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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생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

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

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
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환단고기 역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