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사(鴻史)
단기(檀紀) 4283년(서기 1950년)에 경찰교양협조회(警察敎養協助會)에서

대야발著 단기고사(檀奇古史)를 발행하게 되는데

이때 누군가가 홍사(鴻史)라는 책에 실려있는 '동이열전' 이란 글을 을 참고하여

동국열전(東國烈傳)으로 제목을 바꾸어 단기고사(檀奇古史)에 부록(附錄)으로 집어넣었던 것입니다.

위(魏)나라 안리왕(安釐王) 10년 (BC 268년) 공빈이란 사람이

무슨 재주로 단기(檀紀) 4283년(서기 1950년)에 경찰교양협조회(警察敎養協助會)에서

발행하는 책에 서문을 씃겠습니까?

 

그리고 희귀본도 아니며 바로 얼마전 까지만 해도 17권17질에 약 20만원이면 살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목판본이 몇권 고서점에 나와 있더군요.

이점 오해없기를 바랍니다. -[06/18-22:15]-

 

참고자료 출처 : http://yulgon.kr/board/list.php?board_num=8&page=6&rowid=2554

홍사3.jpg

 

군산대학교박물관

 

유물명칭  홍사(鴻史)-九  


국적/시대  한국(韓國) 조선(朝鮮)  
재질  지(紙) ()  
크기  가로 : 21.5 cm / 세로 : 29.5 cm  
용도기능  사회생활(社會生活) 사회제도(社會制度) 교육(敎育) ()  
소장기관  학교(學校) / 군산대(군산대)  
유물번호  군산대(군산대) 970  

상세설명  
단군조선부터 고려까지의 역사를 편년체(編年體)로 엮은 책으로 필사본이고   15권 5책으로 이루어졌다.

장서각도서. 편자 ·편년 미상. 권1에는 단군조선 ·기자조선, 마한(馬韓) ·진한(辰韓) ·변한(弁韓)과

그 속국, 위만조선, 부여, 신라의 시조부터 진지왕까지의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권2에는 진평왕부터 문무왕까지, 권3,4에는 고구려의 동명왕부터 보장왕까지, 백제의 온조왕부터 의자왕까지,

그리고 가락국(駕洛國)과 대가야국(大伽倻國)의 역사를 기록하였으며,

권5에는 신라 신문왕부터 경순왕까지와, 후백제 ·태봉(泰封) 및 발해의 역사를 수록하였고,

권6∼15에는 고려 태조부터 공민왕 7년(1358)까지의 사실을 기록하였다.


[원문]


《동이열전(東夷列傳)》- 공빈(孔斌 : 공자의 7대손)

東方有古國 名曰東夷
星分箕尾 地接鮮白
始有神人 檀君 遂應九夷之推戴而爲君 與堯병立
虞舜 生於東夷 而入中國 爲天子至治 卓冠百王
紫府仙人 有通之學 過人之智 黃帝受內皇文於門下 代炎帝而爲帝,
小連大連 善居喪 三日不怠 三年憂 吾先夫子稱之,
夏禹塗山會 夫婁親臨 而定國界,
有爲子 以天生聖人 英名洋溢乎中國 伊尹受業於門 而爲殷湯之賢相
其國雖大 不自驕矜 其兵雖强 不侵人國,
風俗淳厚 行者讓路 食者推飯 男女異處 而不同席
可謂東方禮儀之君子國也,
是故 殷太師箕子有不臣於周朝之心 而避居於東夷地
吾先夫子 欲居東夷 而不以爲陋,
吾友魯仲連亦有欲踏東海之志
余亦欲居東夷之意
往年賦觀東夷使節之入國其儀容有大國人之衿度也,
東夷蓋自千有餘年以來 與吾中華 相有友邦之義
人民互相來居往住者接踵不絶,
吾先夫子 印夷不以爲陋者 其意亦在乎此也,
故余亦有感而記實情以示後人焉
魏 安釐王 十年 曲阜 孔斌 記

< 홍사(鴻史)서문 >

동방에 나라가 있었으니

가로되 동이라 별의 분포로서는 기미(箕尾)이고 땅은 선비(鮮卑)에 접해 있었다

처음에 단군신인(檀君神人)이 있어

드디어 구이(九夷)의 추대를 받아 임금이 되니 요(堯)와 더불어 나왔다

우순(虞舜)이 동이에서 났으니 포의자(浦衣子)로부터 수학(受學)하였다

중국에 들어와서 천자가 되어 백왕을 뛰어 넘는 정치를 했다.
광성자(廣成子)는 남보다 월등한 지혜의 도학(道學)이 있어 황제(황제)가 그의 내문(內文)을 받아

요제(堯帝)에게로 그 대를 이은 임금이었다

소련(少連) 대련(大連)이 거상(居喪) 석달을 게으르지 않고

피눈물로 3년을 잘했으니 나의 부자(夫子 = 孔子)가 착하다고 칭찬했다

하우(夏禹)와의 도산회의(陶山會議)에서 부루사자(扶婁使者)를 보내어 국경을 정하였다

유위자(有爲子)는 한얼이 낸 선인으로서 그 빛나는 이름이 중국에 넘쳤다.
이윤(李尹)이 그 문중에서 수학하였다

은나라 탕(湯)이 이윤을 불러 현인(賢人)을 물으니


동방을 가르쳐

- 그 나라는 국세가 크지만 교만하지 아니하고
- 그 나라는 군사가 강하나 침략하지 아니하며
- 그 나라는 풍속이 어질어 가는길을 양보하고
- 그 나라는 배곺은 사람에 밥을주어 안굶기며
- 그 나라는 남녀가 거처를 달리하여 유별하고
- 그 나라는 남녀가 자리를 한테하여 안앉으니

가히 예의 바른 동방의 군자국이다

이런고로 은태사(殷太師)

기자(箕子)도 주(周)나라에 신하 될 마음이 없고, 동이(東夷) 땅으로 피해 살았다

나의 선조인 부자(夫子 = 孔子)도 더럽지 아니한 동이에 살고자 했다
나의 벗 노중연(魯仲連)도 또한 동해(東海)를 밟고져 하는 뜻이 있었다
나 또한 동이에 살고 싶은 뜻이 있다


지난해 동이 사절의 입국하는

그 늠름한 모습을 보았는데 과연 대국(大國)다움의 금도(襟度)가 역력하였다

대저 동이는 수천여년 이래로 우리 중화와 우방의 우의가 있었다
백성들이 서로 가서살고, 와서 살아 접하는 기회가 끊이지를 않았다

나의 선조 공부자(孔夫子)께서도 동이가 더러운 곳이 아니라고 한 그뜻이 여기에 있었다.

고로 나또한 여기에 있었다.

 

고로 나 또한 느낀바 있어 그 실정을 기록하여 뒷 사람에게 보이고져 한다.


위(魏)나라 안리왕(安釐王) 10년 (주(周)나라 난왕(난王) 47년 癸巳也)
곡부(曲阜) 공자순(孔子順) 기(記) - (出 東國烈傳) 


 

 

춘호재장서목록

 

(상략)湖堂詩集 筆寫本 1冊 (19 * 20cm)

笏記 筆寫本 1冊 (20 * 28cm)

洪範正宗 筆寫本 1冊 (22 * 23cm)

鴻史 木板本 17卷 17冊 (21 * 31cm)

鴻史姓氏韻彙 木板本 16冊 (21 * 31cm)

洪陽紀事 鐵活字本 1冊 (17 * 25cm)

(하략)

 

대전광역시향토사료관

대전의 인물

지광한(池光翰)

생몰년대 : 1695(숙종21)∼1756(영조32)

출생지 : 충북 청주 와송리

조회수 : 166

출처 :

조선후기의 학자. 자(字)는 휘보(輝甫), 호는 설악(雪嶽), 본관은 충주, 1695년(숙종 21년) 을해(乙亥)

정월 19일 인시(寅時)에 청주(淸州) 와송리(臥松里)에서 출생(出生)하였다.

7세에 소학(小學)을 그 선친(先親)에게서 배우고 9세에 벌써 문리(文理)가 통(通)하여 사략(吏略) 칠권(七卷)중

시(詩)·부(賦)·책(策) 등 문장(文章)을 쉽사리 풀이하니 사람들이 신동(神童)이라 일컬었다.

16세까지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두루 섭렵하고 주역(周易)을 읽는데 어머니 이씨(李氏)가 병(病)이 들어

공이 시약(侍藥)을 함에 효성을 다하였다.

 

17세가 되어서는 서전(書傳)을 천독(千讀)을 하고 의방서(醫方書)를 읽어 약방문(藥方文)을 내어 손수 지어 봉양하기도 하였다.

1712년(숙종38년) 임진(壬辰)에 송씨가문(宋氏家門)과 혼인(婚姻) 하였으니 이 때 공(公)의 나이 19세였다.

21세에 어머니 상(喪)을 당하고 23세 때는 아버지 상(喪)을 당하여 이듬해 24세 되던 2月에 아버지 궤연( 筵)을 모시고 문의(文義) 신지(新池)로 이사하여 집이 극빈한 까닭에 땔나무를 하러 가는데도 책을 끼고 가고 하는 것을 본 나무꾼들이 기이하게 여겼다 한다.

 

34세때 청주병영(淸州兵營)을 지내다 병사(兵使) 이봉상(李鳳祥), 영장(營將) 남연년(南延年)과 더불어 시율(詩律)을 지으며 읊고

조금 그곳에서 머물었는데 1728년(영조4년) 3월 15일 이인좌(李麟佐) 적변(賊變)이 일어나(戊申政變) 조정에서는

도순무사(都巡撫使) 오명항(吳命恒)을 보내어 토벌하는데 이봉상(李鳳祥)과 남연년(南延年)도 참여하여 살해되었다.

 

이 일을 당한 공(公)은 왕록(王綠)은 먹지 않겠다고 하였다. 이 때 몸만 빠져 나와 집에 돌아와서 가묘(家廟)을 땅에 묻고 처자를

거느리고 산중(山中)에 들어가 피난하였다가 5월에 아산(牙山)에 가서 이봉상(李鳳祥) (시호 忠愍)에게 제향(祭享)하였다.

1731년에는 함안(咸安)의 안인촌(安仁材)으로 이사하여 홍사(鴻吏; 史의 오타가 분명)를 지었다.

혹은 지씨홍사(池氏鴻史)라고도 하는데 반고(盤古)에서부터 명(明)나라까지 제왕통기(帝王統紀) 16편(編)

열전 32편(列傳 32篇) 등이다.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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