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
삼신(三神)의 창조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삼신(三神)의 창조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환단고기555_00000.jpg


고 환인씨 승일변위칠, 이변위육지운 

故로 桓仁氏는 承一變爲七, 二變爲六之運하여

환인께서는 1수가 7화로 변화고, 2화가 6수로 변하는

물과 불의 창조원리를 계승하여


전용부도이주천하 천하화지

專用父道而注天下하신대 天下化之하며

오직 아버지의 도를 집행하여

천하를 교화하신데 온 천하가 그 덕으로 감화되었다.


신시씨 승천일생수, 지이생화지위

神市氏는 乘天一生水, 地二生化之位하여

신시환웅께서는 하늘이 물을 창조하고(천일생수)하고

땅이 이 불을 화생하는(지이생화)하는


전용사도이솔천하 천하효지

專用師道而率天下하신대 天下効之하며

천하를 거느리신데 온 천하가 이를 본받았다.


왕검씨 승경일주삼, 경일잡사지기

王儉氏는 乘徑一周三, 徑一匝四之機하여

단군왕검쎄서는 하늘과 땅의 변화정신(천원지방)을 계승하여

(이를 현실역사에 형상화시키는 통치원리:삼환관경제)


전용왕도이치천하 천하종지

轉用王道而治天下하신대 天下從之하니라

오로지 왕도를 정립하여 집행하고 천하를 다스리시는데 온 천하가 이를 순종하였다.


오제설 운

五帝說에 云호대

고려 팔관기에 삼신설에 운해서


북방사명왈태수 기제왈흑 기호왈현묘진원

北方司命曰太水오 其帝曰黑이오 其號曰玄玅眞元이오

북방에서 명을 맡고 있는 신명을 태수라고 하고 그걸 맡은 임금은 흑제.

그 다음에 그 이름을 현묘진원(현현,오묘한 근원)이오.


기좌왈환인 재소류천 시위대길상야

其佐曰桓仁이니 在蘇留天하시니 是爲大吉詳也오

그 보좌가 환인이니(모든 생명의 시작은 수에서 시작,환인이 수에다가 배속)

그분들이 있는 하늘이 소류천(생명이 소생해서 머물고 있는 뜻)이시니

대길상(크게 상서로움이 있는 그런 자리)이오.


동방사명왈태목 기제왈청 기호왈동인호생

東方司命曰太木이오 其帝曰靑이오 其號曰同仁好生이오

동방사명은 태목이오,

그걸맡은 임금은 청제라 하고 인을 늘 함께해서 살리기를 좋아하오.

(목의 기능) 좋아하고


기좌왈대웅 재태평천 시위대광명야

其佐曰大雄이니 在太平天하시니 是爲大光明也오

환인천제를 이은분이니까 환웅이니 태평천에 계신데 대광명이오.


남방사명왈 태화 기제왈적 기호왈성광보명

南方司命曰 太火오 其帝曰赤이오 其號曰盛光普明이오

남방사명은 태화오 통치하실시는 적제이오 광보명(두루두루 광명)하는 것이요.


기좌왈포희 재원정천 시위대안정야

其佐曰庖犧니 在元精天하시니 是爲大安定也오

포희는 복희씨고 원정천에 계시니 대안정(크게 안정)하는 것이오.


서방사명왈태금 기제왈백 기호왈청정견허

西方司命曰太金이오 其帝曰白이오 其號曰淸淨堅虛오

서방사명은 태금이오 그 임금은 백제오 청정견허

(맑고 깨끗하고 견고하고 비었다)하는 것이오.


기좌왈치우 재균화천 시위대가리야

其佐曰治尤니 在鈞和天하시니 是爲大嘉利也오

치우천황이니 균화천에 계시니 대가리하는 것이오.


중방사명왈태토 기제왈황 기호왈중상유구

中方司命曰太土오 其帝曰黃이오 其號曰中常悠久오

중방사명은 태토요,그 임금은 황제요, 중상유구하는 것이오.


기좌왈왕검 재안덕천 시위대예락야

其佐曰王儉이니 在安德天하시니 是爲大豫樂也시니라

왕검은 안덕천(조화를 주장하는 토덕이 있어서)에 계시니 이분이 대예락이라.


오제주 왈 오방 각유사명

五帝注에 曰 五方이 各有司命하시니

오제주에 보면 다섯 방위에 각각의 사명이 있으시니


재천왈제 재지왈대장군

在天曰帝오 在地曰大將軍이시니

하늘에 잇으면 제요 땅에있으면 대장군이시니


독찰오방자 위천하대장군

督察五方者는 爲天下大將軍이시오

다섯 방위를 독찰(감독하여 살피는) 이제 그런 분이 바로 천하대장군이요.


독찰지하자 위지하여장군야

督察地下者는 爲地下女將軍也시니

지하세계를 감독하고 살피는 그런 분이 지하여장군이다.


용왕 현구 주선악

龍王은 玄龜니 主善惡하시며

용왕은 현구(현무)니 주선악,주명,주곡,주형,주병 이 다섯 가지의 사명을 주관한다.

상제님께서 현무경은 생사 선악을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