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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

삼신과 오제와 오령새시대 삼신과 오제와 오령

 

①계부삼신

  稽夫三神호니

 :깊이 생각해보건데 삼신은


②왈천일   왈지일   왈태일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천일과 지일과 태일이다


③천일   주조화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천일은 만물창조의 조화를 주장하고


④지일   주교화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지일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를 주장하고


⑤태일   주치화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태일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를 주장한다


⑥계부오제   
  稽夫五帝호니

 :오제를 상부하고 고찰해보니


⑦왈흑제   왈적제   왈청제   왈백제   왈황제   
  曰黑帝와 曰赤帝와 曰靑帝와 曰白帝와 曰黃帝시니

 :오제는 흑제,적제,청제,백제,황제시니


⑧흑제   주숙살       적제   주광열     
  黑帝는 主肅殺하시고 赤帝는 主光熱하시고

 :흑제는 겨울의 숙살을 주장하고 적제는 여름의 광열을 주장하고


⑨청제   주생양       백제   주성숙      
  靑帝는 主生養하시고 白帝는 主成熟하시고
 :청제는 봄의 생양을 주장하고 백제는 가을의 성숙을 주장하고


⑩황제   주화조        
  黃帝는 主和調하시니라.

 ;황제는 (하추교차기)에 조화를 주장한다


⑪계부오령

  稽夫五靈호니

 :오령을 고찰해보니


⑫왈태수   왈태화   왈태목   왈태금   왈태토   
  曰太水와 曰太火와 曰太木과 曰太金과 曰太土시니

 :다섯성령은 태수 태화 태목 태금 태토이다


⑬태수   주영윤       태화   주용전     
  太水는 主榮潤하시고 太火는 主鎔하시고

 :태수는 영윤을 주장하고 태화는 용전을 주장하고


⑭태목   주영축       태금   주재단     
  太木은 主營築하시고 太金은 主裁斷하시고

 ;태목은 영축을 주장하고 태금은 재단을 주장하고


⑮태토   주가종        
  太土는 主稼種하시니라.

 :태토는 가종을 주장하느니라


⑯어시 삼신   내독오제   명각현궐홍통     
  於是에 三神이 乃督五帝하사 命各顯厥弘通하시며

 :이때 삼신께서 다섯방위의 주재자인 오제를 감독하여 그 창조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명령하고


⑰오령     계성궐화육     
  五靈으로 啓成厥化育하시니

 :오행의 조화기운을 맡은 다섯성령인 오령에게는 만물화육의 조화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셧다


⑱일행위주     월행위야   
  日行爲晝하며 月行爲夜하며

 ;이에 태양이 주행하여 낮이 되고 달이 야행하여 밤을 이루고


⑲후측성력     한서기년      
  候測星曆하며 寒暑紀年하니라.

 :별의 역수를 측정하여 한서를 마디로 하여 1년을 삼았다


⑳어구출선     이수해     농구출승     이수륙      
  漁區出船하여 以守海하고 農區出乘하여 以守陸하니라.

 :그리하여 어장에서는 배를 띄어 바다를 지키고,농장에서는 농기구를 써서
땅을 다스리는 법으로 삼았다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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