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진선미(眞善美)는 곧 삼신(三神)의 창조의 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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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선미(眞善美)는 곧 삼신의 창조의 덕성

 

고려팔관기 삼신설 운

高麗八觀記 三神說에 云호대

고려팔관기의 삼신설에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상계주신 기호왈천일

上界主神은 其號曰天一이시니

상계의 주신이름은 천일이다.

 

주조화 유절대지고지권능

主造化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하시며

조화를 주관하고 절대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무형이형 사만물 각통기성

無形而形하사 使萬物로 各通其性하시니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신다.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본성을 통하게 하시므로


시위청진대지체야

是爲淸眞大之体也오

이 분은 순수하고 참된 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하계주신 기호왈지일

下界主神은 其號曰地一이시니

하계의 주신 이름은 지일이다


주교화 유지선유일지법력

主敎化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하시며

교화를 주과하고 지선 유일의 법력이 있으시다.


무위이작 사만물 각지기명

無爲而作하사 使萬物로 各知其命하시니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을 알게하시니


시위선성대지체야

是爲善聖大之体也오

이분은 선하고 거룩한것의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중계주신 기호왈태일

中界主神은 其號曰太一이시니

중계의 주신 이름은 태일이시다.


주치화 유최고무상지덕량

主治化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하시며

치화를 주관하고 최고무상의 덕을 간직하고


무언이화 사만물 각보기정

無言而化하사 使萬物로 各保其精하시니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 정기를 잘 보존케하시니


시위미능대지체야

是爲美能大之体也시니라

이 분은 미를 완성하는 위대한 주체가 되신다.


연이나 주체즉위일상제시오

그러나 대 우주의 주체는 한 분의 상제님이요.


비각유신야시며 작용즉삼신야시니라

각기 다른 세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조운동을 하면

(이 같은 창조정신과 생성원리로서) 삼신으로 나타나는 것 뿐이다.

 

 환단고기 역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