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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삼신과 오제와 오령

 

삼신과 오제와 오령

 

오행의 근본뜻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稽夫三神호니  : 깊이 생각해보건데 삼신은

계부삼신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 천일과 지일과 태일이다.

왈천일    왈지일   왈태일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천일   주조화  : 천일은 만물창조의 조화를 주장하고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지일    주교화   : 지일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를 주장하고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태일   주치화 ; 태일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를 주장한다.

 

稽夫五帝호니

계부오제  : 오제를 상부하고 고찰해보니

 

曰黑帝와 曰赤帝와 曰靑帝와 曰白帝와 曰黃帝시니

왈흑제    왈적제    왈청제    왈백제     왈황제   :

오제는 흑제, 적제, 청제, 백제, 황제시니


黑帝는 主肅殺하시고 赤帝는 主光熱하시고

흑제     주숙살        적제    주광열   

흑제는 겨울의 숙살을 주장하고 적제는 여름의 광열을 주장하고


靑帝는 主生養하시고 白帝는 主成熟하시고

청제    주생양         백제    주성숙 

청제는 봄의 생양을 주장하고 백제는 가을의 성숙을 주장하고

 

黃帝는 主和調하시니라.

황제    주화조   ; 황제는 (하추교차기)에 조화를 주장한다

 

稽夫五靈호니

계부오령  :오령을 고찰해보니


曰太水와 曰太火와 曰太木과 曰太金과 曰太土시니

왈태수    왈태화    왈태목    왈태금   왈태토  

다섯성령은 태수 태화 태목 태금 태토이다.


太水는 主榮潤 하시고 太火는 主鎔 하시고

태수    주영윤         태화     주용전  

태수는 영윤을 주장하고 태화는 용전을 주장하고

 

太木은 主營築하시고 太金은 主裁斷하시고

태목    주영축         태금    주재단  

태목은 영축을 주장하고 태금은 재단을 주장하고


太土는 主稼種하시니라.

태토    주가종  

태토는 가종을 주장하느니라

    

於是에 三神이 乃督五帝하사 命各顯厥弘通하시며

어시  삼신  내독오제    명각현궐홍통 

 

이때 삼신께서 다섯방위의 주재자인

오제를 감독하여 그 창조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명령하고

 

五靈으로 啓成厥化育하시니

오령      계성궐화육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日行爲晝하며 月行爲夜하며

일행위주       월행위야   

이에 태양이 주행하여 낮이 되고 달이 야행하여 밤을 이루고


候測星曆하며 寒暑紀年하니라.

후측성력      한서기년  :

별의 역수를 측정하여 한서를 마디로 하여 1년을 삼았다


漁區出船하여 以守海하고 農區出乘하여 以守陸하니라.

어구출선       이수해      농구출승       이수륙 

 

그리하여 어장에서는 배를 띄어 바다를 지키고,

농장에서는 농기구를 써서 땅을 다스리는 법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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