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①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생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②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③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④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⑤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⑥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⑦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
 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⑧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⑨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⑩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⑪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⑫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⑬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
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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