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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생사의 근원적인 한 소식

ⓐ대변경   왈  유천일신   명명재상   

  大辯經에 曰  惟天一神이 冥冥在上하사

 :대변경에는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하늘의 한 주재신이 깊고 깊은 하늘에 계시어


ⓑ내이삼대삼원삼일지위령부자 

  乃以三大三圓三一之爲靈符者로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위대(삼대)하고

삼위의 창조정신으로 원융무애(삼원0하며,삼위의 변화정신을 일체(삼일) 로 하여

대우주성령의 근본정신으로 삼으시고


ⓒ대강강우만만세지 만만민     

  大降降于萬萬世之 萬萬民하시니 :이를 영원무궁토록 세계의 모든 백성에게 크게 내리시니


ⓓ일체   유삼신소조  

  一切가 惟三神所造오 ;일체 만유는 오직 삼신께서 지으신 바로다


ⓔ심기신   필수상신     미필영겁상수   
心氣身이 必須相信이나 未必永劫相守하며

 :마음과 기운과 육신(심기신)은

반드시 서로 일체관계에 있으나 서로의 일체관계를 영원토록 유지하지는 못한다


ⓕ영지의삼식   즉위영각     생삼혼   
靈智意三識이 卽爲靈覺하여 生三魂이나

 :심령과 지혜와 의식의 3대 정신작용은

영으로 만물을 환히 깨닫는 영각 작용을 하여 삼혼을 생성하는데


ⓖ역인기소이능연형년혼  
 亦因其素以能衍形年魂하며

 :이 3대요소의 직관작용으로 인해 나이먹은 해를 거듭하여 우리의 혼이 성숙하게된다


ⓗ상여경     유소감식촉자 
嘗與境으로 有所感息觸者오

 ;사물과 접촉하는 경계를 따라 느낌과 호흡과 촉감(감식촉) 작용이 일어난다


ⓘ이진망상인     삼도내기   
而眞妄相引하여 三途乃歧하니

 :삼진과 삼망이 상호작용하여 삼도의 작용으로 나뉘어진다


ⓙ고   왈유진이생     유망이멸   
故로 曰有眞而生이로 有妄而滅이라

 :그러므로 삼진의 작용으로 삶이 열리고,삼망의 변화로 죽음이 이루어진다.


ⓚ어시   인물지생   균시일기진원  
於是에 人物之生이 均是一其眞源하니

 :이에 인간과 만물의 삶이란 다 같이 진리의 한 본원자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성명정   위삼관     관   위수신지요회  
 性命精이 爲三關이오 關은 爲守神之要會니

 ;성명정은 삼관이다.

성품과 목숨과 정기는 신과 합일되기위해 반드시 거쳐야할 3대관문이다.

관문이란 신을 지켜내는 가장 중요한 조화의 핵심처를 말한다


ⓜ성불리명     명불리성     정재기중     

  性不離命하며 命不離性하며 精在其中이니라

 :성품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 없고,수명은 타고난 수명과 분리될수없고,

수명은 타고난 성품과 분리될수 없느니 이는 정기가 이들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니라


ⓝ심기신   위삼방     방   위성화지근원   
心氣身이 爲三房이오 房은 爲成化之根源이니

 ;심기신은 삼방이다.마음과 기운과 육신은 신이 머무는 3대 안식처이다.

방이란 조화를 지어내는 근원을 말한다


ⓞ기불리심     심불리기     신재기중     

  氣不離心하며 心不離氣하며 神在其中이니라

 :기는 마음을 떠나 존재할수 없고,

마음은 기를 떠나 있을수 없으니,내 몸이 이 가운데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감식촉   위삼문     문   위행도지상법   

  感息觸이 爲三門이오 門은 爲行途之常法이니

 :감식촉은 삼문이다.느낌과 호흡과 촉감은 신의 조화세계에 들어갈수 있는 3대문호이다.

문이란 내가 삼신의 도를  실행하는 영원불변의 법도를 말한다


ⓠ감불리식     식불리감     촉재기중     

  感不離息하며 息不離感하며 觸在其中이니라

 :감각은 호흡작용과 분리되지 않으며 호흡작용은 감각의 상호작용과 분리되지않는다.

이는 말초신경의 촉감작용이  이 가운데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성   위진리지원관   

  性은 爲眞理之元關이오

 :성품은 진리의 원관이요,성품은 우주의 참 이치를 체험하는 최상의 관문이요


ⓢ심   위진신지현방   
心은 爲眞神之玄房이오

 :마음은 진신의 현방이요,

마음은 우주의 조화신(삼신과 그 주재자인 삼신상제)이 안주하는 현묘한 안식처요


ⓣ감   위진응지묘문  

  感은 爲眞應之玅門이니

 :느낌은 진응의 묘문이니,느낌은 삼신의 성령을 감응해 느낄수 있는 오묘한 문이 되나니


ⓤ구리자성     진기대발   
究理自性이면 眞機大發하고

 :천지이치를 꿰뚫어 본연의 성품자리에 안주하라!그대속에 깃든 참된 생명의 전면모가 발현되리라


ⓥ존신구심     진신대현   
存神求心이면 眞身大現하고

 :삼신상제님의 성신을 너의 마음에서 구하여라


ⓦ화응상감     진업대성     
化應相感이면 眞業大成이니라

 :조화가 응하는 삼신상제님의 성령의 불을 받아 느껴라!

그대 우주의 한소식을 들어 광구천하의 대업을 크게 이루리라


ⓧ소험유시하고 소경유공하니 인재기간이니라

   所소 驗험 有유 時시 하고 所소 境경 有유 空공 하니 人인 在재 其기 間간 이니라.

 

:우리의 삶이 실현되는 바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이루어지고,

인류문명이 열리는 삶의 장인 지경의 이치는 공간속에   깃들어있으니,

인간은 이러한 삶의 현실법칙인 시공의 경계와 변화속에서 존재하고 있도다


ⓨ서물지유허조동체자는 유일기이이오 유삼신이이라

  庶서 物물 之지 有유 虛허 粗조 同동 軆체 者자 는 惟유 一일 氣기 而이 已이 요

惟유 三삼 神신 而이 已이 라.

 

 :만물속에 정신과 물질이 일체로 깃들어있는 것은

이 우주에는 오직 한 조화기운과 삼신의 창조정신만이 있기때문이다


㉠유불가궁지수하며 유불가피지리하며 유불가항지력하여

   有유 不불 可가 窮궁 之지 數수 하여

有유 不불 可가 避피 之지 理리 하며 有유 不불 可가 抗항 之지 力력 하여

 :여기에는 가히 헤아릴수없는 수의 법칙과

결코 피할수 없는 변화원리와 감히 거역할 수 없는 창조력이 깃들어있다


㉢유혹선불선이 보제영겁하며

   有유 或혹 善선 不불 善선 이 報보 諸제 永영 劫겁 하며 

 :그리하여 혹 선하거나 착하지 못한 행동을 범하게 되면 그 응보가 영원토록 작용하게된다


㉣유혹선불선이 조제자연하며

   有유 或혹 善선 不불 善선 이 報보 諸제 自자 然연 하여

 :혹은 그 보답을필연적으로 받게되어


㉤유혹선불선이 보제자손이니라

   有유 或혹 善선 不불 善선 이 報보 諸제 子자 孫손 하니라.

 :때로는 자손에게까지 그 응보를 철저하게 받게 되느니라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