천지)’라 불렀다.“ 우주는‘ 둥근 하늘, 안An’과‘ 평평한 땅,

키Ki’로 이뤄져 있다”고 믿은 그들의 사상은, 동양의 천지인 삼재론에 근거한 천원지방 사상과 다를 바 없다.

 

수메르인의 천지론은 대자연에 대해 깨친 가장 위대한 사고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동양 제왕문화에서 나타나는 천명天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수메르 역대 왕의 이름을 기록한『 왕명록王名錄』의 1단 1행은“ 왕권이 하늘에서 내려왔을 때

왕권은 에리두에 있었다”라고 말한다. 하늘로부터 왕권을 부여받는다는 것이다.

 

또한 수메르인들은 특이하게 학교 선생을‘ 학교 아버지(school father)’,

학생을‘ 학교 아들(school son)’이라 불렀다. 동양에서만 볼 수 있는,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를 동일시하는 군사부 사상을 그들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수메르인들의 점토판을 해독하여 그들의 생김새, 사회 제도, 풍습, 언어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한 크레이머Samuel Kramer 박사는

5,500년 전에 수메르문명을 연 사람들의 정체에 대해‘ 동방에서 왔다’라고 결론지었다.

 

사무엘 교수는 아시리아 학자였고,

수메르어와 수메르 역사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대중에게 알렸던 사람이다.

 

그런데 놀랄만한 사실은 서양문명의 기원이라고 알려진

수메르 문명이 환국의 이주민들에 의해서 형성되었다는 사실이다.

수메르인들은 BC.3500년 경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진출하여 우르(Ur),

우르크(Urk), 라가슈(Lagash), 움마(Umma) 등의 도시국가를 세우고 이후

오리엔트 문명의 뿌리를 이루었다고 하는데

『The sumerians』와 『History begins at sumer』를 쓴 Samuel. N. Kramer교수는

수메르인이 동방에서 왔다고 주장하였다. 후에 이 설은 다그라스씨와 C.H.고든에 의해서도 확인되었다.

또한 수메르인들은 ‘black headed people 이었으며,

대영백과 사전에는 수메르어와 한국어는 그 어근을 같이하는 교착어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 동방문명의 정체는『 환단고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만여 년 전 지금과 같은 기후가 되어 환국 문명이 생겨난 후, 약 6천 년 전 다시 한 번

기후에 큰 변동이 생겨 환국 백성들은 더 따뜻한 곳을 찾아 대대적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이때 환국의 서남쪽에 위치한 우루국과 수밀이국 사람들이

이란의 산악지대를 거쳐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남하하여 개척한 문명이 바로 수메르인 것이다.

 

수메르에서 갈려 나간 서양 문명

수메르 신화가 서양 신화의 근원인 것처럼 수메르문명은 서양 문명의 모체로 일컬어진다.

BCE 1500년경‘ 지금의 이란 북쪽 카프카스 산맥 지역에 살던 고대 종족’, 즉

초기 수메르인의 일부가 남쪽의 인도로 이하였고,

다른 일부는 소아시아(지금의 터키)를 거쳐 그리이주하였다.

이집트문명은 수메르보다 500년 후에 이루어진 것으로

이집트의 건축, 기술, 문자 등은 모두 수메르문명에서 유래하였다.

 

그리고 유대문명은 수메르인들이 강을 건너 가 개척한 것이다.

갈데아 우르에서 태어난 아브라함이 하란을 거쳐 가나안 지역으로 이주하려면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야 했다. 때문에 유대인들이‘ 강을 건너온 자(hebrew)’라 불리는 것이다.

 

구약전서』에는 이집트인, 가나안인, 히타이트인, 아시리아인, 바빌로니아인 등

고대 중동의 주요 문명집단이 다 거론되지만, 수메르인은 등장하지 않는다.

이것은 수메르인이 자기네 조상인 까닭에 이방인들의 이름 속에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 문명의 창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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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재미있는 언어놀이-

고대 서양인들은 한국어 배우기에 열심이였다?

 

'갓'은 '갓(god)', '상투'는 '세인트(saint=셍튜)'



'갓'은 옛날에 어른이 된 남자가 머리에 쓰던,

말총으로 만든 의관(衣冠)의 한 가지로서 모자의 일종이다. '갓'의 어원은

영어로 신이라는 말인 '갓(god)'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개들을 데리고 동방에서 서쪽으로 이주한 한국의 지배자들이 자신들을 '갓(god)'이라 칭하고,

'갓'과 같은 모자를 썼던 데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영어의 'god'에 모자란 뜻이 없는 것으로 볼 때, 한국어 '갓'에 '모자'란 뜻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갓'의 고어는 '갇'이다. [갇爲笠 (訓民正音解例)] '갓'의 고어인 '갇'에 '디'받침이 쓰였다는 것은

'갓'과 '갇'은 영어의 '갓(god)'과 어원이 같다는 주장에 힘을 더한다.

테가 없는 모자는 추울 때 아무나 쓸 수 있었어도,

테가 있는 모자는 높은 지위를 상징하는 뜻이 있어 아무나 쓸 수 없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주장의 증거가 한자의 '저자 시(市)'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시(市)'자의 뜻을 풀어보면, '둥근 테(ㅗ=1자로 선 고인돌.피라미드는 고인돌에서 발전한 것이다)'가

있는 '두건[巾]'을 쓴 사람들이 사는 '곳[市]'이 된다.

 

아무나 시(市)에서 살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시(市)'자는 영어로 도시라는 말인 '시티(city)'의 소리·뜻과 상통한다.

그러므로 한자의 시(市)자에는 고대 한국어의 자취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한자에는 한반인들의 한국어의 자취가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상투

'상투'는 지난날 한국의 성인 남자들이 머리털을 끌어올려 틀어서 감아 매었던 머리 모양을 이르는 말이다.

'상투'의 어원은 영어의 '세인트(saint)', 독일어의 '장크트(Sankt)',

라틴 어계의 '산타(Santa)'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아주 먼 옛날에 '상투'는 높은 지위를 뜻했고, 지배 계급의 성인 남자와 무사의 상징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뜻을 갖고 있던 어휘가 영어에서는

'성스러운'이라는 말인 '세인트(saint=상투)'로 변형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갓'과 '상투' 이외에도 영어의 전통 어휘들 중에는

고대 한국어에 어원를 두고 있는 수메르어와 아리아어에서 기원했다고

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 특징이 있는 것들의 뜻을 해석해 보았다.

 

이런 해석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없지만,

영어가 한국어로 이렇게 해석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

다른 언어로는 이런 흉내를 낼 수 없다는 것은 역사가 있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슈메르.아리아인들은 서쪽으로 이동하여 중동.유럽문명을 일으킨 고대 한국인들

"더불어 행복하게"라는 '해피 투게더'가 한국어라고 하면 의아해 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어가 맞다. '해피'는 '해빛(해에서 비처럼 쏟아지는 빛)'의 변형이고, "함께.더불어" 의 의미인

'투게더'또한 '두개 더'라는 한국어다. 또한 한국인들의 건설한 나라

 

'애집트'의 어원도 '아이 집 터'에서 온 말이다.

'이스라엘'은 '이슬 얼(알)'이다. '프랑스'는 '파랑새'의 변형이다.

 

영어어휘들을 분석하면 한국어에서 기원했다는 사실이 입증된다.

영어는 역사로 올라가면 한국어의 변형어라 하겠다.

 

슈메르인들과 아리아인들 등 고대 한국인들이 서쪽으로 이동하여

문명을 건설하면서 유럽인들에게 준 영향이라 하겠다. 예를 들어보자.

갈피 : calf(송아지)와 어원이 같다.

'갈피를 못 잡다'라는 말은 '송아지도 못 잡고 어찌할 줄을 모르다'라는 뜻이다.


갓 : God(신)과 어원이 같다.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사람이 쓰던 모자에서 유래되었다. 갓의 고어는 '갇'이다


개구쟁이 : 개구는 gag(익살, 농단, 속임수)와 어원이 같다.


거룩하다 : great look과 어원이 같다.


고리 : coil(돌돌 감다)와 어원이 같다.


고맙다 : comate(동료,친구)라는 뜻이다


고비 : corvee(강제 노역)는 봉건 시대에 영주가 공익 사업을 위해 백성들에게

부과한 강제 노역, 부역이다 "죽을 고비를 넘겼다."라는 말은 "강제 노역의 어려운 시련을 넘겼다."는 뜻이다


고삐 : curb(재갈,고삐,구속)와 어원이 같다.


고을 : '우리 고을'의 '고을'은 서유럽 켈트 족의 거주지였던 골(Gaul)과 어원이 같다.


곳 : court와 어원이 같다. '곳'은 '아메리카'·'아스카[飛鳥]', '오스카' 등의 '카'와 어원이 같다.


구부리다 : curve(곡선, 구부러지다)와 어원이 같다.


구수하다 : good show(훌륭하다)


국 : cook(요리하다)과 어원이 같다.


굿 : God과 어원이 같다.


그릇 : glut(실컷 먹이다), glutton(대식가)과 어원이 같다.


기부하다 : give(주다)와 어원이 같다.


김치 : 독일어의 Gemisch와 어원이 같다.


깍다 : cut(자르다)와 어원이 같다.


깨트리다 : cut


노 : row(배를 젓다)


노래 : lore(전승된 지식)와 어원이 같다. 문자의 기록이 없었던 시절에는

종족의 역사를 전문적으로 외워서 전승하던 사람들이 있었다.

이 사람들이 국가적인 제사나 행사 때 역사를 노래하듯이 불렀기 때문에, 한국어에 노래라는 말이 생겼다.
느슨하다 : loosen(느슨하게 하다, 느슨해지다)


닭 : duck(오리)과 어원이 같다.


덤블 : 가시덤블의 덤블은 tumble(혼란)


덩실덩실 : dancing(춤추다)과 어원이 같다.


동그라미 : 돈 크로니(crony, 친한 친구, 엣친구) 친구를 반갑게 두 팔로 끌어앉던 데서 유래


둘소 : '둘소'(새끼를 못 낳는 암소)의 '둘'은 dull(우둔한)과 어원이 같습니다.


땅 : 'Pakistan'·'Kazakhstan'의 '탄(tan)'과 어원이 같다.


떨어트리다 : drop


또 : too


똑똑하다 : doctor(박사. 박식하다)와 어원이 같다.


똥 : dung(동물의 배설물)


마치 : match(동등한 사람, ..과 대등하다)와 어원이 같다.


많이 : many와 어원이 같다.


말 : mare는 암말이지만 초기에는 암수를 총칭하는 말이었다.


망그러트리다 : mangle(짓이기다, 망그러트리다)


망치다 : mar(망쳐놓다)


매달다 : medal과 어원이 같다.


맷돌 : '맷돌'의 '맷'은 mash(갈아 으깨다)와 어원이 같다.


머리얹다 : marriage(결혼하다)와 어원이 같다.


멀겋다 · 묽다 : merge(..을 혼합하다)와 어원이 같다.

 
멍하니 : '멍'은 mourn(슬퍼하다, 한탄하다)와 어원이 같다.


메스껍다 : mess(불결, 더러워진 것)와 어원이 같다.


메스끄럽다 : massacre(대학살) mass + sacra ?
무엇 : what(무엇), which(어찌), who(누구), when(언제), why(왜) 등의
소리와 뜻은 한국와과 친근성이 있습니다.


미안하다 : mean(비천한, 부끄러운)과 어원이 같다.


바구니 : bag(가방)


바꾸다 : back(뒤)과 어원이 같다.


바래다 : bare(낡은)과 어원이 같다.


바보 : baboon(원숭이의 일종)과 어원이 같다.


바탕 : bottom(기초)와 어원이 같다.


반갑다 : vanguard(지도자)와 어원이 같다. 지도자를 반갑게 대하다.


발 : '창문에 발을 치다'의 '발'은 bar(빗장, 창문 따위의 살, ..을 방해하다)과 어원이 같다.


발가벗다 : '발가'는 vulgar(상스러운)과 어원이 같다.


발칵 : balk(말 따위가 갑자기 멈추어 안 가려고 용쓰다. 장해)와 어원이 같다.


발랄하다 : ball(무도회), ballad(민요), ballet(발레)와 어원이 같다.


방 : barn(헛간, 곡식 창고)


밭 : 독일어의 Beet(못자리. 화단)와 어원이 같다.


배 : belly(복부)


배 : pear(먹는 배)


배 : boat, vessel(타는 배)


배다 : bear(아이를 낳다)와 어원이 같다.


배부르게 : beverage(음료, 마실 것) 배부르게 마실 것


밸 · 배알 : '밸이 꼴리다'·'배알이 뒤틀리다'의 '밸'과 '배알'은 belly(복부)·bowel(창자)과 어윈이 같다.


뱉다 : bitter(쓰다)와 어원이 같다.


벗다 : bath(목욕, 목욕하다) bathe(목욕시키다, 목욕하다)


별꼴이야 : peculiar(이상한)과 어원이 같다. 대이동이 있기 이전에 점성술이 유행했었고,

별을 보고 점을 치는 행위에 대해 사람들이 거부감을 갖고 있었다는 뜻이다


보리 : barley


부르트다 : bloat(부풀다)와 어원이 같다.


부리 : bill(새주둥이)과 어원이 같다.


부지런하다 : busy run(빨리 달리다)과 어원이 같다.


불다 : blow(불다)와 어원이 같다.


비꼬다 : be coil(돌돌감다)


비롯되다 : 비롯은 be root(뿌리를 내리다)와 어원이 같다.


비키다 : be quit(물러나다)


비틀다 : be twist(꼬이다)와 어원이 같다.


빌려주다 · 빌리다 : borrow(차용하다), bill(청구서)와 어원이 같다.

 

뿔 : bull(황소)와 어원이 같다.


사랑 : '사랑방'의 '사랑'은 'salon,' 'saloon'과 어원이 같다.

'사랑하다' 의 '사랑'과 'salon'의 어원이 같다면, salon은 밀회의 장소였다.


사뿐 : supple(유연한)과 어원이 같다.


살짝 : 독일어의 Salz(소금)와 어원이 같다. 소금 그릇을 다루듯이 조심스럽게 취급하라는 뜻이다


살피다 : survey(조사하다)와 어원이 같다.


상투 : saint(성인)와 어원이 같다. 상투는 결혼한 남자의 상징이었지만

아주 먼 옛날에는 지배 계급의 남자들만이 상투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색시 : sexy(성적인)는 '색시 같이 예쁜'의 '색시'와 어원이 같다.


생각하다 : think(생각하다)


서둘다 : sudden(갑작스러운, 돌연한)과 어원이 같다.


서방 : servant(하인, 고용인)과 어원이 같다.


선하다 : '모습이 선하다.'는 'sun', 'sunny'와 어원이 같다. 해와 같이 밝다는 뜻이다

'선하다'는 뜻에 '장난이 심하고 극성스럽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것은 'son'과 어원이 같다.

즉, 사내 아이 같다는 뜻이다


셈하다 : sum(합계)와 어원이 같다.


소금 : salt(소금)와 어원이 같다.


소스라치다 : surprise(놀라게 하다)와 어원이 같다.


소쿠리 : sack(부대)와 어원이 같다.


수다를 떨다 : soothe(달래다, 비위를 맞추다)


수월하다 : swell(팽창하다)와 어원이 같다. 바위돌을 쪼갤 때 나무의 팽창력을 이용했던 데서 유래되었다.


숯 : soot(검댕, 매연)


슬슬 : slow slow와 어원이 같다.


시래기 : '시래기국'의 '시래기'는 silage(생목초)와 어원이 같다.


시샘 · 샘 : shame(부끄러움, 창피를 주다)과 어원이 같다.


썰렁하다 : sullen(음산한, 음울한)과 어원이 같다.


쏘다 : shot, shoot


쓰러지다 : slip(미끄러지다)과 어원이 같다.


쓰러트리다 : slaughter(도살하다)와 어원이 같다.


쓰레기 : slag(녹은 쇠찌끼), slaggy와 어원이 같다.


쓰리다 : sore(아픈, 쓰라린)와 어원이 같다.


씨 : Sir


씨 : seed(종자)


아귀다툼 : agitate(..을 뒤흔들다, 선동하다)와 어원이 같다.


아기 : egg(계란)와 어원이 같다.


아름 : arm(팔)은 양팔을 펼쳐 껴안은 둘레라는 말인 아름과 어원이 같습니다.


아름다운 : 아르(Ar)다운이 어원이다


아리송하다 : 아리송(Ary Song)은 먼 옛날 아랄 시절의 노래,

또는 아리아 인의 노래이어서 내용을 분명히 알 수가 없다는 뜻이다


아스라한 : 아랄(Ar's)의 태양신(Ra)을 섬기던 시절에 희생의 산제물을 바치던 시절의

공포 분위기와 매우 오래되어 기억하기 어럽다는 뜻이 있다.
안 :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어 un과 어원이 같다.


앓다 : ail(앓다)와 어원이 같다.


어럽쇼 : all up(엉망이 되어) show


억세다 : axe(도끼)와 어원이 같다. 도끼 같이 세다는 뜻이다


업신여기다 : obscene(외설한, 음란한)은 '업신여기다'와 어원이 같다. '업신여기다'의 뜻은,

'젠체하며 남을 보잘 것 없게 여기다'이다.


엉터리 : untrue(거짓의)와 어원이 같다.


에비 : evil(나쁜, 사악)과 어원이 같다.


여보 : 'neighbour(이웃사람)'와 어원이 같다. '여보'는 'near(가까이) 봐'가 원뜻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 : yes


올바르다 : 올은 all(모두)과 어원이 같다.


옳다 : all right(훌륭히, 좋아)와 어원이 같다.


왜이러지 : weird, weirdie, weirdy(기묘한)


우리 : we(우리)


울 : wall(벽으로 둘러싸인 곳)


원대 : 원대하다는 wonder(놀라운, 경이로운)와 어원이 같다.


위대하다 : wide(넓은, 광대한)와 어원이 같다.


위태하다 : wither(시들다, 말라죽다)와 어원이 같다.


유난스럽다 : 유난은 unique(유일한, 독특한, 유별난)와 어원이 같다.


유약하다 : weak(약하다)와 어원이 같다.


이른 : early


입 · 입술 : 'lip'의 'p'가 '입'의 'ㅂ'받침으로 살아 있다.


잎 : 'leaf'의 'f'가 '잎'의 'ㅍ'받침으로 살아 있다.


자랑스럽다 : 자랑은 giant(거인)과 어원이 같다.


자빠뜨리다 : jeopardize(위험에 빠트리다), jeopardy(위헙)


저택 : chateau(대저택)


젠체 : 가문이 좋은이라는 말인 gentle과 어원이 같다.


좋다 : joy


주눅들다 : eunuch(거세된 남자)와 어원이 같다.


줄 : 독일어의 Seil과 어원이 같다.


진저리 : gingerly(조심스럽게)와 어원이 같다. 생강(ginger)의 자극적인 맛에 놀랬던 데서

'진저리나다', '진저리치다'라는 말이 생겼다.


쩨쩨하다 : jaw jaw(길게 이야기하다)와 어원이 같다.


쫄딱 : jolt(예기치 못한 충격)와 어원이 같다.


참 : chum(친한친구, 밑밥을 주어 물고기를 낚다) 신참 고참 새참의 참,


천둥 : thunder(천둥)과 어원이 같다.


춤 : charm(매력)과 어원이 같다.


컬레 : couple(한쌍)과 어원이 같다.


콩 : corn(그 지방의 주요 곡물)과 어원이 같다. 콩은 동쪽으로 이동한 아리아 인의 주곡이었다.


크낙새 : '크낙새'의 '크낙'은 knock(두드리다)와 어원이 같다.


타다 : tan(햇볕에 타다)


탄탄하다 : tan(가죽을 무드질하다)과 어원이 같다.


틀리다 : twist(비틀다)와 어원이 같다.


파래지다 : pale(창백한)과 어원이 같다.


파리 : fly(날다)와 어원이 같다.


퍼지다 : fuse(녹이다)와 어원이 같다.


펄쩍 : '펄쩍 뛰다'의 '펄쩍'은 'vault(도약하다)'와 어원이 같다.


푸줏간 : butcher(정육점)


피리 : flute


피하세 : peace


하라하라 : harass(괴롭히다)와 어원이 같다.


함부로 : humble(천하게, 지위가 낮은)과 어원이 같다.


해자 : hazard


허드렛물 : 허드레는 huddle(아무렇게나.....)과 어원이 같다.


허름하다 : harm(손해, 손상)과 어원이 같다. 흠(harm)이 있는 물건이어서,

흠이 있는 물건처럼 싼 가격이라는 뜻이다


허수아비 : 허수는 hush(조용히하다)와 어원이 같다.


홀랑 : whole all과 어원이 같다.


후레자식 : 후레는 whore(창녀)와 어원이 같다.


훌륭하다 : whole royal(모두 왕다운, 모두 고귀한)과 어원이 같다.


희다 : white(흰)와 어원이 같다.

 

 

참고출처 :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strange&No=578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